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역사 탐구하며 애향심 지역 자긍심 쑥쑥
상태바
목포역사 탐구하며 애향심 지역 자긍심 쑥쑥
  • 이효빈
  • 승인 2018.01.09 15: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목포교육지원청, 목포 역사 탐구대회 실시

[목포시민신문=이효빈기자]전라남도목포교육지원청(교육장 박선미)은 지난 27일 지역 중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목포대학교 도서문화연구원에서‘목포 역사 탐구대회’를 개최했다.

올해 처음으로 실시되는 이 대회는 학생들 스스로 목포의 역사 탐구함으로써, 지역의 역사 문화를 재조명하고 우리고장에 대한 긍지와 애정을 갖고, 지역史에 대한 관심을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목포의 역사와 삶’이라는 주제로 실시된 이 대회에 지역 중 고교에 40여 팀이 예선을 거쳐 16팀이 본선에 진출했다. 이 대회를 위해 학생들은 학기말 시간을 이용하여 스스로 목포의 역사적 사건과 인물, 문화유산, 예술인 등에 대해 직접 주제를 찾아 탐구하여 역사 보고서와 역사 영상을 제작하고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 대회의 영애의 고등부 대상은 1970~80년대 목포문화사를 탐구한 영흥고등학교의‘응답하라! 목포 7080!’가 , 중등부 대상은 골목길에서 물을 파는 옥단이를 주인공으로 일제강점기 조선인의 삶을 영상으로 표현한 목포덕인중학교‘세상에서 가장 따뜻한 물’이 차지하였다.

역사 탐구대회에 참여한 한 목포정명여자중 박진영 학생은 “근대종교 유입이 목포에 미친 영향에 대해 조사하면서 학년말을 의미 있게 보냈다. 목포의 역사에 대해 알게 되면서 우리지역과 학교에 대한 자긍심이 생겼다. 앞으로 역사에 대해 더욱 관심을 갖고 공부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목포교육지원청은 올해 ‘목포 역사와 문화를 담은 100년 교육이 목포의 미래를 만든다’는 기치아래‘역사교원 역량강화를 위한 찾아가는 역사직무연수’,‘목포 역사 문화 체험활동’, ‘한국의 얼을 찾아 떠나는 역사 탐방’등 다양한 역사 바로알기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교사와 학생들의 큰 호응을 얻은 바 있다.
목포교육지원청은 앞으로도 청소년들이 지역사를 통해 애향심과 자존감을 기를 수 있도록 목포대학교 도서문화연구원, 목포문화원 등 역사연구기관과 연계하여 다양한 역사 체험프로그램을 제공할 계획이다.
이효빈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