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민주 목포 2천억 지원 약속 이젠 김종식 시장이 답하라
상태바
더민주 목포 2천억 지원 약속 이젠 김종식 시장이 답하라
  • 목포시민신문
  • 승인 2019.03.13 17: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도 행정 중심 도시인 목포시가 대양산단 미분양 등으로 1860억원의 빚을 안게 되면서 지방 재정악화와 조선산업 불황 지속 등 잿빛 투성이 경제가 겹쳐 있다. 목포시 재정 악화로 각종 서민 지원 지원사업에 대한 예산 축소 또는 무산되면서 지역 서민경제의 실종을 걱정하는 시민들의 소리가 갈수록 높아지고 있음을 주시해야할 때다. 이런 상황에서 여권인 더불어민주당 전남도당이 전남도와 올해 첫 당정협의회를 열고 지역경제 활성화 사업을 논의하면서 민심잡기에 돌입했다는 소식이 들린다. 이날 당정협의회서 문재인 대통령 전남도 관련 공약 사업 11건의 지속적 예산 지원과 민생현안 44건을 발굴했다고 발표했다.

그런데 목포시민들의 시각이 예사롭지 않은 분위기다. 지난해 지방선거 때 더민주당 추미애 전 대표는 목포에서 중앙당무회의를 개최하면서 목포시 경제발전을 위해 예산 폭탄을 언급하며 목포 수산식품수출단지 조성에 2천억 원을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런데 올해 첫 당정협의에서 이와 관련된 사항의 논의가 없었다는 것에 목포시민들은 약속이 지켜지고 있는지 의구심을 보내고 있다. 이에 앞서 지난달 22일 열린 더민주당 목포지역 당정협의회에서도 대양산단 수산식품수출단지 조성사업 예비타당성 조사 제외 지정 말고는 추 전 대표의 2천억 원 지원 약속 실현에 대한 언급은 없었다.

목포는 민선 4.5기 무분별한 대형사업 추진으로 재정이 악화되면서 재정 건전성을 회복하지 못하고 있다. 여기에 지역 경제의 버팀목이던 조선산업 불황까지 겹치면서 시민의 경제적 어려움은 더욱 가중됐다. 이런 상황에서 지난 지방선거에서 여당의 예산 폭탄과 2천억 원 지원 약속은 여당 후보였던 김종식 시장을 당선시켰을 것이란 분석이 가능하다. 이낙연 총리가 지난달 22일 대양산단을 방문해 수산식품수출단지 조성 사업에 대한 현장보고를 받은 점도 정부 여당이 약속을 이행에 지역민들이 반겼다.
그런데 최근 이상한 점이 감지되고 있다. 여당의 약속한 2천억 원 지원 약속이 절반으로 줄여든 사업으로 변질되는 듯한 인상을 받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 해수부와 전남도가 수산식품 수출단지 조성사업을 수산식품수출 클러스트 조성사업이라 명칭으로 변경해 부산과 목포 양 지역에 1천억원씩 지원해 사업을 추진하겠다는 발표했다. 정부 여당이 지난 지방선거 때 2천억 원을 지원하겠다는 사업이 1천억 원 지원 사업으로 해수부에서 변질된 것 아니냐는 의혹이 가는 대목이다.

만약 이것이 사실이라면 목포는 또 다시 정부 여당에 속은 것이 된다. 1천억 원 지원 사업에 진위를 따져봐야 하지만 예감이 좋지 않다. 김종식 목포시장은 당선자 때 “민주당 추미애 대표를 비롯해 중앙당지도부가 약속한 수산식품종합타운 조성 예산 2천억 원을 활용해 목포발전 초석을 만들겠다"고 시민들에게 약속했다.

김 시장 말처럼 2천억원 지원을 바탕으로 지역경제 활성화 초석으로 삼으려 했던 것이 실행단계에 와서 1천억 원 사업으로 축소됐다면 목포시는 따져봐야 한다. 사업비가 줄어든 배경에 무엇이 있는지 타당하지 않다면 정부 여당에 2천억 원 지원 약속 이행을 촉구해야한다.

대양산단에 추진되고 있는 수산식품수출단지 조성사업은 미분양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목포시 악화를 해소할 수 있고 목포만의 미래 발전 청사진이란 점에서 대표적 목포 미래 발전 전략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다. 그런 주요 사업이 추진단계에서 절반으로 축소됐다면 목포 경제에 어떤 악영향이 미칠 것인지 자명하다. 지역의 힘을 모아 수산식품수출단지 조성사업이 여당이 약속한 대로 진행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여기에 김종식 시장이 직접 챙기고 나서야할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