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ㆍ영암 대불산단 고용위기지역 지정해 달라”
상태바
“목포ㆍ영암 대불산단 고용위기지역 지정해 달라”
  • 류용철
  • 승인 2018.04.16 17: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평화당, 정의당, 목포상의 등 지정 촉구

[목포시민신문=유용철기자]목포시와 영암군을 정부지정 고용위기 지역으로 지정해 줄 것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지역 정치권을 비롯한 목포상공회의소 등 지역사회에서 일면서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민주평화당은 지난 10일 논평을 내고 최근 정부의 '고용위기 지역' 지정과 1조원 추경예산 지원과 관련해 "조선업 침체로 고용 위기에 빠진 목포와 영암이 제외됐다"고 지적했다.

최경환 대변인은 "영암 대불공단은 2016년 대비 2017년 고용이 48.8% 감소해 심각한 고용 절벽 상태다.

조선업종만 보더라도 2008년 조선 호황기에 대비해 올해는 57%나 노동자가 감소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최 대변인은 이에 "조선업이 지역경제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목포의 중소 조선업체들은 거의 도산 단계이고 영암이나 다른 지역도 거의 폐업 상태에 있다"며 "정부가 상황이 비슷한 영남의 4개 지역은 고용위기지역으로 지정하고 전남은 제외한 것은 납득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목포출신 정의당 윤소하 국회의원도 성명서를 내고 “정부의 고용 위기지역 지정에 대해 전라남도 목포시와 영암군은 대불산업공단을 끼고 하나의 경제권으로 형성 되어 있는 만큼 두 지역을 묶어서 고용 위기지역으로 추가 지정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윤 의원은 “고용 위기지역 신청을 하지 못했다 하더라도 고용노동부장관이 여러 지역을 묶어 고용 위기지역을 지정할 수 있다. 전남 목포시와 영암군은 동일한 경제권을 형성하고 있고 조선해양산업 구조조정으로 지역경제가 타격을 받고 있는 만큼 두 지역을 묶어 고용 위기지역으로 추가 선정해야한다”고 말했다.

이어 “조선해양 구조조정에 따른 지원임에도 전라남도 지역이 한곳도 없다는 것은 상식적으로 이해하기 어렵다. 정부 추경안에 해당 예산이 포함되어 있는 만큼, 국회예산결산특별위원회 활동을 통해 목포시-영암군의 고용 위기지역 추가 지정을 위해 최선의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지난 12일 목포상공회의소도 목포 영암지역을 ‘고용위기지역’으로 지정해 줄 것을 고용노동부에 건의했다.

정부는 지난 5일 군산과 거제, 통영, 고성, 울산 동구, 창원 진해구등 6개 지역을 ‘고용위기지역’으로 지정하면서 목포 영암지역을 제외한 바 있다.

목포상의는 조선업의 비중이 매우 큰 영암 대불국가산단은 고용위기지역 지정요건을 충족(고용보험피보험자증감률 -5.4%, 구직급여신청자증감률 20.8%)하고 있으며, 목포시와는 인접해 하나의 생활권을 이루고 있어 목포 영암지역을 여타 지정지역과 같은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고용위기지역’으로 지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유용철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