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권 ‘고용위기’든 ‘산업위기’든 지정해야
상태바
목포권 ‘고용위기’든 ‘산업위기’든 지정해야
  • 목포시민신문
  • 승인 2018.04.11 10: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가 5일 군산시를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으로 창원시 진해구와 거제시·통영시·고성군 등 경남 4개 지역을 고용위기지역으로 각각 지정했다. 오는 6월 말로 종료 예정이었던 ‘조선업 특별고용지원업종’ 지정기간도 6개월간 재연장했다. 군산시가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가동 중단과 올 2월 한국GM 군산공장 폐쇄 결정 발표로 지역 내 주요 산업의 동반 침체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은 인정한다. 조선산업 불황으로 각종 경제지표가 나쁜 창원시 등 경남 4개 지역이 고용위기지역으로 선정된 것은 이해가 간다. 그런데 조선산업 불황으로 고용과 소비 등 각종 경제지표가 이들부다 더 나쁜 목포권이 배제됐는지 이해가 가지 않는다. 정부가 목포권 경제의 심각성을 인식하지 못하고 있다고 볼 수밖에 없다. 여기에 전북도와 경남도는 도탄에 빠진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뛰고 있을 때 전남도는 무엇을 했는지 도민에게 설명을 해야할 것이다.

이들 지역은 고용위기지역 지정, 특별고용지원업종 재연장으로 인해 고용과 관련된 다양한 지원이 이뤄져 숨통이야 트일 것으로 보인다.

대불공단에 의지하고 있는 목포권위 조선·해양플랜트 등 제조업 전반에 걸친 위기는 군산, 창원, 통영보다 정부의 지원이 더 절실한 지역이다. 최근 한국은행 목포본부가 내놓은 자료를 보면 목포권 지역의 참담한 현실을 잘 알 수 있다. 2017년 하반기 기준 대불산단 소재 제조업체 및 지역 주요 조선업체 생산액과 상시고용인원이 전년동월대비 각각 7.9%, 21.1% 감소했다. 대불산단 소재 제조업체 등 생산액은 3천662억원으로 전년 1월 3천974억원보다 312억원이 줄었다. 이중 주요 조선업체 생산액은 2천665억원으로 전년 동월 2천820억원보다 245억원이 줄어든 5.5%가 감소했다.

1월중 대불산단 입주업체수는 329곳으로 전년동월 312곳에 비해 17곳이 늘었지만 가동업체수는 290곳에서 285곳으로 5곳이 줄었다. 가동업체 감소 등으로 지역 총수출도 3억6천달러로 전년동월(6억1천달러)대비 41.1% 감소했다.

특히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 지정 요건 중 하나인 2년 전 동기 대비 아파트매매가격지수 감소폭은 군산과 창원 통영시 등 보다 훨씬 심각하다. 사정이 이런데도 이들 지역에서만  지정한 정부의 미온적인 대처가 원망스럽다.

정부는 서둘러 목포지역에 대해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과 고용위기지역을 지정해야 한다. 전남 서남권 유일의 산업지역인 목포권의 제조업이 무너지면 국가 경제에도 치명상을 입을 수 있다. 조선산업 위기가 어느 특정지역에서만 있는 것이 아닐진대 목포권 조선산업 위기에서만 나물로라하는 정부가 야속하기만하다. 또, 이를 준비하지 않는 목포시와 전남도에도 원망스럽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