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다의 명품을 디자인하다 Ⅳ - 슈퍼요트산업의 미래
상태바
바다의 명품을 디자인하다 Ⅳ - 슈퍼요트산업의 미래
  • 목포시민신문
  • 승인 2018.06.20 09: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목포과학대학교 요트건축디자인융합과 정은채 교수
 

1) 경제산업적인 측면

슈퍼요트는 생산국 측면에서 보면 이탈리아를 선두권으로 독일 네덜란드 미국 등 유럽 국가가 생산을 독점하고 있고, 슈퍼요트 구매 시장은 미국의 마이애비, 유럽의 모나코 양 축을 중심으로 경기의 변동에도 불구하고 그 수효과 꾸준히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다. 아시아권에서는 중국과 대만이 회교 사회나 세계 메이저 요트 업체와의 제휴를 통해 세계 슈퍼요트 시장에 적극 진출하고 있으며, 2014년 수주 실적을 보면 대만 56척 6위, 중국 26척 8위로 세계 10위권에 진입한 상태이고 이를 통해 인건비 상승과 근로 시간이 단축되고 있는 선진국 실정에 비추어 보면 차츰 생산국이 중국, 대만, 한국 등 아시아권으로 증산될 것으로 예상된다.

정은채 교수.



2) 사회문화적인 측면

국내 내항선의 후진적 중소형 조선 사업의 고급화 구조 전환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시점에서 우리의 국력에 비해 전반적으로 저렴함만 추구하는 낙후한 중소형 선박 건조 및 20년 넘은 중고선을 도입하여 운항해야 하는 내항 여객선의 고질적인 해난 사고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선진화 목표를 설정해야할 때이다. 국내 경제 성장과 더불어 점차 늘어나는 선진국형 복지가 시현되는 시점에서 해양레저 인구가 늘어나고 있으며, 마리나 증가와 더불어 이로 인한 중고 요트의 도입이 심화되고 있는 시점에서 요트 산업의 발전은 수입 대체 효과를 가져올 것이다. 또한 전방위 산업 합산 추정 약 100조원의 요트 및 관련 상품 국제시장은 한국 조선업의 활로이며 특히, 대형요트의 시장은 매년 증가하고 있으며, 침체되어 있는 대중소 조선소의 성장 동력이자 국자의 성장 동력이 될 것으로 확신한다.

3) 기술적인 측면

요트제작 기술은 자동차 산업의 유통 구조와 기술이 비슷하다. 상선을 트럭에 비유하자면 요트는 승용차와 비교할 수 있다. 오랜 시간동안 연마해서 얻을 수 있는 숙련도를 바탕으로 미래지향적인 디자인 기술뿐만 아니라, 최첨단 기술을 적용해야 하고, 최종적으로 고객의 요구를 선도할 수 있는 능력을 필요로 하는 까다로운 복합적 기술 산업이다. 긍정적인 측면에서, 조선업을 알고 있고, 인력이 양성되어 있는 우리나라 경우, 요트 기술에 대한 이해와 습득을 빠르게 익힐 수 있으며, 고급성에 대한 핵심 요소 기술을 10년 또는 20년 숙련 시간을 거쳐 습득하게 된다면, 세계 시장을 점차 석권할 수 있을 것이다. 현제의 시점에서 요트 산업에 대한 기술은 한국 사회에서 매우 생소한 분야이고, 2009년부터 시행된 국가 R&D 연구 산학련 사업을 통하여 몇몇 업체가 요트 제조 산업에 관심을 가지고 있지만 지나치게 국가 R&D 자금에 의존하고 있을 뿐, 내수 및 수출 성과는 전무할 실정이다.

4) 기술개발적인 측면

요트나 중소형 여객선 또는 작업선의 고급 기술은 INNOVATION(혁신)을 하는 것이 우선이 아니라 우선 선진국 기술의 CATCH UP(모방)을 우선시해야 하며, 전반적으로 선진국 요트 제조에 대한 기술력 습득이 필요하다. 어느 정도 생산 판매가 이루어지고 세계의 순위에 진입하면서 부터는 일등 상품이 되기 위하여 INNOVATION이 필요하게 됨을 전제로 한다. 요트 산업에서 바이어는 생산되어 바다에서 운항하는 요트를 보고 평가 후 구매를 한다. 즉, SHOW BOAT로 필요하며, 국제 BOAT SHOW에서 한국 요트를 인정 받을 수 있다. 정부의 선도를 통해 연구 기술 작업 환경을 구축하여 국내 완제품이 실질적으로 바다에서 정상 운항함으로서 평판이 높아진다면, 해외 바이어들의 한국에서의 대형요트 건조에 관심도가 상승할 것이다. 요트 사업은 일반 상선보다도 더 많은 인력 고용을 창출하고 애초에 프랑스의 요트 선진기업 베네티도 실업자 구조책으로 정부 출연하여 만든 기업으로부터 시작하여 발전해 왔다. 호주의 브리스베네도 정부 투자로 인해 집단 요트 건조, 판매가 가능한 복합 단지를 형성한 결과 단기 내의 약7천명 이상을 고용할 수 있었다.
따라서 슈퍼요트산업은 2020년 전후방관련 산업 포함 매출액이 80~100조원이 되는 큰 시장으로 발전할 것이며, 요트 산업의 발전으로 인하여  국내 조선 시장의 활성화뿐만 아니라 국가의 신 성장 동력산업으로 발전 가능성이 충분하다고 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