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목포등 원도심 재생 사업 구상 본격화
상태바
전남도 목포등 원도심 재생 사업 구상 본격화
  • 류정식
  • 승인 2017.07.11 13: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견 수렴후 연내 대상지 선정···목포 여수 등 10곳 기대

[목포시민신문=류정식기자]국토교통부가 ‘도시재생 뉴딜사업’을 추진할 ‘도시재생사업기획단’을 출범시키면서 광주·전남지역 쇠락한 구도심을 다시 살리는 사업들이 본격화할 전망이다.

재개발이 어려운 단독주택지역이나 공공시설·기관의 이전에 따른 쇠퇴지역, 기존 재생사업지역 등이 후보 1순위로 거론되고 있다.

원주민의 거주, 일자리 창출 및 주민소득 향상, 마을공동체 복원 및 주거지속성 제고 등이 문재인 정부의 ‘도시재생 뉴딜사업’의 취지인 만큼 과거 재개발, 재건축 등 도시정비사업과 어떻게 차별화시킬지가 관건이 될 것으로 보인다.

4일 국토교통부는 정부 핵심과제인 도시재생 뉴딜사업 추진을 담당할 ‘도시재생사업기획단’ 출범식을 개최했다.

정부세종청사에서 개최된 이번 행사에는 김현미 장관, 국가건축정책위원회 위원장, 한국토지주택공사(LH), 주택도시보증공사(HUG), 건축도시공간연구소(AURI) 등 유관기관 기관장과 도시재생특별위원회
위원들이 참석했다.

도시재생사업기획단은 국장급인 단장 아래에 기획총괄과, 지원정책과, 경제거점재생과, 도심재생과, 주거재생과 등 5개과 44명 규모로 구성했다.

기획단 내의 기획총괄과와 지원정책과는 도시재생 뉴딜사업 총괄 및 관련 부처 연계사업 협업 지원 등을 담당하고, 경제거점재생과, 도심재생과, 주거재생과는 유형별 사업지역 선정 및 지원·관리업무를 맡게 된다.

기획단은 국토부 외의 다른 부처에 산재한 유사사업을 유기적으로 연계해 시너지를 창출하기 위해 행자부, 농림부 등 관계부처의 파견인력을 배치할 방침이다. 또 일선 지자체와의 소통을 강화하고, 임대주택 연계 공급 및 뉴딜사업에 금융기법을 활용하기 위해 지자체 공무원과 LH, HUG, SH 등 공기업의 전문 인력도 보강해나갈 계획이다.

김 장관은 이날 “도시재생 뉴딜사업은 정부의 핵심과제로 국비 등 공적 지원을 대폭 확대해 구도심과 노후주거지에 거주하는 주민 삶의 질을 높이고, 일자리 창출과 성장 동력을 확보하는 계기로 활용해야 한다”며 “각계각층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 합리적인 세부이행계획을 마련하고, 금년부터 사업지역을 선정하는 등 차분하지만 국민들께서 변화를 체감할 수 있게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국토교통부는 각계·각층의 의견을 수렴해 공모계획을 정해 올해 내에 신규 도시재생 뉴딜사업 지역을 선정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광주시와 전남도는 관내 도시재생 뉴딜사업의 대상지를 발굴해 공모에 참여할 방침이다.

광주시는 우선 서구 양동·발산 등 기존 도시재생 사업대상지, 호남고속철 노선에서 제외돼 쇠퇴한 광주역 주변, 북구 임동·서구 쌍촌동·동구 계림동·동명동 등 단독주택지역 등이 유력한 대상지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전남도 역시 목포·여수·순천·광양·나주 등의 원도심을 대상으로 대상지를 검토할 것으로 알려졌다.

전남도 관계자는 “그동안 도는 문재인 정부의 도시재생 뉴딜사업의 취지에 맞게 다양한 재생사업을 추진했으며, 이 같은 노하우를 토대로 대규모 예산을 투입하면 곧바로 재생의 성과가 나타날 수 있는 대상지역을 선정하겠다”고 말했다.
류정식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