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양산단(주) 지분 市로 넘겨야”
상태바
“대양산단(주) 지분 市로 넘겨야”
  • 김영준
  • 승인 2019.01.23 09: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컴퓨터 화재로 자료제출 불가… 회사 관리능력도 부족

[목포시민신문=김영준기자]“회사 관리 능력도 부족한 대양산단(주)은 목포시로 지분을 넘겨야 한다.”

최근 목포시의회의 대양산단 행정사무조사 특별위원회(이하 특위)가 요구한 자료를 사무실 화재 때문에 자료를 넘길 수 없다고 밝힌 대양산단(주)의 회사 관리능력이 도마에 올랐다.

회사의 중요 자료를 단 한대의 컴퓨터에 저장해 관리한 것은 일반 사기업인 회사에서는 일어날 수도 없는 일로 대양산단(주)를 주먹구구식으로 운영했거나 특위활동을 방해하려는 의도로 해석된다.    

목포시의회에 따르면 대양산단 사업추진에 대한 행정사무조사 특별위원회(위원장 최홍림)가 구성되고 활동을 시작했지만 목포시 재정악화의 원인 중 하나로 지목받는 대양산단 사업추진에 대한 근본적인 문제점 파악과 향후 대처방안 마련, 유사 사안의 재발방지를 위해 구성된 이번 특위의 갈 길이 험난하고 멀어 보인다.

목포시는 공교롭게도 얼마 전 대양산단주식회사 사무실에 화재가 발생해 자료가 저장된 컴퓨터가 불에 타, 현재 자료복원 중이라며 특위 의원들이 요구한 대양산단 분양 관련 자료를 제출하지 않고 있다.

시의회 대양산단 특위 최홍림 위원장과 소속의원들은 "대양산단 주식회사 사무실 화재발생 시기가 자료요구 제출 시점과 겹치는 것을 의심하는 시선이 있는 것도 사실"이지만 믿고 싶지는 않다고 말했다.

특위가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한 가운데 대양산단 조성과 관련된 부채를 갚기 위해 목포시가 1천300억원의 지방채 발행을 추진하면서 무책임한 대양산단(주) 대주주들을 향한 비난과 함께 진상파악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

이차에 무책임한 대양산단(주) 대주주들의 주식을 넘겨받아 전면 공영개발방식으로 전환해 목포시가 100% 책임지고 운영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다.

현재 대양산단(주)가 주도하는 민간개발방식인 대양산단 조성사업에 대해 목포시가 분양 뿐만 아니라 대출금과 금융이자, 수억원의 회사운영비까지 떠앉고 있는 실정이다. 목포대양산단(주)은 공사발주와 산단분양, 자금조달 창구 역할을 목적으로 2012년 1월, 포스코건설, 금호건설, 한국투자증권 등(80% 지분)과 함께 목포시(20% 지분)가 협약을 체결해 설립한 특수목적법인(SPC)의 민간회사이다.

대양산단(주) 운영에 관한 목포시 조례 제8조에는 △설립 목적 달성 불능 △그 밖에 회사가 목포시의 출자목적을 달성할 수 없다고 판단하는 경우에는 주식의 양도, 해산 청구 등 필요한 조치를 할 수 있다고 규정돼 있다.

이에 지역사회에서는 “대양산단(주)가 목포시의 출자목적을 달성할 수 없다고 판단하는 경우에는 관련 조례에 따라 주식의 양도, 해산 청구 등 필요한 조치를 할 수 있다.”며 “목포시는 목포대양산단(주)의 나머지 80%의 주식을 회수해, 사실상 유명무실한 대양산단(주)를 해산시키고 공영개발방식으로 전환해야 한다.”는 주장이 계속되고 있다.
김영준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