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다의 명품을 디자인하다 Ⅲ - 슈퍼요트(Super Yacht)
상태바
바다의 명품을 디자인하다 Ⅲ - 슈퍼요트(Super Yacht)
  • 목포시민신문
  • 승인 2018.05.01 17: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목포과학대학교 요트건축디자인융합과 정은채 교수
 

요트는 레크리에이션 보트로 레저와 스포츠의 목적을 가진다는 점에서 다른 배들과 구별이 되고 성능과 기능 중심의 상선, 어선, 군함과는 달리 안전성, 심미성, 주거성 등이 중요하게 작용하는 것이 특징이다.

요트는 크게 동력원 없이 풍력에 의존해 조종자의 체중 이동과 돛의 방향에 따라 조종되는 레저 및 경기용 딩기급과 동력추진기관과 풍력을 이용한 항해가 가능하도록 제작된 연안 및 대양 항해용 크루저 (cruiser)급으로 분류되고, 동력추진 기관에 따라서 모터요트와 세일링 요트로 구분되며 사용목적에 따라 분류된다.

대형(메가) 요트란 레저용 요트 중 선체길이가 24m (78ft) 이상의 개인용 호화 요트이며 선실에는 침실과 응접실, 화장실, 주방 등 다양한 시설과 기능을 갖추고 있고 해상에서 장기간 항해가 가능한 요트이다. 또한 “대형 요트는 스포츠용 레저 선박으로 사용목적에 따른 분류에 의하면 크루징 요트로 분류할 수 있으며, 크루징 요트 (Cruising Yacht) 중에서도 개인용 최고급 요트를 지칭 한다. 해양관광 목적의 선박으로 승객을 위한 시설을 갖추고 수준 높은 레저관광을 제공하며 국제 슈퍼 요트협회 (International Super Yacht Society)로부터 디자인 인증을 받은 요트를 대형 요트라 한다.”

대형 요트는 고급스럽게 디자인 되어 해상 위에서 움직이는 빌라라고 표현하기도 한다. 또한 대형 요트는 레저용 요트의 기능과 크루즈선의 기능을 모두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크루즈 선과 더불어 선박의 외형과 실내디자인이 가장 요구되는 고급 선박이다. 따라서 요트라 하면 일반적으로 세일링 요트 (Yacht Sailing)를 떠올리지만 규모에 따라 모터나 엔진을 장착하기 때문에 대형 요트는 세일링 요트를 포함한 모든 고급레저용 요트를 총칭하는 용어라 할 수 있다. 또한 대형 요트는 레저용 요트로 최고의 고부가가치를 자랑한다. 건조 가격은 수백억에서 수천억을 호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대형 요트가 최고의 고부가가치 선박인 이유는 특수한 고객층을 대상으로 주문 제작을 한다는 점도 있지만, 디자인적 요소와 선박에서 사용할 수 있는 최고의 기술로 제작을 한다는 점에서 고부가가치 선박으로 지칭하고 있다.

대형 요트의 기본이 되는 개념은 첫째, 선박의 길이가 24m 이상인 호화 레저용 선박을 의미한다.

둘째, 소형 레저 보트와 크루즈 선의 중간 형태이다.

셋째, 건축 및 실내디자인이 가장 요구되는 고급 선박이다.

넷째, 레저용 요트 가운데 가장 고부가가치의 선박이다.

다섯째, 기술집약적이며 주문형 선박으로 특수한 고객층이 대상이다.

대형 요트의 구조 및 주거성으로는 3~4층 구조이며 선 덱 (sun deck), 상부 덱 (upper deck), 메인 덱 (main deck), 하부 덱 (lower deck)으로 구성된다. 수영장, 스파, 농구장, 영화관, 콘서트 홀, 골프 코스 등 선주가 원하는 다양한 시설들이 제한적으로 마련될 수 있고 대양 항해를 위한 요트는 주로 장기 항해를 위한 세일링 요트를 뜻한다. 또한 중간 보급 없이 장거리 항해가 가능해야하기 때문에 거실, 주방, 침실, 화장실 등의 객실과 각종 편의시설 등 주거 시설이 완비되어 있어야 한다.

대형 요트는 대양 항해에 매우 적합한 조건을 갖추고 있으며 항해 시 날씨 등의 환경적 제한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복원성이 강한 금속재로 제작하는 것을 바람직하다. 따라서 대형요트의 세계시장은 약70조원으로 고부가가치 미래산업인 고급요트산업 활성화를 위해 체계적인 핵심 기술 육성전략이 필요할 때로 퀄리티가 낮은 소형어선, 특수선 건조분야에서 부가가치가 높은 대형요트 국산화를 통해 국내 수요창출 및 해외진출을 위한 발판이 마련되어야 한다.
목포과학대학교 요트건축디자인융합과 정은채 교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