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전담요양시설 공공의료 바로서야”
상태바
“치매전담요양시설 공공의료 바로서야”
  • 김영준
  • 승인 2018.10.16 16: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수미, 이금이, 김양규 시의원 등 입장 밝혀

[목포시민신문=김영준기자]“목포시 치매전담요양시설 건립 민간위탁 사업은 지역내 공공의료 서비스를 강화시키는 계기가 돼야합니다.”

목포시의회가 운영자를 찾지 못해 난항을 겪고 있는 치매전담 요양시설의 재추진을 집행부에 권고하고 나섰다.

시의회 김휴환 의장은 지난 15일 오전 시의회 회의실에서 열린 '언론인과 간담회'에서 “고령화사회에 진입하며 예견되는 치매환자 증가에 대비한 공공의료서비스 확충은 선택사항이 아닌 필수사항”이라며 “문 대통령이 강조한 치매국가책임제 실현과도 맞닿아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사업 자체를 포기하고, 사업비를 반납하기 보다는 시민건강의 파수꾼으로서 사명감과 의지를 갖고 계속 추진해 줄 것“을 요청했다.

지난달 본지의 단독보도로 이슈로 떠오른 ‘목포시 치매전담요양시설 민간위탁’과 관련, 사업자 재공모에 단독으로 신청했던 A의료재단이 신청철회를 함에 따라 원점에서 다시 시작하게 됐다.

치매전담 요양시설 신축사업은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사업으로 사업비 26억원 중 국·도비가 23억원이 지원된다. 또 60여개의 일자리 창출효과가 기대되는 사업이다.

하지만 목포시는 그 동안 두차례에 걸쳐 운영자 모집을 실시했으나 참여자가 없어 국비반납과 사업포기 상황에 놓여 있다.

지난 5월 실시된 1차 공모에서는 신청자가 없었으며, 2차에서는 신청한 의료재단이 자격논란 등에 휩싸이면서 스스로 포기했다.

이러한 사실이 지역사회에 알려지면서 목포시의회 일부 시의원들은 2차 공모 결과의 부적절성을 지적하며 공공의료 차원의 접근을 주문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 출신 김수미 시의원과 이금이 시의원은 “고령화 사회 진입에 따른 치매환자 증가가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된 상황에서 목포시 치매전담요양시설을 부적절한 의료재단에 맡긴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공공의료서비스 확충 차원에서 이 문제를 접근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양규 시의원(삼향동ㆍ옥암동ㆍ상동) 역시, “현 정부 100대 국정과제인 치매국가책임제 시행에 발맞춰 국비가 지원된 치매전담요양시설을 당연히 공공의료 체계로 풀어나가야 한다.”며 “시민들의 의견만 모인다면 목포시 치매전담요양시설을 민간위탁 할 것이 아니라 목원동 치매안심센터와 연계해 공공의료 체계를 구축하는 것도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고 주장했다. 
김영준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