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희롱 김훈 ‘제명안 부결’ 높다
상태바
성희롱 김훈 ‘제명안 부결’ 높다
  • 김영준
  • 승인 2019.08.09 12: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2일 목포시의회 본회의서 징계투표 진행
더민주·민평당 등 일부시의원 반대, 2/3 찬성 장담 못해
부결시, 지역정치 도덕성 리더쉽 추락… 후폭풍 거셀 듯   
목포여성인권센터와 목포환경연, 민주노총목포신안지부 등 전남 목포지역 19개 시민사회단체는 지난 2일 오후 5시 퇴근시간에 맞춰 김훈 시의원의 지역구인 포미타운 사거리에서 규탄집회를 이어갔다.
목포여성인권센터와 목포환경연, 민주노총목포신안지부 등 전남 목포지역 19개 시민사회단체는 지난 2일 오후 5시 퇴근시간에 맞춰 김훈 시의원의 지역구인 포미타운 사거리에서 규탄집회를 이어갔다.

 

[목포시민신문=김영준기자]목포시의회는 ‘성희롱 김훈’을 제명할 수 있을까?

1년여 동안 지속적으로 여성동료의원을 성희롱한 김훈 시의원에 대한 ‘의원직 제명’을 요구하는 시민들과 시민사회단체의 눈높이에 반해 일부 시의원들이 ‘김훈 구하기’에 나선 가운데 12일 목포시의회 본회의에서 어떤 징계결정이 내려질지 관심이 뜨겁다.  

8일 현재, 지난달 26일부터 활동에 들어간 목포시의회 윤리특별위원회(위원장 이재용 부의장)는 ‘성희롱 김훈’ 사건에 대해 내부적으로 의원직 박탈에 해당하는 ‘제명’ 쪽으로 의견을 모은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후반기 의장단 선거를 둘러싼 의원들 간의 이해득실에 따라 ‘김훈 징계안’ 찬반 입장이 갈리고 심지어 지난해 독일을 경유한 유럽해외연수와 관련해서도 별별 설마저 나돌면서 12일 ‘본회의 제명안’ 통과가 사실상 어렵다는 것이 시의회 안팎의 시선이다. ‘성희롱 김훈’에 대한 ‘제명안’이 실제로 부결되면 목포시의회는 상당한 후폭풍에 직면할 것으로 보인다.

시의회 관계자들의 의견을 종합해보면 ‘성희롱 김훈’ 징계심의에 나선 시의회 윤리특위는 지난 5일 오전 김훈 시의원을 불러 마지막 소명을 듣고 작성한 진술서도 접수했다. 특위는 지난 6일 김훈 의원을 제명하는 쪽으로 의견정리를 마치고, 7일 시의회 본회의에 그 결과를 상정해 ‘성희롱 김훈’ 사건을 최대한 빨리 마무리할 방침이었다. 하지만 김훈 시의원이 피해자인 김수미 의원과의 화해 등을 이유로 시간 연장을 요구해 주말까지 윤리특위 활동을 연장하고 12일 오전 본회의를 열기로 일정을 조정했다.

하지만 윤리특위 활동 연장 요구와 관련, 시의회는 의장단 회의까지 열어 논의하는 과정에서 피해자인 김수미 의원의 의견은 한번도 묻지 않는 것으로 드러나 일방적으로 ‘성희롱 김훈 의원’의 편의를 봐준 것 아니냐는 논란이 일고 있다.

더구나 김훈 의원은 지난 5일 시의회 윤리특위에 출석해 소명하는 과정에서 자신에게 제기된 ‘여성의원 성희롱 발언’ 상당부분을 부인하고 억울함을 호소한 반면, 화해 조정시간 등의 이유로 윤리특위 시한 연장도 요구한 것으로 파악됐다. ‘잘못은 안했는데 화해는 하겠다’라는 이런 이율배반의 태도는 반성 없이 어떻게든 시의원 자리만 유지하면 된다는 것으로 비쳐져 비난을 사고 있다.

그러나 문제는 이런 ‘성희롱 김훈 구하기’에 몇몇 시의원들이 나서면서 본회의에서 제명 처리가 어려울 수도 있다는 우려가 일고있다. 시의회 윤리특위가 의결한 징계안은 당사자 김훈 의원을 제외한 본회의에 상정된다. 규정상 의원직 제명은 재적의원 3분의 2의 동의, 즉 22명 중 15명 이상 찬성표가 나와야 제명이 최종 확정되지만 15표가 나올 지는 미지수다. 

목포여성인권연대 등 목포지역시민사회단체는 그동안 김훈 시의원의 지역구인 중앙시장과 포미타운 등지에서 ‘김훈 의원 의원직 박탈’을 촉구하며 규탄집회를 계속 이어오면서 지역 정치권의 책임 있는 태도를 물어왔다.  

이에 더불어민주당 목포지역위 우기종 위원장은 지난달 19일 “우리당 소속 목포시의원의 동료 여성 시의원에 대한 부적절한 언행에 대해 다시 한 번 진심으로 목포시민 여러분께 사죄의 말씀을 드린다”며 “목포시민단체의 분노에 찬 기자회견을 보며, 무겁고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며 시민이 수긍할 만한 당 차원의 조처를 취할 것이다”는 성명서에 이어 지난달 30일 지역위원회 고문단 회의를 갖고 “사적인 이해관계에 치우치거나 정치적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도록 목포시의회가 투표를 포함한 모든 과정을 공개해야 한다”고 다시 한 번 자당 시의원들에게 촉구했다.

이에 앞서 서삼석 국회의원이 이끄는 더민주 전남도당 또한 지난달 22일 윤리위원회에서 ‘당원 제명’이라는 강력한 조치를 취하고 중징계를 요구했다. 

박지원 의원 또한 민주평화당 소속 일부 시의원들이 ‘김훈 구하기’에 나서고 있다는 지적이 일면서 자당 시의원들의 일탈(?) 방지를 위한 내부 단속을 2차례나 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12일 시의회 본회의에서 각 당의 당명(?)을 거역하고 반대표가 나와 징계안이 부결될 경우, 더민주 우기종 지역위원장이나 박지원 국회의원의 지도력에 심각한 타격을 받을 뿐만 아니라 지역 여론의 역풍에 직면할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 목포시의회의 도덕성도 치명상을 입고 책임론에 휩싸일 것으로 전망된다. ‘성희롱 김훈’ 사건이 불거진 직후, 시의회는 “불미스러운 일로 목포시민에게 깊은 실망감과 상처를 안겨 머리 숙여 사죄한다”며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의원에 대하여 냉철한 자세로, 정해진 절차에 따라 원칙대로 처리할 계획이다”고 입장문을 발표했다.  
김영준기자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