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권 조합장 당선자 조합·지역발전의 주역되길
상태바
목포권 조합장 당선자 조합·지역발전의 주역되길
  • 목포시민신문
  • 승인 2019.03.20 17: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동시조합장 선거가 막을 내렸다. 13일 치러진 선거에서 전남 185명을 선출했다, 농협 145곳, 수협 19곳, 산림조합 21곳에서 새로운 조합장을 선출했다. 2회째 치른 전국동시 조합장 선거에 도전장을 던진 사람은 445명에 달한다. 목포 무안 신안지역에서만도 목포농협을 비롯해 목포수협 등 총 21개 선거구에서 47명의 후보가 격돌했다. 치열하게 선거가 치러지면서 곳곳에서 불 탈법 행위가 드러나 잡음이 일었고, 유권자들이 후보자들의 면면을 제대로 알 수 없는 ‘깜깜이 선거’라는 말이 나오는 등 제도의 허점도 드러났다.

특히 조합장 선거 때마다 나오는 ‘투전판’이라는 말이 여전히 나오고 있어서 이맛살을 찌푸리게 하고 있다. 이는 전남에서 조합장선거와 관련해 78명이 경찰 수사를 받고 있는 것을 보면 알 수 있다. 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조합장 선거와 관련해 금품과 향응 제공, 제 3자를 위한 공여, 허위사실 유포와 비방 등이 줄지 않고 있다는 것이다.

전남지방경찰청은 조합장 선거사범 91명을 단속해 3명을 기소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하고, 10명은 수사종결, 그리고 78명은 수사중에 있다. 선거사범가운데 금품제공이 전체 60%인 55명으로 가장 많았고 흑색선전 21명, 사전선거 7명 순으로 나타났으며 2015년 제1회 조합장 동시선거와 비교해 대상인원은 150명에서 91명으로 39%가 감소했다.

‘투전판’이란 말처럼 조합원 등에게 금품과 향응을 제공한 사례가 가장 많은 것을 보면 여전히 금품선거가 횡행하고 있어서 이의 근절을 위한 반성이 있어야 할 것이다.

이처럼 불법을 저지르면서까지 조합장이 되려는 것은 그 권한이 막강하기 때문이다. 조합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연봉이 억대에 이르고 수천 만 원의 활동비까지 쓸 수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다 임직원의 인사권과 예산권, 사업 결정권한 등이 주어지기 때문에 선거에서 우선 이기고 보자는 심리가 작용하기 때문에 불 탈법이 횡행하는 것이다.

새로 선거에서 당선된 조합장은 우선 선거 과정에서 불거진 여러 앙금들을 털어내고 조합은 물론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솔선수범해야 할 것이다. 당선자는 막중한 책임의식을 가져야 한다. 우선 조합원과 직원들의 마음을 아우르는데 힘써야 한다. 선거 과정에 빚어진 조합원들의 반목과 갈등의 골을 치유하는 것도 당선자의 몫이다. 그래야만 원만한 조합 운영이 가능하고, 지역사회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지역 농수축협 조합장은 지역의 경제는 물론 여론을 주도하는 막중한 힘을 갖고 있다. 그만큼 지역사회에 영향을 크게 미칠 수 있는 자리이다. 특히 변변한 사업체가 없는 지역 경제 상황을 고려해보면 지역 농수축협이 지역 사회를 좌지우지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듯 한다. 신안지역에서는 지방 정치 지망생들까지 조합장 선거에 가세하면서 그 인기를 실감케 했다. 이렇게 지역경제를 움직일 정도로 그 책임도 막중하다는 점을 당선자들은 실감해야한다. 조합원들의 이익을 위한 조합 운영도 중요하지만 지역사회 발전에 조합의 역할에 대해 엄두해 두어한다는 것이다. 목포 지역경제의 경우 선어 위판과 경매 등 수산업을 맡고 있는 목포수협이 지역경제의 비중이 결코 적다할 수 없을 것이다. 목포 경제의 하루가 목포수협 위판장에서 시작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자산규모가 1조7천억원에 달하는 목포농협 또한 예외가 아니다. 이들 당선자들은 차기를 생각해 무분별한 선심성 사업을 일삼거나 방만 경영으로 자산을 축내 조합의 앞날을 어둡게 해서는 안되지만 또한 임기 동안 조합의 발전과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사업을 추진하고 최선을 다해 주기를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