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혜원 의원이 쏘아올린 ‘목포의 민낯’ 3가지
상태바
손혜원 의원이 쏘아올린 ‘목포의 민낯’ 3가지
  • 류용철
  • 승인 2019.07.03 14: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근대건축물 가치 재조명 20년 동안 방치 책임론
중앙언론 왜곡 보도에 침목 지방언론 취약성
청소년 쉼터 재산 증식 복지시설 부 축적 대상
근대문화역사공간 전경
근대문화역사공간 전경

 

[목포시민신문=유용철기자] 손혜원 국회의원의 목포 부동산 투기 의혹의 대한 검찰 조사가 마무리되고 손 의원과 보좌관, 정모씨가 불구속으로 재판에 넘겨졌다. 검찰은 이들이 목포시가 추진하는 도시재생과 관련된 비밀 문건을 입수한 후 부동산을 사들여 부패방비법과 부동산 실명제법 등 혐의로 기소했다. 논란에 종지부가 찍힐 것으로 보였지만 논란은 더욱 거세지는 형국이다. 그런 탓에 목포시 현안사업인 도시재생사업은 동력을 잃지 않을까 우려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손 의원 부동산 투기 의혹으로 목포가 고질적으로 안고 있던 문제가 드러났다는 분석이다. 본지는 손 의원 사건으로 목포 근대건축물의 가치가 재조명받았으며, 지역 언론의 취약성이 그대로 노출되는 계기가 됐으며, 사회복지시설이 부 축적 도구로 전락한 점을 집중 조명했다.

△ 일제강점기 근대건축물에 대한 방기 책임은
유달동과 목원동, 만호동, 동명동 등 원도심의 일제강점기 때 지어진 근대건축물이 새롭게 주목을 받는 계기가 됐다. 하지만 근대건축물의 중요성은 20년 전에 시민단체, 학계에서 주목하면서 목포시가 일제강점기 근대건축물 활용 계획까지 수립하고 방치한 목포시 책임도 제기되고 있다.

지역의 관광자원으로 활용해 하당신도심 개발로 상권이 침체하게 될 원도심을 활성화할 수 있든 유일한 방안으로 제시되었다. 당시 100억원대 사업비가 부담된 목포시는 근대건축물 활성화 대책 용역을 사장시켰다. 그러면서 원도심 지역 근대건축물들이 폐허로 바뀌고 하나 둘씩 허물어지기 시작했다. 시민단체와 언론이 나서 허물어져가는 오거리 문화센터, 청년회관, 근대역사 전시관(옛 동양척식주식회사 건물)을 지켜내기도 했다.

문재인 정부가 들어서면서 구도심에 대한 재개발에서 도시재생으로 정부정책이 변경되면서 목포 원도심을 새롭게 주목을 받았다. 정분가 근대역사문화재 등을 활용한 도시재생사업을 추진하면서 일제강점기 근대역사문화시설이 밀집해 있는 목포가 주목받기에 충분했다. 손혜원 의원도 이런 목포에 마음이 끌렸을 것으로 추정된다.

허름한 가옥을 사들여 케스트하우스로 개조한 창성장은 원도심 주민들에게 새로운 도시 재생으로 사례로 받아들여졌다. 하지만 부동산이 가진 돈의 천민성은 투기꾼들을 끌어 모았고  원도심 근대건축물은 이들의 먹잇감으로 전락했다. 손 의원의 부동산 투자가 전국 투기꾼들을 불러 모으는 ‘새 모이’ 역할을 한 것을 사실은 맞다.

하지만 목포시는 20년간 넘게 근대유산에 대한 활용 요구가 있었지만 이를 묵인하고 방치하고 때로는 200억원대 예산 낭비를 하면서 건축한 흉물스런 트윈스타를 짓기까지 했다. 목포시 행정이 시대적 변화를 담아내지 못하고 과거 60~70년대 토건 행정에 머물면서 목포를 쇠퇴시키는 주범으로 지목된 계기가 된 것은 분명하다.

△ 목포 언론의 취약성 드러난 계기
손혜원 의원 부동산 투기 의혹을 최초로 보도한 매체는 2017년 10월 다름 아닌 목포시민신문이다. 창성장과 손모씨 조카 카페 건물 매입, 청소년 여자쉼터 운영자 정모씨의 부동산 집중 매입 등을 원도심 부동산값이 들썩이고 있으며 투기꾼들이 건물가격을 끌어올릴 소지가 있다는 보도였다. 올해 중앙언론에서 집중다루면서 전국적 주요 이슈가 됐다.

양승태 대법원장이 구속되는 시점에 맞춰 손혜원 의원 목포 부동산 투기 의혹이 집중 조명됐고 전국 중앙 TV와 신문 기자들이 목포로 몰려들었다. 이들은 확인 안돼 사실을 선술집에서 몇사람의 말을 듣고 마치 사실인양 무차별적인 취재를 하면서 목포의 발전에는 어느 것 하나 엄두에 두지 않았다. 드넓은 초원에서 죽은 시체를 뜯어먹는 하이에나의 폭력성의 형태로 보도는 이어졌도 목포를 멋대로 재단하고 정쟁의 도구화를 했다. 이들이 폭력적 보도를 할 때 지역 언론들은 모두가 조용했다. 진실을 찾아 보도하는 목포MBC만이 사실을 찾아 보도했다.

일부 지역 언론인들은 마치 대단한 부조리를 알고 있는 양 이들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정보원으로 스스로 타락시키기도 했다. 목포시청에 신문사, 인터넷 매체, 주재기자 등 170여명이 출입기자로 등록돼 지역민의 알권리를 충족하기 위해 활동하고 있다. 그런데 이들은 ‘공무원 하루 결근’에 대한 기사는 수십 개의 매체가 보도하지만 지역발전에 대한 중대한 사건에 대해선 ‘꿀 먹은 벙어리’처럼 보도하지 않았다. 중앙언론의 왜곡보도에 지역 언론은 반론하지 않아 존재감을 상실했고 목포시민들의 권리는 무참히 짓밟혔다.

지역발전위원회 A씨는 “지역언론은 지역 발전에 대한 의제설정을 하고 비대해진 지자체장의 전횡을 감시하고 견제하는 기능이 있으며 중앙언론의 잘못된 사실을 바로잡아주는 역할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 사회복지시설 위탁 운영 부 축적 도구 전락
이번 사건에 주변인처럼 보이지만 부동산 투기 의혹을 불러일으킨 장본인이 있다. 청소년 여자쉼터를 운영하는 정모씨다. 정씨는 손 의원에 부동산을 소개하고 구입하는데 결정적 역할을 했다. 정씨는 이곳에 투기바람이 일어나도록 하는데 결정적 역할을 했다. 그녀의 남편 등 친인척이 사들인 부동산은 수십억원이 된다. 지역에선 그녀는 2000년 초반까지만 해도 재력가로 알려지지 않았다. 그녀가 하당에 F노래연습장(술집 아가씨를 두고 술을 파는 곳)을 하면서 부를 축적하고 2005년경부터 목포 청소년 쉼터를 목포시로부터 매년 4억원을 지원받아 위탁운영하면서 재력을 쌓은 것으로 알려졌다.

사회복지시설로 비행 청소년과 가출한 청소년들을 보호하는 목포 청소년 쉼터를 노래방하는 하는 정씨가 운영하면서 어떻게 수십억원대 부동산을 매입 할 정도의 재력을 축적할 수 있었는지 의문이 가는 지점이다. 정씨가 청소년 쉼터 운영에 대한 검찰조사를 받았다. 목포시가 감사를 하겠다고 으름장을 놓자 정씨는 청소년 여자쉼터 운영권을 포기했다.

이를 두고 불 때 14년 동안 목포시는 청소년 여자쉼터에 2억원여원 정도를 운영비를 혈세로 지원했지만 제대로 된 감사도 하지 않았다는 사실을 스스로 반증하고 있다.

사회복지시설을 운영하면 부를 축적하고 재력가가 된다는 것을 정씨를 통해 알면서 목포시민들은 공분하고 있다. 특히 목포시 공무원들이 지방선거 또는 뒷돈 거래 의혹 등 그동안 사회복지시설 운영자들의 편의를 봐준다는 의혹은 시의회 행정사무감사에서 지적됐다. 최근 모 공무원은 퇴직을 앞두고 M복지시설에 운영비 지원을 증액시켜주면서 자신의 아들을 취업시켰다는 의혹을 사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