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 제보조작 부실검증 규명 ‘정조준’
상태바
국민의당 제보조작 부실검증 규명 ‘정조준’
  • 류용철
  • 승인 2017.07.18 17: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檢, 공명선거추진단 책임 초점 김성호·김인원 소환

[목포시민신문=유용철기자]문재인 대통령 아들 준용씨의 취업특혜 의혹 제보조작 사건을 수사 중인 검찰이 조작된 제보를 공개한 국민의당 공명선거추진단의 부실검증 경위를 파악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서울남부지검 공안부(부장검사 강정석)는 지난 13일 제보조작 사건의 주범으로 지목한 이준서(40·구속) 전 최고위원과 이유미(39·〃)씨를 불러 공명선거추진단 인사들이 제보 검증 과정에서 구체적으로 어떤 대화를 주고받았는지 추궁했다.

허위제보 자료가 만들어지고 당이 제보 내용을 공표하는 과정에서 이 전 최고위원을 포함한 당 지도부의 검증부실 책임 여부를 규명하는 데 초점을 맞춘 것이다.

검찰은 대선 당시 공명선거추진단 수석부단장을 맡았던 김성호(55) 전 의원과 부단장이었던 김인원(54) 변호사를 지난 14일 다시 소환해 조사했다. 검찰은 앞서 지난 3일 이들을 피고발인 신분으로 불러 사건에 관여했는지 등을 조사했다.

이들에 대한 조사가 마무리되면 공명선거추진단장이었던 이용주 의원의 소환도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검찰은 지금까지 확보된 증거와 참고인 진술 등으로 미뤄 이들 제보의 진위를 확인할 기회가 여러 차례 있었음에도 검증을 제대로 하지 않아 허위사실 공표로 이어졌다고 보고 있다.

김 전 의원 등은 ‘제보 내용이 모두 사실이다’는 이 전 최고위원의 말만 듣고 별다른 추가 검증을 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결국 국민의당은 대선이 임박한 지난 5월 5일과 7일 잇따라 해당 제보가 진짜라는 폭로 기자회견을 했다.

이와 관련해 검찰은 이 의원 보좌관 김모씨의 휴대전화를 압수하고 김 전 의원과 김 변호사의 휴대전화 통화·메시지 내역도 확보해 분석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김씨는 폭로 기자회견 전날 제보 검증을 위해 열린 회의에 김 전 의원, 김 변호사, 이 전 최고위원과 함께 참석한 바 있다.

검찰 관계자는 “김씨가 공명선거추진단에서 일했기 때문에 휴대전화에 의미 있는 내용이 있는지 확인하려는 차원에서 확보했다”며 “김 전 의원 등이 제보를 공개하기까지 과정에서 한 일들을 쭉 복기해 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유용철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