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교육청 교육 취약계층 지원사업 참여율 저조
상태바
전남교육청 교육 취약계층 지원사업 참여율 저조
  • 류용철
  • 승인 2017.11.01 11: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동섭 의원 "취약계층에 평등한 교육 기회를 제공해야"

[목포시민신문=유용철기자]전남도교육청이 교육 취약계층을 위해 운영하는 '교육복지 우선 지원사업' 수준이 전국 최하위권인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이동섭(국민의당) 의원은 24일 전남도교육청 국정감사에 앞서 배포한 자료에서 전국 17개 시·도 교육청의 교육복지 우선 지원사업 운영 편차가 심각하다고 지적했다.
전남도교육청은 교육복지 우선 지원사업을 운영하는 학교가 전체 822개 가운데 84개에 그쳐 10.2%를 기록했다.

이는 전국에서 경북(9.3%)·경기(9.3%)에 이어 가장 낮은 수준이다.

'교육복지 우선 지원사업'은 교육 기회 불평등 문제를 개선하고 교육 취약계층의 교육적 성장을 지원할 수 있도록 하는 공적 지원사업이다.

그러나 해당 사업이 각 교육청 재정과 여건에 따라 자율적으로 운영되다 보니 애초 취지를 살리지 못
하고 있다.

특히 전남 도내 교육 취약계층 학생은 총 3만1천520명으로 행정구역별로 널리 분포돼 있다.

그러나 목포(25교)·여수(15교)·순천(12교) 등 큰 도시에서만 참여율이 상대적으로 높다.

교육기반이 낙후돼 해당 사업이 우선 시행돼야 할 완도·보성·함평·구례·신안 등지에는 사업이 전혀 이뤄지지 않고 있다.

전국적으로 사업참여율 상위지역은 제주(99.5%)·대구(74.9%)·서울(72.8%)·부산(56.1%) 순이며, 하위지역은 경북(9.3%)·경기(9.3%)·전남(10.2%)·경남(10.7%) 등의 순이다.

이 의원은 "전남교육청의 이 사업 운영 실태를 보면 교육 불평등 문제를 해소하기는커녕 오히려 조장하는 격"이라며 "사업 취지에 맞게 사업 미지정 지역에 교육복지사를 우선 배치해 사업학교를 선정하는 등 취약계층에 평등한 교육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유용철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