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안군 제1기 도시재생대학 수료식 개최
상태바
무안군 제1기 도시재생대학 수료식 개최
  • 김영준
  • 승인 2019.03.13 15: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민 주도 지역 문제 발굴, 지속 가능한 발전 방안 모색

[목포시민신문=김영준기자]무안군은 지난 5일 무안읍사무소에서 제1기 도시재생대학 수료식을 가졌다.

도시재생대학은 주민 주도의 지역 문제 발굴 및 지속가능한 해결방안 모색을 통해 지역공동체 복원 및 주민 역량을 강화하고 주민참여를 확대해 상향식 도시재생사업을 지속 추진하고자 지역의 전문가를 양성하는 프로그램이다.

무안군 제1기 도시재생대학은 총 5개 팀으로 구성돼, 지난 1월부터 2월까지 8주 동안 문화·예술, 교육, 농업·복지, 중심상가, 청년 등 분야별로 운영됐다.

이번 도시재생대학은 공통과목인 도시재생뉴딜사업의 이해 및 무안군과 여건이 비슷한 행정수도 세종시와 청주시 방문을 통해 국내외 우수사례 견학을 진행하고 주민의 역할에 대한 특강을 진행했다.

특히 주민 스스로 마을공동체가 가진 자산을 활용해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도시재생 코디네이터와 함께 팀별 사업계획서를 작성하고 이를 도시재생 전략계획에 반영하기 위해 노력해 교육의 실효성을 높였다.

김산 무안군수는 “주민 스스로 지역의 문제를 발굴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과정과 행정이 적극적으로 뒷받침하는 협력체계 구축을 통해 지속할 수 있는 지역 발전 및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제2기 도시재생대학에서는 주민들의 이해를 토대로 기본과정과 심화과정 및 도시재생소식지 기자단 운영을 통해 맞춤형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도시재생 지역전문가를 지속해서 양성할 예정이다.
김영준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