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시 서산·온금지구 '뉴타운식 재정비사업 추진
상태바
목포시 서산·온금지구 '뉴타운식 재정비사업 추진
  • 류용철
  • 승인 2017.09.20 16: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단체 재개발 정비사업 철회 촉구 반발 확산
▲ 2002년 고 전태홍 전 시장 재임 시절 추진됐던 서산온금지구 재개발사업으로 인해 유달산 능선이 가려지면서 경관훼손이 지역시민사회단체의 비난을 받았다.(제작된 조형물)

[목포시민신문=유용철기자]본보는 서산 온금지구 재개발사업에 대한 긴급진단을 한다. 이 재개발사업은 2004년 고 전태홍시장 시절부터 논의됐다가 전 정종득시장시절에 구체화됐으나 지역시민사회단체의 반발로 무산됐다. 본보는 서산 온금지구 재개발 사업 무엇이 문제인가란 주제로 ①서산온금지구 재개발 사업 문제점 ②옛 조선내화 개발 방향은 ③개발 역사보존 물가능한가 순으로 3회 보도한다.

목포시가 추진하고 있는 서산·온금지구 재개발사업이 지역시민사회단체들이 경관과 조망권 확보, 문화·역사성 보존 등이 적용된 도심 재생 사업으로 추진돼야한다는 주장을 펴며 반발하고 있다.

특히 이들 시민단체는 목포도시재생시민네트워크 등을 결성해 체계적으로 반발한 움직임을 보여 목포시의 대응이 주목받고 있다.

지난 12일 목포문화연대와 목포환경운동연합 등 목포지역 10개 시민사회단체가 참여한 가칭 '목포도시재생시민네트워크 준비모임'은 '목포시의 서산·온금지구 재정비 사업의 철회'를 촉구했다.

이들 단체는 이날 성명을 통해 "서산·온금동은 항구도시 목포 어촌문화의 뿌리이자 풍광이 아름답고 문화인류학적으로 매우 중요한 곳"이라면 "뉴타운식 재정비사업을 철회하고 문화적 도시재생으로 추진할 것"을 요구했다.

목포시의 서산·온금지구 재정비사업은 당초 3개 구역으로 추진됐으나 2·3구역은 지난해 해제됐으나 1구역은 최근 전남도로부터 조건부 승인을 받고 추진이 본격화되고 있다.

시는 전남도가 제시한 조망권 확보 등을 위해 당초 25층은 21층, 21층은 20층, 18층은 15층으로 낮추고, 세대수도 1511세대에서 1419세대로 92세대 줄였다.

하지만 층수 조정만으로는 목포 앞바다 유달산 경관은 훼손이 불가피하고, 고층 아파트 건설은 경제적으로 풍부한 시민을 정착케하는 친서민복지정책에도 역행한다는 주장이다.

이들 단체는 "바다 동측과 정면에서 유달산을 바라다보면 유달산 7부 능선까지 완전히 보이지 않게 되고, 유달산 관운각에서 바다를 바라다보면 바다가 대부분 가리게 된다"면서 "국가의 도시개발정책 패러다임도 '재개발'에서 '재생'으로 바뀐만큼 '뉴타운식 재개발론'에서 벗어나야 한다"고 강조했다.

준비모임은 "이제라도 대규모 개발 방식에서 벗어나 온금동 주민들의 주거권을 보장하고 친환경적인 생활 문화 중심의 재생사업을 실시해야 한다"면서 "조선내화 부지는 시민들과 함께하는 문화관광의 재생사업으로 전면 전환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지난 13일에도 목포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도 목포시의 재개발식 도시정책을 비판하며, 인과관계가 분명한 문화적 도시재생 추진을 촉구했다.

목포경실련은 이날 성명을 내고 "목포시의 서산·온금지구 1구역 재정비사업 등 목포시의 도시정책은 도시정책의 패러다임이 변화하고 있음에도 도시 외연을 확장하는 ‘개발’에 치우쳐 도심쇠퇴를 더욱 심화시키는 쪽으로 추진되는 모양새"라고 지적했다.

특히, "목원동과 서산·온금동은 적산가옥과 일제의 전쟁수행을 위한 경제침탈의 과정 속에서 만들어진 조선내화 공장부지가 존재하고, 적산가옥, 유달산과 노적봉 그리고 이순신, 문화적 가치들이 가득한 곳에 재생이 아닌 개발을 추진하려 하고 있다"며 "목포시는 또 다시 성과에 급급해 트윈스타와 같은 폐해를 되풀이 하지 말라"고 경고했다.

또, "현행 재개발·재건축사업은 공공의 재정지원 없이 계획단계부터 건설업체가 주도해 개발이익 극대화를 위해 도시환경을 파괴하고 영세한 원주민과 세입자가 내몰려 커뮤니티 파괴가 심각하다"며 "이윤추구가 목적인 민간에게 사업권을 넘기면 재개발사업의 재앙이 재현될 것이며 주민들의 주거권은 침해받게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목포경실련은 또, "도시재생사업은 공동체 회복과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사업으로 전환돼야 한다며, 민·관협력 거버넌스 정신을 바탕으로 공공에서 책임 있게 추진하고 민간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는 적극 수용하는 구조가 돼야 한다"고 강조하고, "성과에 급급한 재개발식 정비사업을 당장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유용철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