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의회 민주당 책임 막중하다
상태바
시의회 민주당 책임 막중하다
  • 목포시민신문
  • 승인 2018.06.20 09: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13지방선거에서 예상대로 여당이 압승했다. 전례 없는 압도적인 승리로 목포의 정치지형도도 새롭게 그려졌다. 더민주당은 목포시장 당선에 이어 전남도의회, 목포시의회도 다수 의석을 확보했다. 지역구에서 14석, 비례대표 2석 등 16석을 차지, 시의회 원내 제1당으로 올라서면서 ‘김종식 목포시정’에 힘이 실리게 됐다. 하지만 제1당이란 이름이 붙으면서 앞으로 정치행보 하나하나가 오해를 부를 수도 있음을 간과해선 안 된다. 감시하고 견제해야 할 시장이 같은 정당 소속이기 때문에 발생한 과거사례의 문제를 반면교사로 삼아야 한다는 의미다.

목포시정은 시장 혼자서 하는 것이 아니다. 감시·견제의 책무는 물론 사안에 따라 비판과 고강도 협조가 필요함은 물론이다. 대화·현장행정이든지 시정 전반에 걸친 견제와 균형을 놓고 보다 겸허한 자세로 임하길 바라는 이유다. 정당이 추구하는 이념이나 정책도 중요하지만 우선 시민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야 한다. 달라진 민심부터 바로 읽어달라는 주문이다. 당면 현안을 해결하는 데 시민 모두의 마음을 모아야 하는 것이다. 시의회에 대한 신뢰를 더욱 다지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경주해야 할 때이다. 시의회 민주당 의원들은 그 어느 때보다 책임이 막중함을 새겨야 한다.

오는 7월 원구성이 되는 시의회는 도정에 대한 감시·견제 역량이 시험대에 오를 수 있다. 16명의 의원도 재선의원 3명을 제외하면 초선의원이다. 앞으로 의장단을 구성할 때에도 5석을 가지고 있는 민주평화당과 정치력과 협상력을 보여야 하는 대목이다. 지방자치가 부활된 지 27년 만에 목포시의회에서 시민의 기대 수준은 높다. 경기침체에 최악의 실업률 등 목포의 경제현안을 집행부가 어떻게 풀어나갈지 눈을 부릅뜨길 바란다. 시민들은 민주당 소속 의원들이 ‘생산적 의정’의 틀을 갖추길 바라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