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중 대통령의 어록
상태바
김대중 대통령의 어록
  • 목포시민신문
  • 승인 2018.06.20 09: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강의 비결
건강의 비결은 첫째, 과음. 과식등 무리를 하지 말 것, 둘째, 고민거리가 있으면 단시간에 집중적으로 생각해서 결단을 내리고 결코 이를 마음속에 두고 스스로를 괴롭히지 말것, 셋째, 충분한 수면을 취하도록 할 것, 넷째, 정신적으로 떳떳하고 명랑한 자세를 갖도록 노력할 것.

△불행 뒤에 있는 행운
인생은 도전과 응전이다. 어떠한 어려운 도전에도 반드시 응전의 길이 있으며, 어떠한 불행의 배후에도 반드시 행운으로 돌릴 일면이 있다. 이 진리를 깨닫고 실천한 사람은 반드시 인생의 성공을 얻을 것이다.

△자유인
사람은 가난하게 되지도 말고 지나치게 부유하게 되지도 말 일이다. 우리는 가난해도 부유해도 다 같이 돈의 노예가 된다. 알맞게 갖고 자유인이 될 일이다.?

△올라갈 때와 내려갈 때
산 정상에 오르는 길은 여러 갈래다. 우리는 자기 코스를 정하기 전에 미리 신중히 고려한 끝에 최선의 선택을 해야 한다. 그러나 일단 정하면 결코 변경해서는 안 된다. 가는 도중에 자기 코스가 가장 힘들고 남의 길이 쉬워 보이며 변경의 유혹이 집요하지만 이를 용납해서는 안 된다. 그렇게 일단 정상을 정복하면 꼭대기에서는 어느 길로도 내려갈 수 있는 선택권이 생긴다. 경제인으로 정상을 정복한 사람은 정치인으로도, 교육사업가로도, 문화의 육성가로도, 외교관으로도 무엇으로나 나아갈 수 있다. 그것은 한 길을 성취하면 다른 길도 구체적인 방법이나 현상이 다를 뿐, 그 원리나 이를 다루는 원칙은 공통되는 것이기 때문이다. 종합적 인격을 갖춘 이후의 어느 전문가는 만 가지의 전문가가 될 수 있는 게 당연하다.
<자료제공/신재중 전 청와대 의전비서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