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훈 시의원 동료의원 1년여 ‘성희롱’ 파장
상태바
김훈 시의원 동료의원 1년여 ‘성희롱’ 파장
  • 김영준
  • 승인 2019.07.24 09: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의 공복 자격 없다” 제명요구 빗발
시의회 첫 윤리위 구성… 26일부터 본격 활동
민주 도당 ‘제명’ 처리… 여론 의식해 빠른 행보

 

[사진첨부=취재문자]

[목포시민신문=김영준기자] 목포시의회 민주당 소속 김 훈 의원의 ‘동료 여성의원 성희롱’ 파문이 확산된 가운데 해당 의원에 대한 ‘징계의 공’을 넘겨받은 목포시의회의 처리결과에 이목이 집중된다. 

김 훈 의원이 동료 여성의원에게 1년여 동안 상습적으로 성희롱을 해왔다는 사실을 뒤늦게 파악한 민주당 목포시지역위원회는 지난 17일 김 의원에게 자진탈당을 요구했고, 전남도당에 당헌 당규에 따른 엄중한 조치를 취해 줄 것을 요청했다.

우기종 위원장은 “이번 일은 있을 수 없고, 있어서도 안 될 일이며, 결코 용납될 수 없다”며 “해당 시의원에게 자진탈당을 강력히 요구했고 전남도당에도 당헌 당규에 따른 가장 엄중한 조치를 요구 하겠다”고 밝혔다. 우 위원장은 이어 “목포시민 여러분께 심심한 사죄의 말씀을 드림과 함께 이번 사건을 일벌백계의 교훈으로 삼도록 조처할 것을 약속  드린다”고 덧붙였다.

이에 전남도당도 지난 22일 윤리위원회를 소집, ‘당원 제명’이라는 강력한 조치를 취했다.

이처럼 일주일도 안돼 짧은 기간에 징계절차를 마무리한 것을 두고 지역정가에서는 더불어민주당 목포시위원회와 전남도당이 내년 국회의원 선거를 앞두고 여론 악화를 의식해 유례없이 신속한 조치를 취한 것으로 보고 있다.

앞서 전남여성인권단체연합 등 지역시민단체 등은 18일 목포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동료의원을 상습적이고 지속적으로 성희롱한 더불어민주당 소속 김모 의원을 제명하라”고 촉구했었다.

‘성희롱 시의원 제명’ 여론이 확산된 가운데 공은 목포시의회로 넘어왔다. 
시의회 또한 18일, 입장문을 내고 “시민의 대의기관인 시의회에서 이런 성희롱 사건이 발생한 것에 사과하고, 윤리위원회를 열어 엄정하게 처리하겠다”고 밝히고 징계를 위한 윤리특별위원회(이하 윤리위) 구성 절차에 들어갔다.

시의회는 오는 25일 오전 윤리위 구성을 위한 원포인트 임시회 본회의를 열고 본격적인 징계절차에 들어갈 방침이다.

시의회에 따르면 윤리위 구성은 모두 8명의 시의원으로 구성된다. 현 이재용 부의장이 윤리위원장이 되고 4개 상임위원회 각 부위원장이 당연직 위원으로 들어간다. 나머지 3명은 의회운영위원장을 제외한 3개 상임위원장이 각각 1명씩 윤리위원을 지명한다. 윤리위 최종결과는 표결에서 과반 위원, 즉 5명 이상의 동의를 얻어야 결정된다.

하지만 시의회 윤리위가 시민 여론을 무시하고 민주당 당론과 같은 지역위원회의 입장표명과 전남도당의 중징계에 반한 채, ‘동료의원 구하기’에 나설 가능성도 있어 귀추가 주목된다.   

한편, 성희롱 사건과 관련해 김 훈 시의원의 입장을 듣기 위해 지난 19일 전화와 SNS를 통해 연락을 취했지만 취재는 이뤄지지 않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