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행 목포본부 '목포권 인구 소멸 가능성 제기'
상태바
한국은행 목포본부 '목포권 인구 소멸 가능성 제기'
  • 이효빈
  • 승인 2017.12.27 12: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결방안 "정주여건 개선·일자리 창출 등 필요"

[목포시민신문=이효빈기자]인구가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고령화가 빠르게 진행되면서 '지역인구 소멸'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는 전남 서남권의 인구구조 개선을 위해서는 정주여건 개선과 일자리 창출 등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한국은행 목포본부 기획조사팀 임준혁 과장이 18일 발표한 '전남 서남권 인구구조 변화와 개선방안'에 따르면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지난 2010년부터 2016년까지 우리나라 전체인구는 3.9% 증가한 반면 전남 서남권은 2.5% 감소했다.

전남 서남권은 목포시를 비롯해 강진·무안·신안·영암·완도·장흥·진도·해남군 등 1개 시 8개 군을 말한다.

이들 지역의 생산가능인구(15~64세)는 지난 2011년 이후 지속적으로 감소한 반면 64세 이상의 고령인구는 증가하면서 고령화가 심각한 수준에 이르고 있다.

지역별 인구는 전남도청이 입주한 무안군을 제외한 1개 시, 7개 군이 2009년 말 대비 모두 줄어들었다.

이같은 인구감소와 고령화는 지역경제의 활력을 저하시키면서 지역인구 소멸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다.

지역인구 소멸은 특정지역의 20~39세 여성인구(핵심가임여성)를 전체 고령인구로 나눈 비율이 1미만으로 하락할 경우를 그 지역의 인구가 소멸할 가능성이 높다고 진단하고 있다.

전남 서남권의 경우 목포시와 무안군을 제외한 7개 군이 인구소멸 위험지역에 포함된 것으로 분석됐다.

임 과장은 이 같은 문제의 개선방안으로 젊은 여성의 인구 유출을 최소화하고 유입을 촉진하기 위한 정주여건 개선을 꼽았다.

젊은 여성들이 지역내에서 출산하고 보육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초-중-고-대학교로 이어지는 교
육시스템의 질적 향상과 교육여건 개선이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또 지자체의 지속가능한 정책 개발과 중앙정부의 종합적인 인구 대책을 위한 컨트롤타워 역할 수행을 주문했다.

임 과장은 "현재 각 지자체에서 추진하는 인구정책 중 일부는 시너지 효과가 적고 인접지역간 소모적인 경쟁을 부추길 우려가 있다"면서 "각 지자체들이 시행하거나 시행 예정인 다양한 정보를 공유하고 정책간 시너지를 제고할 수 있는 실무협의체 구성을 검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효빈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