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시의회 2017년 제1차 정례회 폐회
상태바
목포시의회 2017년 제1차 정례회 폐회
  • 류용철
  • 승인 2017.06.27 12: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의회 현안 무관심 주민 민원만 으르렁
▲ 목포시의회 관광경제위원회(위원장 이기정)는 목포시가 상정한 제1차 추가경정예산안을 심의하고 있다. (본 사진은 기사내용과 상관없음)

[목포시민신문=유용철기자]목포시의회가 2017년 제1차 정례회를 마감했지만 조선산업 침체에 따른 목포 서민경제 불황, 영산강 수질관리, 제6차 산업에 따른 목포 미래 비젼 제시, 인구절벽에 따른 원도심 공동화 대안 등 지역 현안에 대한 대안과 대책을 제시하지 못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이에 반해 전남도의회는 목포 출신 의원을 중심으로 목포 지역 현안에 대한 대안을 찾는데 구슬땀을 흘리고 있어 대조를 이루고 있어 시민들이 시의회의 변화를 주문하고 있어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최근 지역 시민사회 단체에 따르면 목포시의회가 지역의 현안을 제대로 대응을 하지 못하고 있다. 조선산업 침체로 대불공단 조선산업 기자재 공장이 폐쇄가 잇따르면서 지역 조선 노동자들의 실직이 이어지고 있다. 특히 조선산업 하청업체들의 경영난으로 목포지역내 소비가 줄면서 지역 식당가가 된서리를 맞으면서 지역 서민경제가 어려움에 처해있다. 이에 따라 목포시가 조선산업 실직자 지원 예산을 투입해 각종 사업을 펴고 있지만 지역 서민경제는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 이에 대한 시의회의 대응 전략이 아쉽다는 지적이다.

또, 원도심 활성화를 위해 추진되는 도시 재생사업이 주민들간의 갈등으로 사업이 지연되고 있지만 목포시의회가 갈등을 해소할 수 있는 대안을 마련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문재인 정부는 도시재생에 5년간 5조원의 예산을 투입하겠다는 발표했다. 이에 대한 대응책 마련에 목포시와 머리를 맞대고 시의회가 나서야했지만 그렇지 않고 있다는 주장이다. 하지만 현재 시의회는 내년 지방선거 등으로 주민들의 민원을 선도하지 못하고 휘둘리고 있다는 분석이다.

목포의 젖줄인 영산강 수질이 4대강 사업으로 갈수록 악화되고 있지만 이에 대한 목포시의회 입장은 나오지 않았다.

시가 유달산해상케이블카 등으로 목포관광사업 육성에 노력하고 있지만 시의회가 케이블카 설치 후 목포시 관광산업 변화에 대한 대안과 제시를 하지 않고 있다는 지적이다. 제6차 산업을 통한 새로운 관광산업의 대안과 대책을 타 자치단체들은 앞 다투어 내놓고 있지만 시의회는 뒷짐만 지고 있다는 주장이다.

인구절벽에 따른 원도심 공동화가 이루어질 것으로 각종 통계가 나오고 있지만 시의회는 이에 대해 무대응이다. 집행부가 알아서 할 것이란 대응이다. 하지만 시의회가 나서 신안, 영암, 무안, 해남, 진도, 완도, 강진, 장흥, 함평 등 전남 서남권의 인구감소에 대한 대응 전략과 목포시 역할을 제시해야한다는 것이다.

지역시민사회단체 관계자는 “시의회가 목포시의 현안에 대해 대응을 하지 못하고 있는 사이에 지역은 더욱 낙후할 수 밖에 없으며 시의회 의원들이 각종 정치적 행사에 얼굴 내미는 ‘얼굴마담’이 아니라 지역 발전을 책임지는 공인이라는 사회적 책임을 할 때이다”고 말했다.

상대적으로 전남도정을 중심으로 목포출신 도의원들은 활발한 의정활동은 펼치고 있어 대조을 이루고 있다.

최근 도의회 권욱 부위원장은 지역 중소건설회사의 경영난을 타계하는 조례개정을 서두르고 있다.

도의회 보건복지환경위원회 배종범 위원장은 소방공무원 권익신장을 위한 조례을 전국 첫음으로 제정했다. 최근 영산간 수질 개선을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강성휘 도의원은 도에서 토론회를 개최하고 목포에서 5.18 민주화 운동 사적 발굴을 주장했다. 강 도의원은 장애인 복지 조례 개정 등을 통해 소외계층 지원에 앞장서고 있다.

김탁 도의원은 도정질문을 통해 목포지역 조선산업 활성화를 위해 각조 토론회를 통해 모고권 조선산업 어려움을 알리고 국비 확보에 주력하고 있다.

지역 정가 관계자는 “시의회의 활동이 저조하면서 시민들의 관심이 도의회으로 옮겨가는 현상을 보이고 있으며 도의원들의 의정활동이 활발해지면서 도정에서 목포시정에 대한 현안이 반영되는 효과를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유용철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