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쟁에 휩싸인 ‘불꺼진 목포 원도심’
상태바
정쟁에 휩싸인 ‘불꺼진 목포 원도심’
  • 김영준
  • 승인 2019.01.30 14: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민들 “정쟁화 시도 당장 멈춰라” 강력 비난

[목포시민신문=김영준기자]목포 원도심 주민들은 “다 쓰러져 가는 폐가를 직접 본 만큼 정치권이 더이상 목포를 정쟁의 도구로 삼지 말아 줄 것”을 부탁했다.

지난 22일과 23일 목포 원도심이 정쟁에 휘말렸다. 자유한국당 지도부가 22일 손혜원 의원의 부동산 투기 의혹이 불거진 목포를 방문한데 대해, 과도한 정치 쟁점화 시도라는 지적이 뒤따랐다.

특히 자유한국당은 5·18민주화운동을 왜곡하고 폄훼한 극우 인사들을 5·18진상규명조사위원에 추천해 거센 비판을 받고 있는 상황에서 목포의 도시재생사업을 정쟁화하려는 정치공세라는 목소리가 크다.

원도심 주민들은 “수개월째 5·18진상조사위원회 출범의 발목을 잡고 있는 것도 모자라, 무슨 낯으로 근대역사문화유산이 고스란히 보존된 목포까지 와서 사업의 본질 보다는 쟁점화에만 열을 올리느냐”고 비판했다.

이날 목포를 찾은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목포 근대역사문화사업이 목포 시민을 위한 사업으로 진행돼야 한다”며 “손혜원 의원 일가의 사적 이득을 위한 사업으로 전개되는게 안타깝다”고 말했다.

하지만 지역에서는 한국당의 목포 방문에 곱지않은 시선을 보내고 있다. 야당이 문제를 제기하고 지적하는 것은 옳지만, 지역의 주요 사업을 정쟁화의 대상으로 삼아 변질하고 확대시키려는 의도가 짙은 정치적 행위는 지역 발전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목소리다.

원도심에서 40여년 넘게 살아온 최모씨(69)씨는 “한국당 국회의원들이 대거 목포를 방문한 것은 처음 본다”며 “정쟁화 지역으로 삼으려는 것은 아닌지 의도가 의심된다. 낙후된 동네에 대해 관심을 가져달라”고 말했다.

또 일부 주민들은 나 원내대표를 따라오면서 “이 일대에서 하루 밤을 묵고 가시라”고 이야기하기도 했고, 오후 5시가 넘어가면 사람이 찾아오지 않는 지역 실정을 반영한 듯 “오후 6시에 와보시라”는 이야기를 계속 외쳤다.

목포 출신 정의당 윤소하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한국당에 엄중히 경고한다. 사건의 본질을 왜곡하고 과도한 정치공세로 몰아가려는 시도를 멈춰야 한다”고 말했다. 윤 원내대표는 “국정조사를 하자는 한국당의 요구는 사실과 상관없이 정치적 파장만 키우려는 정치행위일 뿐”이라며 국정조사 요구를 당장 멈출 것도 촉구했다. 그는 손 의원에 대해서도, “정치적 공방을 멈출 것을 호소드린다”면서 “더 이상의 공방은 목포의 발전에 도움도 되지 않으며, 책임있는 정치인의 자세도 아니다”고 지적했다.

▲주민들 “손혜원, 투기 아냐… 목포 살리려 노력”

23일 목포근대문화거리에 더 많은 사람들이 몰려들었다. 근대역사문화거리 투기 의혹에 휩싸여 탈당을 선언한 손혜원 의원이 목포를 찾았다. 이날 기자간담회가 열린 원도심 거리는 주민과 지지자, 취재진으로 가득 차 발 디딜 틈이 없었다.

원도심 사람들은 대체로 손 의원을 두둔한다. 이곳 대의동 1가 주민들은 손 의원이 매입하기 전에는 쇠락하는 원도심의 상징 같던 곳이었다며 ‘손 의원이 살렸다’고 입을 모았다. 창성장 인근에서 40년째 오토바이수리점을 운영하고 있다는 정성열(78)씨는 “골목을 돌아보라, 귀신이 나올지 쥐가 나올지 모른다. 암흑의 도시에 불을 밝힌 사람이 손혜원이다”며 “이 동네는 60년대 이후로 집값이 떨어지기만 했다. 손 의원이 아니면 누가 여기 와서 건물을 사겠느냐”고 반문했다.

SNS에는 그를 지지하는 응원의 메시지가 넘치고 있는 가운데 내년 총선에 목포 출마를 권유하는 글이 오르기도 했다.

▲이 총리 "법따라 대처…사업은 예정대로 추진"

지난 22일 목포를 방문한 이낙연 국무총리가 손혜원 의원의 투기 의혹과 관련해 “목포 도시재생 사업과 근대역사문화공원 조성과 관련해 걱정이 있는 것을 알고 있다”며 “잘못이 있다면 법에 따라 대처하겠다”고 밝혔다.

이 총리는 이날 목포 수산식품지원센터를 방문한 자리에서 “도시재생사업과 근대역사문화공원 조성은 예정대로 추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해당 지역 부동산 가격이 비정상적으로 상승하는 일이 없도록 투기는 차단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영준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