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희롱 일삼는 목포시의회 의원의 의원직을 박탈해야
상태바
성희롱 일삼는 목포시의회 의원의 의원직을 박탈해야
  • 목포시민신문
  • 승인 2019.07.24 19: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리위원회 활동 시민들이 기켜볼 것

11대 목포시의회가 개원한지 1주년을 맞아 시의회에서 있어서는 안 될 사건이 발생했다. 공무원에 대한 갑질, 이권 개입, 뇌물수수도 아닌 동료 여성 의원에 대한 성희롱 사건이다. 성희롱도 일상에서 일어날 수 있는 일이 아닌 동료 의원간에 발생한 것이다.

피의자 의원은 수차례 제지를 당했지만 아랑곳하지 않고 동료 의원에게 성희롱을 일삼아 왔다는 것에 충격이다. 피의자 의원은 동료 의원을 성적 희롱의 대상으로 여겼다는 것이다.

자신의 성적 욕구를 충족하는 대상으로 여성 의원을 생각하고 성희롱을 했다니 도무지 이해할 수 없다. 들려오는 말은 더욱 충격이다. 시의회 의정활동 기간에도 의회 직원과 동료 의원들이 보는 앞에서 버젓이 성희롱을 했다는 것이다. 상대 의원의 수치심은 그에게 오직 성적 유희였다는 것이다. 어떻게 이런 인사가 의원으로 당선됐을까하는 생각이 들 정도다. 그리고 어떻게 1년여동안 공개된 의정활동 공간에서까지 성희롱이 지속될 수 있을까하는 의구심이 든다.

피해자 의원은 입장문에서 ‘두렵고 무섭다’고 했다. 의정활동을 해야 하는 입장에서 자신이 ‘동료의원으로부터 왕따를 당하지 않을까’하는 갈등도 있었다고 고백했다. 남성 중심의 정치문화가 여성 의원의 성희롱까지 억압하고 1년동안 입을 다물게 했다. 그리고 남성 중심의 사고는 다시 2차 피해로 여성시의원을 괴롭혔다. ‘누구와 불륜관계이다’, ‘요구를 받아주지 않자 앙심을 품고 폭로했다’ 등 입에 담을 수 없는 가짜뉴스를 만들어 정쟁의 도구의 피해자로 만들려고 하고 있다. 현재도 남성 중심의 목포시의회는 “별것 아닌 일을 폭로해 시의회 명예를 실추시키고 시끄럽게 하고 있다”고 하면서 한 명의 여성 시의원을 난도질 하고 있다.

이렇게 목포시의회 동료 남성 시의원들은 성인지감수성 지수가 아주 낮다. 이들의 비호가 있었기에 성희롱은 1년간 지속됐다. 피의자 의원이 성희롱을 할 때 그들은 당황해하는 피해자 의원을 힐끗 곁눈질하면서 대리 만족을 느꼈을 것이다.

수치감을 감추지 못한 피해자 의원이 문제 제기를 할 때 별것 아니란 식으로 사건을 무마했다. 낮은 성인지감수성을 가진 이들이 성희롱 문제를 다룰 윤리위원회를 구성하고 피의자의 징벌을 결정한다는 것이다. 시민들이 감시의 눈초리를 늦출 수 없는 이유이다.

이런 저질 시의원을 아무런 검증 없이 공천한 더민주당지역위원회는 책임은 없는가. 당시 당 업무를 했던 인사들이 책임져야할 것이다. 당시 김종현 지역위원장과 당직자들은 그 책임에서 자유롭지 못할 것이다. 이들이 후보 검증에 얼마만큼 실패했는지 여실히 보여주는 실례라 할 수 있다.

또, 책임은 이런 저질 후보에 자리를 내준 기성 정치인들이다. 촛불 혁명의 민심을 읽지 못하고 기성 정치인들은 지역 민심의 이반을 감지하지 못하고 구태의연하게 선거운동을 하면서 표를 구걸한 결과물이란 것이다. 어디서 무엇을 했는지도 모른 더민주당 ‘사이비 촛불 후보’인 신인 정치인에게 십년 이상 지방정치를 한 기성 정치인이 추풍낙엽처럼 낙선했다.

동료 여성 의원의 성희롱 사건에 대해 더민주당목포지원회와 목포시의회가 발빠르게 움직여 피해자 의원의 2차 피해 예방과 성희롱 피의자 의원에 대한 조치를 한 것은 그래도 낯이 있어 보인다. 그렇다고 사건을 흐지부지 끝내서는 안 된다.

지역위원회는 피의자 시의원에 대해 분명한 당 차원이 최고 징계가 이뤄져한다. 시의회는 윤리위원회를 구성해 해당 의원을 최고 징계인 제명을 해야 할 것이다. 지역위원회는 당원권 정지를 넘어 출당조치를 취해 그동안 문재인 대통령 후광으로 검증없이 당선된 지역내 ‘사이비 촛불’ 지역 정치인들을 걸러내는 계기로 삼아야 할 것이다. 또 시의회는 1년 동안 성희롱을 일삼아온 피의자 의원을 제명함으로써 시의회의 높은 도덕성을 다시 세우는 계기로 삼아야할 것이다. 성희롱이나 일삼는 시의원이 지역구 주민의 대표로 의정활동을 할 수 있을 것으로 보는 시민은 없다.

성희롱 사건을 다루게 될 목포시의회 윤리위원회가 ‘제식구 감싸기’와 ‘고양이 목에 방울 달기식’ 활동과 결정으로 일관한다면 시민들의 분노가 목포시의회를 향할 수 있다 점을 알아야할 것이다. 시민들이 시의회의 일거수일투족을 보고 있으며 그 감시의 눈을 절대 늦추지 않을 것임을 인지하기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