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시의회 ‘성희롱 김훈’ 어떻게 처리할까
상태바
목포시의회 ‘성희롱 김훈’ 어떻게 처리할까
  • 김영준
  • 승인 2019.08.06 09: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뿔난 시민들 제명요구... 시의원들은?
제명 위해 윤리위 과반 · 전체 의원 2/3 찬성 필요... 20일간 윤리위 활동

더민주 우기종 · 서삼석 리더쉽 실험대… 항명하나
입장표명 없는 민평당 일부 ‘김훈 구명’ 나서기도
정의당, 22일 성명서 발표해 “즉각 제명” 촉구

[목포시민신문=김영준기자] 목포시의회는 ‘성희롱 김훈’을 어떻게 처리할까?
‘의원 제명’을 요구하는 목포시민들과 시민사회단체의 눈높이에 반해 일부 시의원들이 ‘제식구 감싸기’에 나선 가운데 목포시의회가 어떤 결정을 내릴지 벌써부터 관심이 쏠린다.  

목포시의회(의장 김휴환)는 지난 25일, 동료여성의원을 상습적으로 성희롱해 더불어민주당 당적을 박탈당한 김훈 의원에 대한 징계를 묻는 윤리특별위원회(이하 윤리위) 구성을 의결하는 ‘원포인트 임시회’를 열었다.

시의회에 따르면 윤리위는 모두 7명의 시의원으로 구성된다. 현 이재용 부의장이 윤리위원장을 맡고 4개 상임위원회 각 부위원장인 김양규, 김근재, 이형완 시의원이 당연직 윤리위원으로 들어갔다. 또 각 상임위에서 백동규, 장송지, 박용 시의원이 윤리위원으로 선임됐다. 윤리위는 2주에서 한달까지 조사와 심의 등 활동을 펼치고 과반수 이상의 동의를 얻어 징계수위를 의결한 후 본회의에 상정하게 된다. 그런데 의원직을 박탈하는 의원직 제명의 경우 본회의에서 재적의원 3분의 2이상의 찬성이 있어야 가결된다. 현재 목포시의회 의원은 총 22명이다. 15명 이상 동의로 제명이 이뤄진다.

하지만 본회의 전날까지 윤리위원 선정을 마무리 짓지 못할 정도로 시의원들이 윤리위 구성과 동료의원 징계에 소극적인 것으로 드러나 ‘성희롱 김훈’ 의원직 박탈까지는 넘어야 할 산이 많아 보인다. 심지어 각 상임위원장이 지명하는 윤리위원 선정과 관련해 시의회 도시건설위원회의 경우, 해당 상임위에서 선수가 가장 많은 박창수,최홍림 시의원이 윤리위원 선정을 거부한데 이어 문차복, 김관호, 정영수 시의원도 윤리위에 들어가는 것을 모두 고사해 결국 임시회 본회의 직전에 박용 위원장이 윤리위원으로 들어가는 촌극도 벌어졌다.

▲더민주 시의원들 항명하나= 22명의 시의원 중 13명에 이르는 더민주당 소속 시의원들 중 시민 여론을 무시하고 민주당 당론과 같은 지역위원회의 입장표명과 전남도당의 중징계에 반해, ‘동료의원 구하기’에 누가 한표를 행사할지 주목된다.   
서삼석 국회의원이 이끄는 더민주 전남도당은 지난 22일 윤리위원회를 소집, ‘당원 제명’이라는 강력한 조치를 취했다.

이에 앞서 지난 19일 우기종 지역위원장도 “우리당 소속 목포시의원의 동료 여성 시의원에 대한 부적절한 언행에 대해 다시 한 번 진심으로 목포시민 여러분께 사죄의 말씀을 드린다”며 “목포시민단체의 분노에 찬 기자회견을 보며, 무겁고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며 시민이 수긍할 만한 당 차원의 조처를 취할 것”을 다시 한 번 시의회 김휴환 의장과 시의원들에게 촉구했다.

이처럼 일주일도 안돼 짧은 기간에 중징계 절차를 마무리한 것을 두고 지역정가에서는 더민주당 목포시위원회와 전남도당이 내년 총선을 앞두고 여론 악화를 의식해 유례없이 신속한 조치를 취한 것으로 보고 있다.
하지만 자당 소속 시의원들이 과반 이상을 자지하고 있는 시의회에서 당론을 거역하고 반발표가 나올 경우, 지도력에 심각한 타격을 받을 뿐만 아니라 지역 여론의 역풍에 직면할 것으로 보인다.

입장표명 없는 민평당= 지난 22일 정의당 목포시위원회는 성명서를 통해 “목포시의회와 더불어민주당은 성희롱사건에 대한 책임있는 자세로 목포시민의 요구에 답하라”며 “즉각적인 제명”을 촉구했다.
이에 반해, 박지원 의원이 이끄는 민주평화당은 이렇다할 입장표명조차 없다. 심지어 민평당 소속 일부 시의원들이 ‘김훈 구하기’에 나서는 모습도 보이고 있어 민심을 제대로 못읽고 있다는 비난이 일고 있다. 일각에서는 이번 민주당내 성희롱 사건을 내년 총선에 정치적으로 이용하기 위해 ‘본회의에서 제명안을 부결시킬 것’이라는 설까지 흘러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성희롱 시의원 제명’ 여론이 확산된 가운데 공은 목포시의회로 넘어왔다. 

시의회는 ‘성희롱 김훈’ 사건이 불거진 직후, “시민의 권익을 보호하고 시민을 위해 일해야 할 시의원이 동료 여성의원에게 성희롱 발언을 하는 불미스러운 일로 목포시민에게 깊은 실망감과 상처를 안겨 머리 숙여 사죄한다”며 “윤리특별위원회를 열어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의원에 대하여 냉철한 자세로, 정해진 절차에 따라 원칙대로 처리할 계획이다”고 입장문을 발표했다.
이제 입장문대로 목포시의회가 행동할 차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