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시민단체, ‘세월호 현장 노동자’ 안전 위한 근로감독 촉구
상태바
목포시민단체, ‘세월호 현장 노동자’ 안전 위한 근로감독 촉구
  • 이효빈
  • 승인 2017.07.04 15: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속도 우선 작업에 노동자 안전사고 빈발

[목포시민신문=이효빈기자]세월호 수습 작업이 속도를 우선으로 무리하게 펼쳐지면서 노동자의 안전과 건강은 뒷전으로 밀렸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왔다.

세월호 잊지 않기 목포지역 공동실천회의는 27일 목포신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24일 세월호에서 일어난 화재는 안전 불감증이 부른 인재”라며 “온전한 수습과 안전한 작업을 위한 대책을 세우라”고 촉구했다.

목포지역 시민단체 42곳으로 꾸려진 목포실천회의는 성명을 통해 “해양수산부가 빠른 수습을 위해 선체 내부에서 무리하게 작업을 펼치는 탓에 화재와 부상 등 사고들이 잇따르고 있다”고 비판했다.

특히 “세월호는 우리의 안전 의식과 수준을 그대로 보여주는 지표”라며 “돈벌이에 눈이 멀어 304명이 희생되는 참사를 초래한 뒤에도 가림막도, 방염포도, 안전요원도 없이 무리하게 철판을 절단하다 낯부끄러운 화재 사고를 일으켰다”고 일갈했다. 이어 수색 작업에 참여한 노동자들의 안전과 임금 등 노동조건을 정면으로 문제 삼았다.

목포실천회의는 “지난 4월18일 수색 개시부터 현재까지 장애물에 맞거나 뾰족한 쇳조각에 찔리는 등 다친 이가 20명에 이르렀다. 대부분이 현장에 대기 중인 구급차가 아닌 회사 차로 병원에 이송돼 치료를 받았다. 부상기록을 숨기고, 산업재해를 은폐한 의혹이 짙다”고 밝혔다.

노동자의 임금 중 30%가 3단계 도급 계약 탓에 수수료나 알선료로 사라지는 착취구조를 청산하라고도 요구했다. 목포실천회의는 “해양수산부는 발주자이고, 선체 수습업체인 코리아쌀베지가 원청, 선박청소업체와 인력용역업체 등이 하도급이다. 복잡한 3단계 하도급 때문에 해양수산부가 책정한 노동자 하루 일당 12만원 중 7만원만 실제로 노동자한테 전달되고 있다”고 개탄했다.

목포실천회의는 “개조·침몰·인양·수습 과정을 차례로 거치며 누더기로 변한 선체 안에서 노동자들이 작업 중 다치거나 죽으면 누가 책임을 질 것인가”라며 “해양수산부는 작업 현장의 안전대책을 세우고, 노동부는 특별 근로감독을 시행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정태관 목포실천회의 대표는 “새 정부가 들어섰지만 세월호 수습 현장의 체계는 전혀 변하지 않아 안타깝다. 노동자들이 미수습자를 찾기 위해 하루라도 빨리 작업을 해야 한다는 온정을 갖고 있다 해서 사방에 위험이 도사린 공간에 몰아넣고 열정만으로 작업하도록 강요해서는 안 된다”라고 말했다.
이효빈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