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감 이후 정치권 정계개편 어떻게
상태바
■ 국감 이후 정치권 정계개편 어떻게
  • 류용철
  • 승인 2017.10.25 10: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철수, 바른정당 통합에 박지원 반발
▲ 전라남도지사 출마를 공식화한 국민의당 박지원 전 대표가 목포 평화광장에서 열린 전남관광문화재단 주관 문화의 날 행사에 참석해 지역민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목포시민신문=유용철기자]정치권이 정계개편에 대한 논의로 요동치고 있다.

현재는 국정감사가 진행 중이어서 물밑에서만 논의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지만, 이달 말 국정감사가 끝나면 각 정당의 '헤쳐모여'가 본격화될 수도 있다는 분석이다.

가장 실현 가능성이 큰 시나리오는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 통합파 의원들이 결합하는 '보수진영 부분통합'이다.

그러나 최근에는 소수 야당인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의 협력모델이 정치권 이슈로 급부상했다.

같은 뿌리를 두고 있는 민주당과 국민의당의 연대 또는 연정도 여전히 유효한 시나리오 가운데 하나다.

◇한국당·바른정당 부분통합…바른정당 10명 이내 탈당 후 한국당 합류

현재 가장 현실에 가까운 재편 움직임은 한국당과 바른정당 통합파의 결합이다.

이미 양당 의원들은 수차례 모임을 갖고, 11월 13일 바른정당 전당대회 이전에는 합친다는 공감대를 형성한 상태다.

게다가 한국당이 지난 20일 윤리위원회를 열어 박근혜 전 대통령과 친박(친박근혜)계 핵심인 서청원·최경환 의원에 대한 탈당 권유를 의결해 통합을 위한 기본조건도 어느 정도 충족이 된 상태다.

보수대통합 추진위원회 대변인을 맡고 있는 바른정당 황영철 의원은 윤리위 결정 직후 "오늘의 결정을 내리기까지 많은 어려움이 있었겠지만 보수대통합을 위한 새로운 발걸음에 힘이 되는 큰 결단이라고 본다"고 즉각 환영의 뜻을 밝혔다.

다만 몇 명이 통합열차에 합류할지는 아직 미지수다.

현재 바른정당에서 통합파로 분류되는 의원은 최대 9명 정도지만, 국정감사 이후 정계개편 구도가 어느 방향으로 흘러갈지 모르기 때문이다.

여기에 한국당 친박계 의원들이 윤리위 결정에 강력하게 반발하며 결사 항전할 태세여서 통합 움직임이 지체될 수도 있다.

아직까지는 구체적인 통합의 방식도 확정되지 않았다.

일각에서는 바른정당 통합파 의원들이 탈당해 일정 기간 무소속으로 머무르다가 이재오 전 의원의 늘푸른한국당 인사 등 다른 보수진영의 인사들과 함께 한국당에 들어오는 형태가 거론되고 있다.

바른정당 통합파 의원들이 탈당해 곧바로 한국당으로 합류할 경우 이른바 '보수대통합'이라는 시너지 효과가 나지 않는다는 이유에서다.

◇국민의당·바른정당 통합…'제3지대' 탄생할 수 있나

최근에는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의 협력모델이 급부상하고 있다.

협력모델은 통합, 정책연대, 선거연대 등 세 가지다.

물론 가장 강력한 모델은 통합이다.

특히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 측에서 양당 통합이 정당 간 각종 통합 시나리오 중 시너지효과가 가장 크다는 여론조사 결과를 토대로 강력한 드라이브를 거는 형국이다.

안 대표 체제 출범 이후 시도당위원장과 지역위원장의 일괄 사퇴를 제안한 것도 바른정당과의 통합 과정을 염두에 둔 사전 정지작업이라는 해석도 나오는 상황이다.

안 대표 측에서는 12월 중 양당 간 통합 선언을 한 뒤 내년 1∼2월 중에 시도당 개편대회, 통합 전당대회를 치러야 한다는 일정표까지 거론된다.

바른정당 역시 국민의당과의 통합론이 싫지만은 않은 눈치다. 현실 가능성은 차치하더라도 양당 통합 논의가 몸값을 올리는 계기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주호영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지난 19일 최고위원회의에서 "(국민의당의) 구체적인 제안 여부에 따라 의원과 당원의 의사를 확인하는 계기가 있을 것"이라며 통합 가능성을 열어뒀다.

그러나 아직은 지역적·이념적 기반이 판이하게 다른 양당 통합이 현실성 있겠느냐는 시각이 우세하다.

특히 국민의당에서 호남 중진을 중심으로 강한 반대 목소리가 나와 당 내부에서 합의를 끌어내기 쉽지 않다. 바른정당 자강파의 대표격인 유승민 의원이 햇볕정책과 호남 지역주의 정리를 요구한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당내에선 이를 수용할 수 없다는 기류가 강하기 때문이다.

안 대표가 바른정당과의 통합을 강하게 추진하면 당이 깨질 수 있다는 때 이른 관측마저 나오고 있다.
이 때문에 양당이 통합 대신 정책연대 수준으로 접점을 찾지 않겠느냐는 시각도 있다.

민주당(121석)과 한국당(107석)이 독자적으로 과반을 점하지 못한 상황에서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이 연대하면 완벽한 캐스팅보트를 쥘 수 있기 때문이다.

바른정당 자강파인 김세연 의원은 22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정책 노선으로 보면 국민의당과 공유할 수 있는 부분이 상당히 많은 것은 사실"이라며 "섣부르게 하기보다는 작은 신뢰부터 쌓아가는 것이 좋을 것 같다"고 말했다.

국민의당 내에서는 양당 합동 의원총회를 개최하자는 말도 있다. 양당이 사안별 정책연대에 머물지, 아니면 전면적 정책연대까지 갈지 양당 의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논의하고 발전시켜 보자는 것이다.

여기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간 것이 특별교섭단체 아이디어다. 국민의당과 바른정당 자강파가 합쳐 1개의 교섭단체를 공동으로 구성하자는 것이다.

그러나 국회법상 가능한지가 불분명하고, 가능하다고 해도 양당이 합의를 도출할 수 있을지 미지수다.
이와 함께 내년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선거연대를 이루자는 주장도 있다.

◇민주당·국민의당 연대…연정까지는 힘들 듯

민주당은 여야정 협의체나 개혁입법연대를 통해 국민의당과의 협력을 모색하고 있다. 국회에서 각종 개혁 과제를 처리하려면 국민의당의 협조가 필수적이라는 인식이다.

국민의당 내에서도 협의체 필요성에 공감하는 목소리가 있지만, 정기국회라면 몰라도 지방선거까지 유효한 전략으로 보긴 어렵다는 의견이 강하다.

오히려 지방선거 때는 지역적 근거지인 호남 표심을 놓고 경쟁이 불가피하다는 분석도 나온다.

일각에서는 당을 합치지 않은 채 장관 자리 일부를 국민의당에 주고 협력 관계를 형성하는 '연정'을 거론하는 목소리도 있지만, 힘을 받지 못하는 형국이다.

여권이 높은 지지율을 토대로 자력으로 지방선거 승리를 끌어내겠다는 의지가 강한 데다 국민의당 역시 연정 형태로 갈 경우 말 그대로 '민주당 2중대'로 전락할 수 있다는 반론이 만만치 않기 때문이다.

게다가 안 대표가 당권을 잡은 이후 문재인 대통령, 민주당과 확실한 각을 세우는 노선을 견지하고 있어 양당 간 연대와 협력의 여지는 더 줄어들었다는 시각이다.

그러나 고공행진하는 여권의 지지율이 하락해 독자 승리가 불투명해질 경우라든지, 국민의당 내부에서 빚어진 갈등이 탈당 등 분열로 이어지는 경우 양 당이 손을 잡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는 관측도 있다.
유용철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