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과 손잡는 민주평화당, 도약 위해 필요한 것은
상태바
정의당과 손잡는 민주평화당, 도약 위해 필요한 것은
  • 목포시민신문
  • 승인 2018.03.20 14: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동교섭단체 구성, 지지확보 기반 마련

[목포시민신문=편집국]지난 달 6일 출범한 민주평화당은 창당 1개월을 넘기면서 2차 도약을 꿈꾸고 있다. 하지만 시작은 쉽지 않았다. 국민의당에서 대거 이탈해 호남 민심을 대변하는 정당으로 자리매김하려 했지만 원내교섭단체도 구성하지 못한 정당으로 전락한 채 출범했다.

실제 여론조사에서도 평화당은 고전을 면치 못했다. 리얼미터가 12일 CBS 의뢰로 지난 5~9일 전국 유권자 2502명을 대상으로 정당지지도를 조사한 결과 민주당은 48.1%, 자유한국당은 19.2%, 바른미래당은 8.4%였다.

이어 의석 수가 적은 정의당이 5.2%로 민주평화당(2.6%)보다 우위를 나타냈다. 여기에다 텃밭인 호남에서도 민주당에 크게 밀리며 미미한 지지율을 보였다. (19세 이상 유권자 5만101명에게 통화를 시도, 2502명이 답을 해 5.0%의 응답률을 나타냈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2.0%p.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누리집에서 확인)

호남에서마저 이렇다할 성과물을 보이지 못했던 평화당이지만 이젠 반전을 꾀할 계기가 마련됐다. 정의당과 손잡기로 하면서 명실상부한 원내 제4당으로, 지방선거에서는 당당히 기호 4번 깃발을 들고 다른 정당과 자웅을 겨뤄볼만한 여건이 갖춰진 것이다.

당내에서도 긍정적인 분위기가 엿보인다. 실질적 캐스팅보터 역할을 하기 어려울 것이란 전망을 뒤집고 원내에서 영향력을 행사하며 존재감을 부각시킬 수 있는 기회라는 분석이다.

호남에서도 지역기반 정당이 있는 것이 좋다는 반응이 점차 힘을 얻고 있다는 내부 분석이다. '호남 자민련'이란 소리를 듣는다 하더라도 지역을 대표하는 정당임에는 틀림없고 평화당이 존재해야 이른바 '호남 홀대' 없이 혜택을 더 많이 끌어올 수 있다는 논리가 유권자 사이에서 먹혀들고 있다는 판단을 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진보적 색채를 띤 정의당과 합세함으로서 호남이 진보 분야의 주도권을 잡는 구도가 그려질 수 있다는 점도 플러스 효과다.

이와 관련 평화당의 한 관계자는 "원내교섭단체로서 개헌 논의에 목소리를 반영하고 민주·평화·평등·개혁이라는 우리당 가치를 기반으로 지역 주민, 국민들에게 필요한 실질적인 대안정책을 선보이면 지방선거에서 보다 강한 지지 확보가 가능할 것"이라고 자신했다.

하지만 이것만으로 평화당이 수권정당으로 모양새를 갖췄다고 보긴 어렵다. 지난 총선 때 국민의당이 호남에서 전폭적 지지를 얻었던 이유는 기존의 야당이었던 민주당보다 한걸음 더 새로운 변화를 기대할 수 있는 쪽을 향했다는 점과 그 중심에 안철수라는 대선 후보가 있었다는 점 때문이었다.

지금의 평화당에서 이같은 유력 주자를 보유하고 있느냐는 질문에 선뜻 긍정적인 답을 내놓긴 어렵다. 때문에 평화당이 아무리 호남을 텃밭으로 삼고 있다고 해도 전국적인 정당으로 거듭나는 데에는 분명히 한계가 있는 것이다.

더구나 지방선거가 코 앞으로 다가왔다. 아무리 정의당과 손잡았다고 해도 서울시장을 포함한 17개 광역단체장 선거에서 당선자를 다수 배출하지 못한다면 그 때는 당의 존립마저 걱정하는 상황을 맞을지도 모른다.

평화당의 한 관계자는 뉴시스와 통화에서 "유력한 인물이 있어서 정권 교체가능성이 생긴다면 더 많은 지지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면서도 "우리나라 정치는 지도자, 인물 중심으로 움직이는데 (당의) 현 상황에서는 그런 역할을 할 만한 지도자가 없는 것 같다"고 토로했다.

비록 정의당과의 연대로 원내정당 진입은 초읽기에 들어갔지만 당이 획기적으로 상승세를 타기 위해서는 참신한 유력인사의 영입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 바로미터가 되는 시험대가 이번 지방선거가 될 수 있다.

서울시장 등 주요 광역단체장 선거에서 유력 후보를 영입해 당선시키고, 전체적으로 당을 이끌며 차기 대선까지 노려볼 수 있는 중량감 있는 인물이 옹립되지 않는 한 정의당과의 통합도 '선거를 앞둔 하나의 이벤트'에 머물지도 모른다. 평화당이 도약할 수 있는 방법이 바로 그곳, '인재영입'에 있다는 게 정치 전문가들의 대체적인 평가다.
편집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