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흑산홍어, 지금 드세요”… ‘풍어’에 절반 가격
상태바
“흑산홍어, 지금 드세요”… ‘풍어’에 절반 가격
  • 목포시민신문
  • 승인 2019.04.10 14: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어잡이 국가중요어업유산 신청 계획
▲ 김경완 시민기자가 지난 3일 새벽 1시부터 오후 5시까지, 흑산도 홍어잡이배 한성호에 올랐다. 3일간 조업을 하면서 물때에 따라 선원들은 잠도 자지 않고 주낙을 끌어 올리며 흑산홍어를 잡아냈다.

[목포시민신문=김경완시민기자]올 여름, 국가중요어업유산으로 신청될 홍어잡이.  
요즘 신안군 흑산도 홍어가 대풍어를 이뤘다. 맛이 좋은 홍어를 싼 가격에 구매할 적기로 꼽힌다.

시중유통 홍어 중 최고로 치는 흑산 홍어는 한 마리에 60만원을 훌쩍 넘어 쉽게 사 먹지 못할 정도로 고급 음식이다. 70만~80만원대까지 치솟기도 한다.

수협 흑산지점에 따르면 흑산 홍어 어획고가 올 들어 3월까지 103t(2만 600마리)으로 나타났다. 지난 1월엔 1만 마리를 기록했는데, 14~15일 이틀 새 3300마리를 위판하는 등 최근 몇 년 동안 가장 많은 양이 거래됐다. 지난해 70t(1만 4000마리)에서 33t(약 6600마리)이 더 잡혔다.

급증한 어획량에다 경기 침체와 소비 부진으로 산지 가격이 뚝 떨어졌다. 홍어 시세 기준인 8㎏ 이상 최상품 암 홍어의 소비자 구매 가격은 30만원대 후반이다. 지난해 이맘때보다 절반 가까운 10여만원이나 꺾인 것이다.

▲ 신안군은 올 여름 홍어잡이를 국가중요어업유산으로 신청할 계획이다.

해양경찰의 중국 어선에 대한 불법 조업 단속 이 강화되고, 예년에 비해 높은 수온과 산란기가 겹치면서 많이 잡힌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톡톡 쏘는 특유의 맛으로 유명한 흑산홍어는 육질이 차지고 부드러우며 담을 삭히는 효능을 뽐내 기관지 천식, 소화 불량, 신경통 개선 등에 좋고 고단백·저지방이어서 숙취 해소에도 효과를 내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유일하게 식중독을 일으키지 않은 고급 어종이다.
신안군은 오는 5월 흑산도에서 흑산홍어 축제를 마련한다.
김경완 시민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