<특성화고등학교 바로 알기⑸> - 교육칼럼
상태바
<특성화고등학교 바로 알기⑸> - 교육칼럼
  • 목포시민신문
  • 승인 2017.05.23 17: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직업교육, 특성화고 명품학교 - 목포여자상업고등학교 박재석 교장
▲ 목포여자상업고등학교 박재석 교장.

온 산야가 연초록 물결로 일렁이는 신록의 계절 5월! 5월은 가정의 달이기도 하다. 우리 모두는 지금보다 가족을 더 많이 사랑하고 그 사랑만큼 더 많이 표현하여 사랑으로 가득 찬 한 달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고학력 실업난의 사회 구조적 문제가 경제적인 비효율을 심각하게 초래한 현 상황에서 요즈음 더욱 심각해진 청년실업 및 구직난으로 인해 발생하는 사회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풀 수 있는 방안은 없을까? 저는 그 해법으로 특성화고등학교의 많은 혜택과 우리 목포여자상업고등학교의 교육실적을 토대로 제시해 보고자 한다.
최근에는 취업 기능 강화를 위한 각종 제도와 다양한 교육제도가 쏟아지고 있다. 그 중에서 하나의 방법이 특성화고등학교로 진학하여 진로에 대한 많은 직업을 미리 탐색하고 체험하는 ‘선 취업 후 진학’을 안내하고 있다. ‘특성화고등학교’란 특정 분야의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학생들이 전문 기술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직업교육’을 제공하는 고등학교이다. 학생 개개인의 소질과 적성에 맞는 교육을 함으로써 우수한 인재를 양성하고 좋은 일자리에 취업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학교이다. 즉 학교와 기업을 오가면서 학교에선 이론과 기초를, 기업에선 현장체험과 심화실습을 하는 채용 연계형 취업 맞춤반을 운영하여 기업이 원하는 인재가 될 수 있도록 학생 개개인이 맞춤형 교육을 받는 학교이기도 한다.
특성화고의 장점으로는 첫째, 학비 걱정 없이 학업에 전념할 수 있도록 수업료 전액 면제는 물론이고 입학금·등록금을 장학금으로 지원하고 있다. 둘째, 우수 학생이 해외기업에 가서 학습·실습할 수 있도록 글로벌 현장학습 기회도 주고 있다. 셋째, 기업탐방, 취업박람회처럼 취업에 도움을 주어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바로 취업을 하게 되면 학력 인플레이션이나 취업난 극복에도 도움이 되는 것이 최대의 장점이다. 넷째, 지역인재 9급 국가직 공무원 채용 확대 및 한국전력공사를 비롯한 공공기관 고졸 채용 공고비율 확대,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및 공공기관도 특성화고 출신 전문인력 채용기회를 확대 중이다. 덧붙여 특성화고를 졸업하고 취업한 후, 대학에 진학할 수 있는 "재직자 특별전형"도 확대 실시하고 있다.
요즈음 대한민국은 ‘능력중심사회’로 가기 위한 기로에 서 있다고 본다. 이 시점에서  산업수요 맞춤형 고등학교, 전문적인 직업교육의 발전을 위해 산업계의 수요에 직접적으로 연계된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특성화고등학교 진학을 선택하여 자신의 꿈을 펼치는 것도 현명한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다음으로 직업교육, 특성화고 명품학교인 목포여상고의 교과운영 및 교육실적을 소개하고자 한다. 학교장으로서 본교 경영관은 미래지향적이고 창의적인 사고로 변화를 선도하고 즐거운 교육환경을 조성하여 교육의 효과를 높이고 교사의 꾸준한 연구 활동으로 교직의 사명감을 실현하는 것이다. 학교상은 즐겁게 배우고 힘차게 생활하는 학교, 바람직한 교풍 진작으로 신뢰 받는 학교, 창의력 있는 기능 인력을 양성하는 학교인 UD스쿨 즉 찾아오면, 당신의 꿈이 이루어진다진 학교를 만드는 것이다. 학생상은 바르게 생각하고 참되게 행동하는 학생, 새로운 학문과 기술을 능동적으로 배우는 학생, 학생 생활 규칙을 지키기를 생활화하는 학생으로 길러 산학연계 맞춤형 직업 교육의 혁신을 통한 취업 선도 명품학교를 만드는 것이다. 
다시 말해 우리 학교는 UD스쿨(Your dream comes true, School) “당신의 꿈이 이루어지는 학교.”라는 비전을 제시하며 학생들의 행복이 실현되는 학교를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다.
재학생들의 인성과 품성을 가꾸고 양질의 취업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학과별 맞춤형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본교는 전라남도교육청 지원형 특성화고로 지정되어 금융, 회계, 세무, 의료정보 분야의 교육과정을 운영하여 학생들에게 이론과 실무를 습득하도록 하여 전문 인력 양성이 목적이다. 체계적인 교육시스템을 통해 각 분야별 전문인 양성을 위해 공무원 준비반, 공사 공단 준비반, 정보활용 능력반, ERP반, 금융동아리반, 경시반을 운영하여 국가 공무원, 공사 공단, 금융기관, 대기업에 취업하고자 하는 학생들에게 적극 지원하고 있다. 또한 전문성이 뛰어난 학생들은 금융 및 회계, IT관련 분야에 취업과 창업하도록 하여 꿈을 이루도록 교육하고 있다.
취업실적으로는 최근 국가직 9급 공무원 5명이 합격하여 국세청, 행정지치부, 정보통신부 등에서 근무 중이고 한국산업은행, IBK기업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등 금융기관과 대기업에 다수의 학생들이 합격하여 자신들의 꿈을 실현하고 있는 중이다. 진학실적으로는 전남대 경제학부, 목포대 간호학과 등 4년제 및 전문대 보건계열에 다수 진학하였으며 한양대, 경희대, 산업은행 사내대학 등 재직자 특별전형 및 선취업 후진학자를 배출 했다.
세부 교육실적을 살펴보면 교육부와 전라남도교육청이 인정하는 취업 명품 학교인 목포여자상업고등학교이다. 취업역량강화 특성화고 육성사업,기업맞춤MC+교육, 스마트 교육 우수학교와 중소기업 특성화고 인력양성사업·3년 연속 선정, 국제교류(중국, 일본), 글로벌 현장학습(미국, 호주) 등을 통해 명문 특성화고임을 증명하고 있다.
이처럼 목포여상고는 직업교육 선진화 선도. 명품학교로 새로운 도약의 발판과 동시에 특성화고의 롤모델이 되어 적극적인 학습동기 유발로 여성 인재 육성과 일자리 창출에 다각적으로 앞장서고 있다. 목포의 관문인 양을산 자락에 위치하면서 서남권의 유일한 여자상업계 고등학교로서 명성을 유지하고 있다. 본교는 중학교 실력이 중하위권이었던 학생도 목표를 세워 꾸준히 노력하면 대학 진학이든 취업이든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는 가능성과 기회가 많은 직업교육, 특성화고 명품학교이다
목포여상고의 큰 자랑으로는 개교43년 전통에 걸맞게 전국 각지에서 활약하고 있는 우수한 졸업생 자원이 있다. 본교는 이것을 적극 활용하여 명문 특성화고로서의 위상을 꾸준히 높여 갈 것이다. 저는 학교장으로서 앞으로도 학생과 학부모,지역사회가 인정하는 명품학교를 가꾸기 위해 전교직원들과 “혼자가면 빨리 가지만 함께 가면 멀리 간다.”는 마음으로 최선의 노력을 다하여 우리 목포지역의 여성실업인재를 양성해 나갈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