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시의회는 ‘정치실험실’이 아니다”
상태바
“목포시의회는 ‘정치실험실’이 아니다”
  • 김영준
  • 승인 2018.08.09 08: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목포시의회 개원 1달 점검...본보 점검 評 : ‘C등급’ 기대 컸나 다소 실망

민주 초선의원 정치 시험대 올라
“뱃지만 있고 철학이 없다” 비판

[목포시민신문=김영준기자]김휴환 의장이 이끄는 제11대 전반기 목포시의회가 출범한 지 한달이 지났다. 민주당으로 의회권력 이동, 과반 이상의 초선의원 입성 등 제11대 목포시의회는 많은 변화 속에 기대와 우려를 안고 출발했다.


한달의 성적표. 시의회를 출입하며 본 김 부장의 한줄 평은 “기초의회는 ‘정치 실험대’가 아니다. 의원 뱃지만 있고 그 뱃지에 걸맞는 철학이 없다.”이다. 아직 한 달, 평가는 이르지만 ‘새 술은 새 부대에 담아’ 출발한 시의회가 지금까지는 ‘새로운 부대자루’로 보이지 않는다. 문재인정부와 민주당의 높은 지지도로 인해 ‘민주당시의회’에 대한 기대가 컸던 만큼 다소 실망스럽다는 지적이다.


하지만 연일 계속되는 폭염 속에서도 배울려고 열공하는 시의원도 있어 김휴환 시의장이 이끄는 제11대 시의회에 대한 진지한 평가는 다음달 3일 예정된 첫 정례회 의정활동에서 갈릴 것으로 보인다. 


▲발목 잡힌 시의장


제11대 시의회 의장단이 꾸려지기도 전부터 목포민주당 내에서 암투가 일었다. 의장단 선출 후에도 김 의장에 대한 투서와 비방은 이어졌고 김 의장은 자신에 대한 음해세력을 명예훼손으로 고소해 법적 다툼으로 번졌다.


사실 지역 정가에 그 암투의 배후가 누구인지는 공공연하게 알려져 있다. 민주당 내의 암투를 바라보는 시민들은 사실여부를 떠나 이 ‘집안싸움’이 좋게 보이지 않는다. 오랜 당원생활을 했다는 이모씨는 “한마디로 볼 성 사납다.”며 “한 달 넘게 이어지는 집안싸움을 정리할 정치력도 동지애도 목포 민주당엔 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엇나간 첫 일정


민주당 소속 시의회 초선의원들이 첫 현장 방문으로 목포상공회의소를 방문했다. 이를 두고 부적절한 의정활동이란 비난이 일었다. 초선의원들이 배우기 위해 순수한 목적으로 일정을 잡았을 것이다.


구태 정치에서 벗어나 개혁을 바라는 시민들의 열망을 안고 출범한 제11대 시의회가 시민들과 ‘첫 만남’ 대신 지역 경제 기득권을 대변하는 경제계와 자리를 가졌다. 바닥경기가 어려운 시기에 이를 보는 힘없는 서민들의 시선은 어떨까? “그들도 똑같구나”일 것이다.


시의회의 첫 현장 방문이 경기 불황으로 어려움을 겪는 재래시장이나 약소기업을 찾아 경영의 애로점을 경청하고 고단한 삶을 보둠았더라면 이후 시의회가 가진 유관기관 방문 일정도 ‘갑질’이 아닌 열심히 발로 뛰는 모습으로 보였을 것이다.


▲서민 위한 애민정신도 없어


지나달 23일 정의당 전남도당 사무실에 설치된 故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의 분향소에 추모객들의 발걸음이 이어졌다. 김휴환 의장과 목포시의원들도 다녀갔다. “너무 황망하고 비통한 마음을 금할 길이 없다”며 추모했을 것이다. 


같은 날, 취업난으로 고민하던 20∼30대가 잇따라 극단적인 선택을 해 지역사회에 충격을 줬다. 스스로 목숨을 끊은 A(29)씨는 정규교육을 이수한 뒤 직업전문학교 등에 다니며 장기간 취업준비활동을 했으나 취업에 성공하지 못해 가족에게 부담을 토로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하루 앞서 취업에 대한 고민을 담긴 메모를 남기고 B(39)씨 아파트 베란다에 목을 매 숨졌다.


한때 사회단체 활동을 했던 박모씨는 “중앙 정치인에게는 당을 떠나 추모하면서 취업문제로 목숨을 끊은 지역의 청춘들을 위해서는 누구하나 입장표명이나 애도하는 시의원이 없다.” 일갈했다.


▲준비된 후보(?)는 어디에


지난달 18일부터 24일까지 7일간 시의원들이 시정 업무보고를 받는 소위 '데뷔전'을 치렀다. 과반 이상 차지한 초선의원들의 의정역량을 가늠할 수 있는 자리였다. 하지만, 대부분의 상임위가 말 그대로 '업무보고'만 받는 자리로 전락했다. 상임위마다 업무보고 대부분을 집행부 간부 소개와 현안청취로 허비했고, 사전연구가 부족했던 대다수 초선의원들은 자리만 지킨 채 회의를 마무리했다. 한 재선급 의원은 "초선들을 상대로 실과에서 몰아치기식 업무보고를 하는 마당에 현안사업의 제목이나 제대로 숙지했는지 모르겠다"고 지적했다.


선거 때는 준비된 후보에게 일할 기회를 달라 외쳤던 시의원들이 어떤 역량으로 집행부에 대한 견제와 감시를 이어갈 지, 쉽지 않은 숙제가 될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