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시 공무원 뇌물 수사 확대… 어디까지 ‘초긴장’
상태바
목포시 공무원 뇌물 수사 확대… 어디까지 ‘초긴장’
  • 김영준
  • 승인 2019.06.12 11: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부 사업부서 ‘노골적 뒷돈 요구’ 여전
청렴도 최하위권 “대책 없나, 의지 없나”
목포시청 전경
목포시청 전경

 

최근 적발된 목포시 공무원의 뇌물 수수액이 수천만 원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져 윗선 수사가 어디까지 확대될지 공직사회가 초긴장 상태이다.
특히 직무와 관련된 업체에서 수년에 걸쳐 상납 받은 사실이 알려지면서 지역사회가 충격에 휩싸인 가운데 일부 사업부서에선 “노골적인 ‘뒷돈’ 요구가 여전하다”는 얘기도 들여오고 있어 대책마련이 시급해 보인다.

하지만 수년째 목포시 공무원 청렴도가 전국 최하위권 바닥을 기고 있어도 이렇다 할만한 대책이나 개선될 기미가 보이지 않는 것이 더 큰 문제라는 지적이다.  

목포시 6급 공무원 A씨가 뇌물수수 혐의로 지난달 28일 긴급구속 됐다가 31일 구속적부심에서 풀려났다. 광주지검 목포지청은 직무와 관련된 업체로부터 정기적으로 금품을 받은 6급 공무원 A씨를 뇌물수수 등의 혐의로 긴급 구속했었다.

지역 사법기관과 지역 정가에 따르면 구속된 A씨는 41억원의 이전 보상비를 시민 혈세로 지원받아 도축장을 운영한 B업체로부터 2015년 이후 정기적으로 뇌물을 상납 받아온 것으로 알려졌다. 상납금 액수는 3천600만 원에 이른 것으로 알려졌고 이중 9백여만 원은 본인이 취득하고 나머지는 상납했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A씨의 실제 뇌물액수와 목포시청내 뇌물공여자의 이름이 구체적으로 나돌면서 공직사회가 술렁인 가운데 상납금 일부는 입막음용으로 20여명의 기자들에게 썼다는 말도 나오면서 곳곳에서 촉각을 곤두 세우고 있다.

당초 알려진 것보다 금품 수수액이 많은 것으로 드러나자 A씨를 비롯해 연루자들이 상납액수를 줄이기 위해 20여명의 기자에게 돈을 돌렸다는 등 강한 처벌을 피하기 위한 물타기를 하고있다는 해석도 나돈다.  

이에 앞서 목포 도축장 이전 사업체의 도축장 신축과 관련한 편의를 봐주기 위해 불법적 행정집행을 한 혐의로 기소됐던 목포시청 공무원 2명과 목포시의원 B씨가 지난 1월 거액의 벌금형과 징역에 집행유예형을 선고 받았다.

지난해에도 목포시 공무원이 폭염대비 사업과 관련해 경찰 내사를 받기도 했다. 지난해 극심한 폭염 기간에 5천242만원의 예산으로 횡단보도 등에 그늘막 쉼터를 운영했다. 그러나 인근의 무안군과 비교해 18만8천 원이나 더 비싼 임대료를 지급 등 지출한 비용이 일반적인 구매나 임대 가격보다 턱없이 높아 업체와의 결탁의혹이 일었다.

최근에는 목포시와 수천만원의 사업을 계약한 한 업체 관계자는 해당사업부서 공무원이 노골적으로 ‘뒷돈’을 요구해 와 당황한 적이 있다고 털어났다.
또다른 업체 관계자는 수년째 목포시 일을 해오고 있는데 일을 할 때 마다 일정부분 뒷돈을 상납하지 않으면 계속해 일을 할 수 없다고 하소연 했다. 이 관계자는 또한 해마다 시 사업을 독점해 온 업체는 공무원과 유착관계가 틀림없이 형성돼 있다고 밝혔다.   

도축장 신축을 둘러싼 불법적인 행정 집행에 이어 뇌물 사건까지 수사가 확대되고 있는 목포시. 업자들과 유착의혹이 끊이지 않고 일고 있는 목포시. 최근 3년 동안 청렴도 평가에서도 최하위권을 기록하고 있지만 뚜렷한 근절 대책은 내놓지 않고 있는 목포시.
이쯤되면 시민들은 궁금하다. “대책이 없는 것인지 아니면 개선할 의지가 없는 것인지”
김영준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