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권 산업위기지역 2년 연장 지역경제 살리는 희소식 돼야
상태바
목포권 산업위기지역 2년 연장 지역경제 살리는 희소식 돼야
  • 목포시민신문
  • 승인 2019.05.01 14: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선산업의 퇴조로 한 때 실업률이 전국 최고에 이르고 부동산 가격의 폭락과 주요 경제산업의 불황을 겪었던 조선산업의 밀집지역인 목포, 영암, 해남과 경상남도 창원진해구, 거제, 고성, 통영의 산업위기대응 특별지역 지정이 2년간 연장돼 지역경제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5월, 1년간 특별지역으로 지정돼 창업기업에 대해선 법인세가 면제되고 대출금상환기간 연장과 원금상환 유예 등의 각종 지원도 향후 2년간 지속돼 어려운 기업환경과 고용안정에 기여하게 된 것이다.
정부의 이 같은 조치는 이제 막 살아나고 있는 대형조선의 수주물량 증가와 맞물려 지역경제의 회생에 큰 힘이 될 것으로 보인다. 대불산단 중소형 조선업체에 하도급 물량을 대주는 현대삼호중공업이 싱가포르 투아스 신항만 건설에 필요한 초대형 컨테이너 크레인 4기의 설치 공사의 첫 입찰을 따냈다. 설계부터 현장 시운전까지 일괄 수주로 향후 추가 물량 확보까지 확보했다. 기대감도 높아지고 있다. 불황을 겪고 있는 대불산단 조선업체에 희소식이 아닐 수 없다. 현대삼호중공업의 수주 물량이 늘어나면 하도급 업체가 밀집한 대불산단이 활력을 찾고 이에 발맞춰 목포의 생활경제도 살아날 것이란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특히 친환경 스마트 미래선박 발전 로드맵의 마련 등 산업구조의 다양화와 새로운 SOC구축 등 경제 위기의 재발에 대응하는 산업의 다양화에도 탄력이 붙을 것으로 보여 지역민들에게는 용기를 주는 조치가 아닐 수 없다. 무엇보다도 중소업체에 대한 선수금 환급보증과 각종 금융지원에 대한 연장과 대출금 상환유예, 신규고용에 대한 인건비 지원, 조선산업 퇴직자에 대한 취업알선과 재취업 지원 등은 실질적인 도움으로 다가오고 있는 실정이다.

이 같은 정부의 지원에 이제는 전남도와 목포시, 영암군, 해남군이 적극 나서야 한다. 우선 실업률을 안정시켜야 한다. 조선업의 퇴락은 곧 지역경제의 쇠퇴를 의미한다. 관련 산업이 무너지면 연쇄적인 반응을 일으켜 소비가 위축되고 사회전반이 활력을 잃는다. 현재의 이 지역 경제가 그러하다. 정부의 특별지역 지정연장에 발맞춰 전남도가 적극적인 자세로 임하고 목포시와 각 지자체가 후속조치를 꾀하고 있는 것은 퍽 고무적이다. 2년이라는 연장기간이 실질적인 지역경제 활성화의 황금기간이 되길 기대한다. 이 2년 내에 지역경제는 반드시 살아나야 한다.

하지만 목포시가 지금까지 해오고 있는 경제 정책은 자발적으로 발굴해 사업을 추진하는 경우가 드물다. 고용위기지역 지정을 1년간 연장했지만 아직까지 고용을 확대 또는 유지 등을 할 사업을 발굴해 내지 않고 있다. 목포시는 그동안 목포 경제활성화에 항상 뒤걸음질 정책으로 일관했다. 삼학도 복원화를 위해 삼학부도에 밀집한 각종 사업체를 내쫓는데 만 급급한 나머지 이전을 서두르는 한국제분에 고액의 이전비용을 혈세로 지급하면서까지 내쫓았다. 또 2002년도엔 도자기 공장과 도축장, 공업사 등이 밀집한 공업을 지역을 아무런 대책없이 공동주택지역으로 변경해 업체를 내쫓았다. 목포시의 잘못된 도시정책으로 이전하는 행남사와 도축장에 50억원을 혈세로 지원하는 우를 범하기도 했다. 목포시의 일관된 경제정책으로 인해 막대한 혈세만 낭비할 뿐 산업 육성과 미래 성장동력 산업을 발굴하지 못했다. 지난 6년 전엔 목포시는 3천억원을 대한투자신탁에서 빌려 대양산단을 조성했지만 잘못된 계약으로 1865억원의 막대한 빚만 떠안게 됐다.

목포시가 과거의 잘못된 정책을 거울 삼아 목포의 미래 비전을 제시할 수 있는 경제정책을 수립하기를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