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선거 ‘노무현·문재인 마케팅’ 그만”… 민주당 제동 나섰다
상태바
“지방선거 ‘노무현·문재인 마케팅’ 그만”… 민주당 제동 나섰다
  • 목포시민신문
  • 승인 2018.03.13 15: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단순 대선캠프 이력까지 표기해 표심 왜곡 우려

[목포시민신문=편집국]더불어민주당이 ‘6·13 지방선거’ 출마를 준비 중인 더불어민주당 예비후보자들의 이른바 ‘노무현·문재인 직함 표기’ 경쟁에 제동을 건다.

단순한 대선캠프 경력까지 표기하는 것은 과도할 뿐더러, 표심을 왜곡할 수 있다고 보고 지난 2016년 국회의원 선거 기준보다 더 강화된 기준과 조항을 검토하고 있다.

이에 따라 ‘노무현·문재인 직함’을 대표 경력으로 사용해 인지도 끌어올리기에 안간힘을 쏟았던 입후보예정자들도 비상이 걸렸다.

8일 현재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예비후보등록을 마친 민주당 소속 시·도지사, 광역의원, 기초의원 출마자들의 경력을 보면 다수가 스스로 ‘노무현·문재인 사람’임을 앞다퉈 강조하고 있다.

선관위 예비후보자 경력란에는 자신의 대표 경력 2가지만 써넣게 돼 있는데, 노무현·문재인 정부에 몸담았던 인사들은 물론이고 과거 대선 캠프에서 직책을 맡았던 출마자들도 하나같이 해당 이력을 소개하고 있다.

광주·전남지역에서도 대부분의 입후보 예정자들이 문재인 대선 후보 직함을 앞다퉈 사용하고 있거나, 대통령 직속 특별위원회 직함 등을 경력으로 사용하고 있다. 이는 ‘노무현·문재인 직함 마케팅’이 유권자에게 후보자들의 정치적 정체성을 압축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유용한 정보라는 평가 때문이다.

특히 예비후보 사이에서는 각종 여론조사에서 대표경력에 ‘노무현’, ‘문재인’이라는 이름 석 자만 들어가도 지지율이 10%포인트 이상 상승하는 효과를 볼 수 있다는 얘기가 심심치 않게 돌고 있다.

그러나 자칫 과거의 직함 과시에만 매몰되면 ‘지역 일꾼’으로서 현재 자신의 역량을 집약적으로 보여주기에는 미흡할 뿐더러, 실제와 달리 마치 중요한 역할을 한 것처럼 유권자를 호도할 수 있다는 우려 역시 만만치 않다. 대선의 경우 후보의 지지세 확장을 위해 대선 캠프 직함을 무분별하게 남발한다는 점에서 대선 캠프 경력 표기는 과도하다는 지적이 그동안 제기됐었다.

이처럼 ‘노무현·문재인 직함 마케팅’이 과열되자 광주시장 선거에 나선 민형배 광산구청장은 아예 문재인 대통령과 관련한 직책을 내려놓기도 했다.

민주당 광주시당 관계자는 “광주와 전남지역의 경우 노무현·문재인 대선캠프에서 소위 ‘선대위원’ 직책을 안 맡은 사람이 누가 있겠느냐. 다 합치면 수천명에 달할 것”이라고 꼬집었다.

이에 따라 민주당은 앞으로 경선을 치러야 할 후보자들의 대표 경력에 ‘제한’을 두기 위해 구체적인 기준을 마련할 것으로 알려졌다.

무분별한 ‘노무현·문재인 마케팅’이 유권자들의 알 권리는 물론 경선의 공정성을 해칠 수 있는 만큼 단순한 대선캠프 활동 이력 등은 대표 경력으로 소개할 수 없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민주당은 이번 지방선거 대표 경력과 관련한 기준을 이달 중순께 마련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 2016년 국회의원 선거때 보다 더 강화된 기준이 도입될 것으로 전망된다. 단순한 선거 캠프 직함이 아닌 기관이나 단체에 6개월 이상 근무하고 봉급과 4대보험 적용 등이 되어야만 대표 경력으로 사용하는 기준안이 마련될 것으로 보인다.
편집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