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서 길고양이 급식소 철거 논란 첫 사례
상태바
목포서 길고양이 급식소 철거 논란 첫 사례
  • 이효빈
  • 승인 2018.08.07 14: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목포고용노동부, 시청와 민간단체 입장차 선명

“사람이 먼저” vs “사람과 동물 공존해야”

[목포시민신문=이효빈기자]목포고용노동부가 고용노동부 주차장 뒷뜰에 설치 된 집 없이 떠돌아다니는 일명 '길 고양이'에게 먹이를 줄 수 있는 급식소를 반대 민원에 부딪혀 철거함에 따라 동물단체 및 동물 애호가들의 역 민원이 빗발 치고 있다.


고용노동부측은 “고용노동부는 관공서이다. 노동부를 오는 사람들에게 서비스를 하는 곳이지, 고양이를 위한 서비스를 하는 곳이 아니다”고 철거 이유를 밝혔다.
하지만 목포시와 지역의 고양이보호단체인 ‘목포고양이보호연합’은 급식소 필요이유에 관한 충분한 설득과 철거가 아닌 유지 협조를 구했지만 고용노동부가 충분한 검토 없이 소수의 민원에 의해 내린 결정이라는 비판이다.


고용노동부에 위치한 길고양이 급식소는 4년 전부터 한 캣맘(주인 없는 길 고양이에게 사료를 먹이거나 자발적으로 보호활동을 하는 사람들을 일컫는 신조어)에 의해 운영되었던 걸로 알려졌다.
살 곳이 없어 주택가나 자동차 밑을 배회하는 야생 고양이들에게 안전한 먹이와 휴식처를 마련한다는 취지였다. 길 고양이들은 여기서 사람들이 없는 틈을 타 먹이를 먹는 방식이다.


실제 길거리에서 추위에 떨고 먹이를 찾지 못한 야생 고양이들은 집 고양이에 비해 수명이 5분의 1 수준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운영 4년째에 접어들었지만 야생 고양이들이 먹이를 먹으러 몰리면서 주위 환경을 해친다며 불편을 느끼는 주민이 생김에 따라 고용노동부에 민원을 넣어 길고양이 급식소 철거를 요청했다.
고용노동부는 시와 민간단체와 협의를 했지만 별 다른 대안이 없다는 판단 하에 바로 급식소를 철거했고 창고에 보관하고 있다.


이 소식이 알려지자 또 다른 주민들이 반발하고 나섰다. 동물 보호가 이거나 그동안 길고양이를 위해 자원 봉사 활동을 했던 주민들이다.


이들은 "길 고양이도 소중한 생명"이라며 “오히려 급식소가 없다면 길고양이들은 쓰레기더미를 뒤지며 민원인이 제기한 경관 해침이 더 심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캣맘으로 이루어진 동물단체 목포고양이보호연합 측은 4년 전부터 허락을 구하고 꾸준히 밥을 줬는데 이제 와서 충분한 검토도 없이 결정을 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또한 이번 급식소를 철거 하기 전 노동부와의 대화에서 민원인이 제기한 발정소음에 관한부분은 지속적인 TNR(길고양이중성화수술사업 : 길고양이 울음소리의 원인인 발정을 억제하고 개체수를 조절하기 위한 번식을 막는 중성화수술의 약자)을 실시할 것이며 급식소 앞에는 급식을 하는 이유와 노동부의 노력등을 주제로 광고판을 단체에서 세워주고 프랭카드를 노동부 주변에 걸겠다고 대안을 제시했다. 주변인가들은 목고연 회원분들과 임원진이 가가호호 방문하여 설득하며 이해시키는 방안으로 천천히 개선해 나가는 방안도 알렸지만 결국 급식소는 철거됐다.


이에 목포고양이보호연합은 청와대 국민청원, 다른 동물단체와의 연대 등을 통해 이번 사례를 꼭 짚고 넘어갈 것이며 결코 지역 공공기관과의 안 좋은 선례로 남게 하진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목포시는 2019년에 문재인 대통령 공약사항인 ‘길고양이 밥자리(급식소) 시범 사업’을 실시할 예정이다. 목포시가 내년 길고양이 급식소 사업 예정을 확정지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공공기관과의 이번 급식소 마찰 발생에서 급식소가 철거됨에 따라 시는 문재인정부 동물공약에 따른 형식적인 사업 시행이라는 비난이 일고 있다. 


(‘길고양이 밥자리 시범 사업’은 시유지에 길고양이 급식소를 설치, 길고양이들이 자유롭게 밥을 먹고 쉴 수 있도록 공간을 제공하는 사업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