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혜원 의원 목포 부동산 투기 의혹 조사, 검찰 수사 결과 발표 후 논란 가중되는 것들
상태바
손혜원 의원 목포 부동산 투기 의혹 조사, 검찰 수사 결과 발표 후 논란 가중되는 것들
  • 목포시민신문
  • 승인 2019.06.27 16: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개월만에 검찰이 손혜원 의원에게 제기됐던 ‘목포 부동산 투기 의혹’에 대한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 초기부터 부동산 투기 당사자로 지목된 손 의원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까지 탈당하며 목포에 차명 부동산이 밝혀지면 자신의 전 재산을 사회에 헌납하고 국회의원직을 던지겠다고 하면서 결백을 주장하며 논란을 지폈다. 특정 몇몇 중앙방송과 중앙신문들은 여당 의원의 실세로 지목된 손 의원에 대한 아주 거대한 특혜와 범죄행위를 잡은 듯 연일 대서특필했다.

세간에 이목이 집중된 손혜원 의원 목포부동산 투기 의혹 사건을 검찰이 6개월 동안 관련자 200여명 불러 조사하고 마무리한 것이다. 검찰은 의혹의 중심에 선 손혜원 의원과 보좌관, 손 의원에게 목포의 부동산을 소개해준 정모씨 등 3명을 불구속 기소했다. 검찰은 손 의원을 부패방지법과 부동산실명법 위반 혐의로, 보좌관에게는 손 의원 혐의에 공무상 비밀누설 혐의를 추가, 정모씨에게는 이 혐의에 손 의원이 습득한 보안자료를 빼돌려 자신도 부동산을 산 사실이 확인돼 절도 혐의로 각각 불구속 기소한다고 수사발표까지 했다.

검찰 조사 결과 발표로 의혹이 마무리되는 듯했지만 당사자인 손 의원이 검찰조사 내용에 조목조목 반발하면서 부동산 투기 의혹 사건은 더욱 더 확산되는 모양으로 변하고 있다.

검찰 조사 발표 바로 다음날 손 의원은 모 라디오 방송에 출연해 “진실은 법정에서 가려지게 됐다”면서 “국회의원 직을 던지고 싶었으나 재판이 길어지면 현 국회의원 직이 내년 자연히 소멸하기 때문에 던질 수 없게 됐다”고 검찰 조사를 조롱했다.

손 의원의 반박 주장이 목포시 도시재생사업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드러나면서 자연스럽게 지역에서도 논란의 중심에 설 수 밖에 없게 됐다. 목포MBC가 검찰조사 이후 검찰 조사 내용을 조목 조목 반박하는 방송을 하면서 지역내 논란은 확산되고 있다.

검찰은 손 의원이 소속된 국회 문화체육상임위원회 소속 부서인 문화재청에서 추진한 500억원의 목포근대역사문화공간 사업이 아닌 건설교통부 소관의 도시재생사업에서 목포시청의 비밀정보를 입수해 부동산을 매입해 부패방지법을 위반했다고 발표했다. 이에 대해 손 의원은 그동안 본인에게 제기된 의혹이 목포근대역사문화공간 사업 추진과정에서 자신의 관련된 업무에서 정보를 입수해 부동산을 구입해 부패방지법 위반했다는 내용이 갑자기 도시재생사업에서 혐의를 찾았다고 반박했다. 검찰이 손 의원과 관련된 역사문화공간사업에서의 특혜 혐의가 아닌 도시재생 사업 추진과정에서 혐의점을 찾으면서 억지로 꿰맞추기 위한 검찰 조사가 아니냐는 비판이 제기되는 모양새다.

또, 도시재생사업에서 얻은 목포시청 비밀 정보가 정말 맞느냐는 지적이다. 비밀정보가 아니라는 주장이 목포시청 담당 국장과 당시 사업을 추진했던 박홍률 정 목포시장으로 제기하면서 논란은 더욱 커지고 있다.

부동산법 실명거래법 위반 혐의로 거론된 창성장의 조카 손 모씨가 운영하는 카페가 이어령 비어령이라며 손 의원은 주장하고 있다. 조카들에게 증여한 창성장은 부동산법 실명거래법 위반이고 똑 같이 조카에게 증여된 다른 곳은 위반이 아니라는 기소 내용은 맞지 않다고 손 의원은 반박하고 있다.

손 의원 목포 부동산 투기 의혹 사건이 검찰조사로 논란이 가라앉는 것이 아니라 논란만 더욱 가중시키고 있어 지역민들은 혼란스럽다. 손 의원의 논란은 법정에서 가려지고 목포시 역점 사업인 도시재생사업은 정상대로 추진해야한다는 여론이다. 이런 점에서 손 의원의 시시비비에 목포시 전 현직 시장이 나서는 것은 모양새가 그리 좋아 보이지 않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