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내화 옛 목포공장 문화재 됐다
상태바
조선내화 옛 목포공장 문화재 됐다
  • 최지우
  • 승인 2017.12.13 12: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목포시민신문=최지우기자]대한민국 근대기 산업사적 가치가 높은 조선내화 옛 목포공장이 문화재(근대산업유산)로 등록됐다.

6일 문화재청과 전남일보 등에 따르면 문화재청은 전남 목포시 온금동 ‘조선내화주식회사 옛 목포공장’에 대해 문화재 등록 예고와 문화재위원회 심의를 거쳐 근대산업유산으로 등록했다.

조선내화 옛 목포공장은 지난 1938년 최초 건립된 이후 1947년 현 조선내화주식회사를 설립하면서 건물 규모가 확대됐다. 1997년 공장 가동을 중지하고 폐쇄될 때까지 60여년 간 철제 생산에 필요한 내화벽돌 등 다양한 내화(耐火) 건축자재를 생산했던 산업시설이다.

원료의 반입에서부터 분쇄, 혼합, 성형, 건조, 소성 등 생산 전 공정과 현대화 이전의 생산체계를 이해할 수 있어 근대기 산업사적인 면에서 가치가 높다는 평가다.현재 국내에는 근대기 내화재 생산 시설이 거의 남아 있지 않은 상황이다.

내화물은 1000℃ 이상 고온에서 연화(軟化)하지 않고 강도를 유지하며 화학적 작용 등에도 견딜 수 있는 무기재료로서 중화학공업 전반에 사용되는 필수 부자재다.

조선내화 목포공장이 근대산업유산으로 지정됨에 따라 한국 초기 내화물 생산시설을 영구 보존해 학습장으로 활용하는 것은 물론, 지역의 새로운 관명명소로 자리잡을 것으로 기대된다.
최지우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