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 통합 '산넘어 산'…운명의 1주일
상태바
국민의당 통합 '산넘어 산'…운명의 1주일
  • 류용철
  • 승인 2018.01.09 13: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반대파, 탈당 의원 세 규합 위한 국민의당 지키기 운동본부 발족
▲ 지난 5일 오전 국회의원회관에서 바른전당과의 통합에 반대하는 국민의당 의원들 모임인 '국민의당 지키기 운동본부'의 전체회의에서 참석자들이 대화하고 있다.

[목포시민신문=유용철기자]국민의당 안철수 대표 측은 이번 주 '전당대회준비위원회'(전준위)를 출범시키는 등 바른정당과의 통합 추진에 가속페달을 밟는다.

하지만 전준위 구성을 둘러싼 반대파의 거센 반발이 예상되는 가운데 전당대회 정족수를 채우기 어려울 수도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여기에 더해 통합신당의 정강·정책에 대한 바른정당과의 견해차가 재차 불거질 가능성마저 있어 막바지 통합 작업이 순탄치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7일 국민의당 관계자들에 따르면 안 대표 측 통합파는 금주 안으로 전준위를 공식 출범시켜 전대 시기와 시행세칙을 조속히 확정한다는 계획이다.

구체적으로 8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전준위원 인적 구성을 논의하고, 이를 토대로 9∼10일쯤 당무위원회 회의를 개최해 전준위 출범 절차를 마무리 짓는 방안이 유력하게 검토되고 있다.

김관영 사무총장은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당무위를 언제 열지는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며 "당무위 소집을 최고위에서 의결할 수도 있고, 당 대표 직권으로 당무위를 소집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통합파는 이번 달 마지막 주 일요일인 오는 28일께를 전대 목표일로 잡고 있으며, 이때를 전후로 바른정당과 함께 '창당준비위원회'(창준위)를 띄우겠다는 구상이다.

양당 사이에는 통합 초기의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내달 9일 시작되는 평창 동계올림픽 이전에 합당을 마무리 지어야 한다는 공감대가 형성돼 있다.

양당 교섭채널인 '통합추진협의체'(통추협) 소속 이언주 의원은 통화에서 "창준위는 전대 후에 구성한다는 생각이지만, 전대 전에도 할 수 있다"면서 "구체적 일정은 전대가 가시화했을 때 정리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의원은 당내 중립파 일각에서 전대가 2월로 늦춰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는 것과 관련해서는 "그렇지 않다"고 일축하면서 "가능한 한 빨리 전대를 열어야 한다는 입장"이라고 강조했다.

하지만 전대 총력저지에 나선 반통합파의 반발과 저항이 워낙 거세 전준위 구성부터 합당 안건 통과에 이르는 단계마다 줄줄이 난항이 예상된다.

먼저 반대파 모임인 '국민의당 지키기 운동본부'는 객관적인 전준위 구성을 위해 자신들의 참여를 보장해야 한다고 안 대표 측에 요구하고 있다.

하지만 통합파 진영에서는 친안(親安·친안철수)계 인사이자 통합 국면에서 다양한 역할을 해 온 김중로 의원을 전준위원장으로 거론하는 등 이미 전준위 구성에 착수한 상태다.

전준위에 안 대표 측 인사가 다수 포진될 경우 편파 논란이 불거질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전대 정족수를 채울 수 있을지도 불확실하다.

중앙선관위가 최근 전대에서 '케이보팅'(K-voting) 시스템을 사용할 수 없다는 유권해석을 내리면서 그간 전자투표 방식으로 통합 전대를 추진하려던 안 대표 진영은 전대 정족수 확보에 비상이 걸렸다.

안 대표 측은 권역별 전당대회 개최 등 '플랜B'를 논의하고 있지만, 그 과정에서 반대파의 각종 절차적인 문제 제기를 피하기는 어려워 보인다.

당장 반대파의 핵심 중 한 명으로, 전대 의장인 이상돈 의원은 최근 당내 의원들이 속한 SNS 메신저 방에 올린 글에서 "권역별 투표는 당헌 위반"이라며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한 상황이다.

이 의원이 전대에서 '필리버스터'(무제한 반대토론을 통한 의사진행방해)를 허용하는 등 합법적인 테두리 안에서 합당 안건 통과를 어렵게 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반대파는 현재 전대를 무산시킨다는 의지를 거듭 천명하면서 세 규합을 위한 여론전에 총력을 쏟고 있다.

운동본부 대변인인 최경환 의원은 통화에서 "케이보팅 도입이 좌절된 것을 기점으로 통합 전대는 사실상 불가능해진 것으로 보인다"면서 "내주 광주를 찾아 '보수대야합' 저지를 호소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찬반 양측의 갈등과 별개로 통합신당의 정강·정책을 둘러싼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의 시각차 역시 걸림돌로 작용할 수도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지난 4일 국민통합포럼 주최로 열린 토론회에서 양측은 통합신당의 정강·정책에 대북 포용정책인 '햇볕정책'의 반영 여부를 두고 이견을 노출했고, 이것이 향후 본격적인 통합 협상과정에서 리스크 요인이 될 수도 있다는 관측을 일각에서 제기하고 있다.
유용철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