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사 사내 언론인 연수 실시
상태바
본사 사내 언론인 연수 실시
  • 이효빈
  • 승인 2018.03.13 15: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상건 교수 초청 기자 작성과 비즈니스 모텔 교육
 

[목포시민신문=이효빈기자](주)목포시민신문(대표이사 류용철)이 지난 9일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지원을 받아 2018년 지역신문발전기금 사별 연수 지원사업을 실시했다.

이날 본사는 박상건 동국대 언론학 겸임교수를 초청하여 ‘지역신문 비즈니스 모델과 스토리텔링’ 주제로 오후 2시부터 6시까지 4시간동안 본사 교육실에서 언론인과 본사 독자위원, 시민기자 등 6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했다.

박 교수는 교육에서 “기사를 작성하는데 과거 기자들이 작성한 기사의 양식과 틀에 너무 치중하다보면 독자들의 취향에 맞출 수없다. IT시대 변해가는 독자의 취향을 따라가기 위해서는 기자들의 기사 작성 양식도 변할 필요가 있다. 6하원칙을 한 문장에 채우다 보면 문장이 도식적으로 딱딱하게 변한다. 부드럽고 유연하게 문장을 작성하기 위해서는 과거 양식에서 과감하게 벗어날 필요가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기자들의 재교육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박 교수는 “기사 문장이 유연해지기 위해서 스토리를 입힐 필요가 있다. 스토리텔링이 가미된 기사는 독자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신문 구독을 높일 것이다”고 말했다.

경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방신문은 비단 특정 신문사에 국한된 것이 아닌 신문시장의 전반적인 문제란 점을 지적한 박 교수는 “경영난을 극복하기 위해 신문과 기사를 이용한 공익적 사업을 추진할 필요가 있다. 지역민과 함께 지역 의제를 결정하고 추진할 때 독자가 증가하고 광고주가 늘어 경영에 도움이 될 것이다”고 주장했다.
이효빈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