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광역·기초단체장 경선’ 권리당원·여론조사 50%씩 반영
상태바
민주당 ‘광역·기초단체장 경선’ 권리당원·여론조사 50%씩 반영
  • 류용철
  • 승인 2018.03.06 14: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반 득표자 없으면 1·2위 결선투표

[목포시민신문=유용철기자]더불어민주당은 6·13 지방선거 광역·기초단체장 후보경선을 권리당원 조사와 일반 여론조사 결과를 절반씩 반영키로 했다. 경선 때 과반 득표자가 없으면 1~2위 후보 간 2차 경선을 치르는 결선투표제를 도입키로 했다. 지방의원 후보자는 권리당원 선거로 선출키로 했다.

민주당은 지난달 28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의 공직후보자 추천심사 기준 및 방법안 등을 의결했다.

의결된 당규 개정안은 ‘광역 및 기초단체장 경선 후보자는 2~3인 경선을 원칙으로 하되 해당 공천관리위원회 의결로 달리 정할 수 있다. 해당 공관위는 경선 후보자의 수 등을 고려해 1차 경선을 실시하고, 1차 경선에 당선된 후보자를 대상으로 2차 경선을 실시할 수 있다’는 내용을 포함했다. 경선에서 다수를 얻은 후보자를 공천자로 결정하는 기존 당규를 바꿨다.

전남도지사의 경우 만약 후보경선이 치러지면 이개호 국회의원과 김영록 농식품부 장관 등의 출마가 예상되고 있다. 출마 가능성이 거론되는 이개호(영광, 함평, 담양, 장성군) 의원은 지역위원장을 사퇴한 상태로 경선에 참여의 길을 열어놓았다. 다만, 당 차원의 전략공천 가능성이 주목된다. 지사 출마설이 나돌던 김영록 장관의 행보고 관심을 모으고 있다.

민주당은 또 광역·기초단체장 경선에서 권리당원 전체를 대상으로 한 조사와 안심번호(휴대전화 가상번호)를 활용한 일반 여론조사를 50%씩 반영하기로 했다. 안심번호 여론조사는 지방자치단체 인구 규모에 따라 기준을 다르게 적용한다. 광역단체장은 6만명을 대상으로 전화를 걸어 2000명 이상의 답변을 받아 결과를 반영하기로 했다.
유용철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