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안군 ‘고령농 농작업’ 대행서비스 적극 추진
상태바
무안군 ‘고령농 농작업’ 대행서비스 적극 추진
  • 김영준
  • 승인 2019.02.11 14: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목포시민신문=김영준기자]무안군은 고령농 증가에 따른 수확시기 일손부족과 인건비 상승 등 현안 농업문제를 해결하고자 공약사업인 고령농 농작업 대행 서비스를 적극 추진한다.

고령농 농작업 대행 서비스는 트랙터, 농업용 드론, 범용콤바인 등 다양한 농기계를 지원받은 지역농협이 논, 밭작물의 파종에서 수확까지 농작업을 대신해 주는 사업이다.

서비스대상은 무안군에 주소를 두고 있는 만 70세 이상 고령농(부녀농포함)으로 경작면적이 10,000㎡ 미만인 농업인이다.

군은 지난해 10월 각 지역농협을 대상으로 재배작목 특성을 반영하여 농작업 대행 농기계 수요조사를 마쳤으며, 올해 농기계 구입비 지원을 위한 예산 10억5천 만원을 확보한 상황이다.

이에 올해부터 점진적으로 사업을 추진해 2022년까지 전체 고령농 경작농지 6천ha의 50%인 3천ha에 농작업 대행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할 방침이다.

이 밖에도 군은 올해 농업법인 및 단체에 농업용 방제 드론 20대, 지게차 30대, 곡물건조기 20대를 지원하는 등 농업 경쟁력을 높이는 데 주력하고 있다.

군 관계자는“소외계층이 농기계를 이용하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다. 적극적인 사업추진으로 일손 부족을 해소하며 함께 살고 싶은 농촌 공동체를 만들기 위해 지자체와 농협 간 상호 소통해 당면 농업의 고질적 문제 해결을 위해 적극 발 벗고 나서겠다”고 말했다.
김영준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