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 통합 추진에 광주전남 지방의원들 단체행동 불사
상태바
국민의당 통합 추진에 광주전남 지방의원들 단체행동 불사
  • 류용철
  • 승인 2017.12.26 16: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른정당 통합 추진 강력 성토…"통합하면 당장 탈당"

[목포시민신문=유용철기자]국민의당 소속 광주·전남 시도의회 의원들이 바른정당과의 통합 기류에 강하게 반발했다.

통합 강행 시에는 탈당, 호남권 지방의원 간 연대 등 집단행동도 불사하겠다는 태세다.

국민의당 전남 지역 국회의원과 도의원들은 18일 국민의당 전남도당에서 간담회를 하고 최근 당 분열 조짐 등과 관련한 대책을 논의했다.

정인화 전남도당 위원장을 비롯해 주승용·황주홍·윤영일·이용주·최도자 의원과 전남도의원 20여명이 참석했다.

도의원들은 비공개로 진행된 간담회에서 중앙당의 통합 추진을 강하게 성토하며 당의 안정화와 함께 내년 지방선거 대책을 촉구했다.

도의원들은 통합 논의 즉각 중단, 비상대책위원회 구성, 당명을 포함한 당의 전면적 쇄신, 지방선거 대책 추진이 시급하다고 보고 4가지 요구를 지도부에 전달하기로 했다.

일부 도의원은 "연말까지 가시적인 변화가 없으면 독자적인 행동을 하겠다"며 격앙된 반응을 보이기도 했다.

전남도의회 국민의당 원내대표인 장일 의원은 "국회의원들은 다음 총선까지 시간이 있으니 상대적으로 느긋하겠지만 이대로 가면 내년 지방선거에서 전멸할 수밖에 없다"며 "중앙당이 지방의원들의 요구를 수용하지 않고 통합을 추진하면 광주, 전북 지방의원들과 연대 행동에 들어가는 방안도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국민의당 소속 광주시의회 의원들도 지난주 모임에서 전체 의원 9명 중 8명이 통합 반대 뜻을 재차 확인했다.

이들은 "지역 민심에 정면으로 배치된 통합을 추진한다는 것은 내년 지방선거에 지고 이기고의 문제가 아니라 정치의 원칙에 관한 문제라는 것에 뜻을 모았다"며 "받아들일 수 없는 때가 된다고 판단되면 언제든 탈당하기로 했다"고 강조했다.

지방의원들의 격한 반발 움직임에 통합에 반대하는 지역 국회의원들조차 다독이는 등 진땀을 흘린 것으로 전해졌다.

황주홍 의원은 이날 간담회 전 인사말에서 "어떤 일을 하다 보면 '때문에'를 많이 찾는 경향도 있고 어떤 분들은 '∼임에도 불구하고'란 말을 많이 한다"며 "우리에게 필요한 건 '때문에'가 아니라 '그럼에도 불구하고'라는 인식과 태도인데 중앙당 지도부가 엉터리라고 탓을 하면 끝이 없다"고 주문했다.
유용철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