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민주, 정의당 등 3당 체제 급속 재편
상태바
더민주, 정의당 등 3당 체제 급속 재편
  • 류용철
  • 승인 2017.09.12 15: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목포시 당정협의회 다당제 맞게 개편 필요

[목포시민신문=유용철기자]지난 2016년 4월 실시된 제20대 국회의원 선거와 조기 대통령 선거 이후 전국 정치체제가 다당제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는 가운데 목포에도 그동안 옛 민주당 일당 체제에서 더민주당과 국민의당, 정의당 등 다당 체제가 확산되고 있다. 이에 따라 목포 시정도 과거 일당체제의 정치 구도에서 벗어난 다당체제의 지역정치에 걸 맞은 대응책을 마련해야한다는 여론이 일고 있다. 지역사회에서 그동안 목포시장 소속 정당하고만 이루어지던 당정협의회가 다당 체제에 맞게 이루어져한다는 지적이다.

최근 지역 정치권에 따르면 박지원 국회의원과 박홍률 시장이 소속된 국민의당을 비롯해 조기대선에서 당선된 문재인 대통령의 여당인 더민주, 윤소하 국회의원이 활동하고 있는 정의당이 지역현안 해결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명실상부한 다당 체제로 목포 지방정치가 재편하고 있는 것. 실제 목포시의회도 22명의 시의원 중 국민의당 15명, 더민주 5명, 정의당 2명으로 구성돼 있어 다당체제로 활발한 의정활동이 전개되고 있다.

지난 9일 샹그리아호텔에서 목포시와 국민의당 간의 당정협의회가 열렸다. 이날 당정협의회에서 박홍률 시장을 비롯해 부시장, 실국장, 일선 과장과 계장까지 참석한 가운데 목포시는 국비가 필요한 지역현안과 각종 민원 사업에 대해 설명했다.

지역 정치권은 국정을 책임지고 있는 여당인 더불어 민주당과 윤소하 국회의원이 활동하고 있는 정의당과도 당정협의회를 개최할 필요가 있다는 주장을 내놓고 있다.

국비확보를 위해 목포시가 국민의당 뿐 아니라 여당인 더민주당의 협조도 받아야한다는 지적이다. 특히 윤소하 국회의원을 배출한 정의당과도 목포시가 밀접한 당정협의회를 개최해 지역현안에 대한 국비확보 방안을 강구해야한다는 것. 정의당과 더민주지역위원회와도 목포시가 당정협의회를 개최할 필요가 있다는 여론이다.

지역 정치인 A씨는 “목포시의 발전에 너와 내가 따로 없다. 문재인 정부 탄생에 주도적 역할을 목포시민들의 열망을 받아 목포시는 정략적 접근이 아닌 폭넓은 시정활동을 통해 지역 발전 모델을 찾을 필요가 있다”며 “윤소하 국회의원이 활동하고 있는 정의당과 여당인 더민주당과 지역현안에 대해 당정협의회를 개최해 지역 시민사회단체의 의견을 경청해 지역 발전의 모델로 삼을 필요가 있다. 시가 전향적인 행정을 통해 이들 정당과도 다양한 대화의 통로를 만들어야한다”고 말했다.

이날 열린 당정협의회는 몇 가지 보완해야한 점이 시사했다. 당정협의회가 박지원 국회의원의 일방적인 국정 현안 설명과 국비확보 현황을 설명을 듣는 자리로 변질됐다. 회의 진행 또한 박 의원이 설명하고 묻는 과정으로 진행됐다. 마치 회의에 참석한 시장과 공무원, 도의원, 시의원 등 수 십 명이 박 의원의 질문에 답을 하기 위해 대기하는 것처럼 ‘목포시 국정감사장’ 풍경을 자아냈다는 촌평이다.

당정협의회에 주빈인 박 의원과 도의원은 지역현안에 대한 토의보다는 시정 운영에 대한 잘못된 점을 들춰내며 힐난하는 자리로 삼았다는 지적이다.

당정협의회에 참석한 일부 시의원은 의정활동 과정에 충분히 해결하고 제시할 수 있는 주민들의 민원과 지역 현안을 제시하는 정도로 머물렀다는 분석이다.

이날 대규모 공무원을 참석시킨 목포시는 이런 힐난에 아무런 대응도 없이 지켜보다 해산했다. 소극적인 시 공무원들의 자세를 염려하 듯 박홍률 시장은 도무발언에서 질문과 지적에 대해 적극적인 해명과 토의를 독려했지만 참석한 공무원들은 자리만 지키기고 돌아가는 모습을 보였다.

지역정가 B씨는 “당정협의회가 지역현안에 대한 토의보다는 국회의원 눈치보기, 민원 해결하기, 의정활동 자랑하기, 시정 현안에 대한 비난받기 등의 자리로 변질되는 것이 아니냐는 여론이 있다”며 “진정한 당정협의회는 목포시 발전에 대한 현안 발굴, 토론, 시민 의견 수렴 등의 자리가 돼야한다”고 말했다.
유용철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