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민주화운동 관련자에 생계비 지원…조례 제정 추진
상태바
전남 민주화운동 관련자에 생계비 지원…조례 제정 추진
  • 이효빈
  • 승인 2017.10.16 16: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목포시민신문=이효빈기자]전남 민주화운동 관련자에 대해 매월 생계비 지원 등 예우와 지원이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

12일 전남도의회에 따르면 우승희 의원은 이런 내용을 담은 전라남도 민주화운동 관련자 예우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을 최근 대표 발의했다.

조례안은 지난 11일 상임위원회를 통과했으며 18일 임시회 본회의에서 처리된다.

조례는 민주화운동 관련자 예우를 위해 자료수집, 출판, 문화 사업 등 지원을 추진할 수 있도록 했다.

전남에 주민등록을 두고 실제 거주하는 민주화운동 관련자와 유가족에게는 생계비도 지원할 수 있다.

다만 재정 상황을 고려해 사망자, 행방불명자, 상이자, 해직자를 우선 지급대상자로 제한했다.

현재 확인된 전남 민주화운동 관련자는 315명으로 사망자는 9명, 상이자는 32명이다.

나머지 274명은 무죄판결 등으로 명예를 회복했다.

조례 제정 추진은 정부와 국회 차원의 민주 유공자 예우에 관한 법률 제정을 공론화하려는 의미도 있다고 전남도의회는 설명했다.

우승희 의원은 "정부가 100대 국정과제에서 밝혔듯 독립·호국·민주의 균형 잡힌 보훈 문화가 확립돼야 한다"며 "조례가 민주화운동 과정에서 헌신한 분들에 대해 국가유공자에 상응하는 예우를 하고 유가족에 위로와 힘을 주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효빈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