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0 지방선거 인물이 가른다
상태바
6.10 지방선거 인물이 가른다
  • 류용철
  • 승인 2018.04.24 16: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목포권 선거 ‘정당=당선’ 공식 깨져 다당제 조건 성숙

[목포시민신문=유용철기자]2개 월 앞으로 다가온 목포권의 지방선거는 여러 가지 면에서 예나 지금이나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먼저 내년 6월 선거는 지역에서 일곱 번째 실시되는 지방선거다. 인간이 스무 살이 넘으면 성년 대접을 받듯이 1995년 도입돼 내년에 23년이 되는 우리 지방선거도 성숙단계에 진입했다고 볼 수 있다.

내년 지방선거는 지역에서 선거 사상 처음으로 평민당 옛)민주당 국민의당으로 이어지는 기존 정당의 주도권이 사라진 선거다. 지난 여섯 번의 지방선거에서는 항상 기존 정당이 우위를 점했다. 심지어 노무현 정권 시절인 2006년 4회 지방선거에서도 신안, 해남 목포 등 서남권에서 민주당 소속 자치단체장이 압도적으로 승리했다. 지방 선거에서 당시 여당인 열린우리당 후보들이 이기지 못했다.

하지만 이번 선거는 상황이 다르게 전개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과 더불어민주당의 지지도가 압도적으로 높다. 리서치뷰가 뉴시스 의뢰로 지난 13일 실시한 여론조사(선거여론조사심의위 참조)에서 문 대통령의 목포권 국정운영 지지도는 70%대로 압도적으로 높고, 민주당(79.6%) 지지도 역시 민주평화당(7.4%) 보다 7배 이상 앞서고 있다. 더 이상 목포권이 '평화당의 아성'이 아니라는 의미다.

그렇다고 지역내 지방선거의 주도권이 더민주당 쪽으로 넘어갔다는 보장도 없다. 비록 민주당이 압도적으로 높은 정당 지지도를 유지하고 있기는 하지만 지역 정치권과 지방권력은 여전히 평화당이 장악하고 있다. 특정 정치세력이 확실한 우위를 점하는 '기울어진 운동장'이 아니라는 얘기다. 어찌 보면 국회의원 선거와 대통령 선거, 지방선거를 통틀어 가장 '균등한 조건'에서 6월 선거가 치러지는 셈이다.

그런 점에서 이번 6월 선거는 가장 경쟁력 있는 목포권 지방정부를 구성할 수 있는 최적의 기회다. 다양한 목소리를 내는 정당 후보들이 ‘막대기만 꽂으면 당선되는 특혜’가 아닌 정책과 인물론으로 승부를 낼 수 있는 여건이 조성됐다는 것이다. 지역 정치권은 더이상 '공약(空約)'을 남발해선 안 되고, 소지역주의에 편승한 공약이나, 실현가능성이 희박한 정책을 '아니면 말고' 식으로 내놔선 안되는 이유이다.

지역에서 기초의회가 일방적 특정 정당의 정책만이 반영된 것에서 다당제로 운영될 수 있는 여건이 만들어질 수 있다.

더민주당 전남도당은 현재의 높은 지지도에 취해 과거 일당 독점적 사고로 경선 방식을 일방적으로 변경하고 부적격한 아무 인물이나 추천해서 물의를 빚고 있어 지역민들이 안타까운 시선으로 바라보고 있다.

이제는 유권자들도 냉정해져야 한다. 자신들에게 부여된 참정권을 허투루 행사해선 안 된다. 더 이상 '정당'에 함몰되지 말고 '인물'을 보고 투표해야 한다. 각 당의 공약을 면밀하게 검토해 내 고장의 발전을 위해 필요한 정책이 뭔지 판단할 줄 알아야 한다. 그래야 경쟁력 있는 지역에 지방정부를 만들 수 있다. 투표장을 나선 뒤에는 후회해도 소용없다.
유용철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