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 JAPAN’ 도의회·목포시의회 등 일본 규탄
상태바
‘NO JAPAN’ 도의회·목포시의회 등 일본 규탄
  • 김영준
  • 승인 2019.08.14 10: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GISOMA 즉각 파기' 정의당 윤소하 의원 · 시위원회도 규탄대열 동참

[목포시민신문=김영준기자] 일본 경제 보복 조치에 맞서 ‘노 일본(NO, JAPAN)’ 운동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전남도의회와 목포시의회 등 일선 지방의회까지 일본 규탄대열에 동참하는 등 반일 불매운동이 들불처럼 번지고 있다.

정의당 윤소하 원내대표와 목포시위원회 또한 지난 5일 목포근대역사관 앞 평화의 소녀상에 모여 일본 경제 도발을 규탄하고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파기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지난 2일 전세계의 우려에도 불구하고 일본은 화이트리스트에서 한국을 배제하는 결정을 내렸다”며 “이는 억지 안보논리를 가지고 말로는 자유무역을 외치면서, 실제로는 한국에 대한 경제침략을 노골화 한 것이다”고 규정했다.

이어 “지난달 G20 회의에서 그 토록 자유무역을 강조했던 일본이 곧바로 경제침략에 나선 것 자체가 자기모순이고, 양두구육의 처사임을 세계에 고백한 것이다”고 정의했다.

윤소하 의원과 목포시 위원회는 “일본의 화이트리스트 배제 결정은 한국에 대한 경제침략을 선포한 것이다. 이제 우리의 단호한 대응만이 남아 있을 뿐이다. 정의당은 이러한 국민들의 당당한 행동을 적극 지지하며 함께 동참할 것이다”고 말했다.

이어 “화이트리스트 배제 구실이 ‘전략물자 관리 미흡’ 등 우리나라의 안보에 대한 신뢰성을 문제로 삼고 있다. 즉 한국과는 안보협력을 할 수 없다는 뜻이다.”며 “2016년 체결된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ISOMA) 역시 파기되는 것이 당연한 이치이다“고 전했다.

이에 앞서 지난달 29일 전남도의회는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일본의 수출규제 철회와 책임 있는 행동'을 촉구했다.

이용재 의장과 도의원들이 참여한 가운데 열린 이날 기자회견에서 "일본 정부는 양국의 이익에 반하는 수출 규제 초지 등 경제 도발 행위를 즉각 철회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강제징용 피해 배상에 관한 대한민국 사법부의 판결을 존중하고 피해자들에 정당한 배상과 진심어린 사과"도 촉구했다.

덧붙여" 이번 사태가 해결될 때까지 일본방문을 중단하고 전 도민과 함께 일본 제품 불매운동을 전개할 것"을 선언했다.

목포시의회(의장 김휴환) 또한 지난 2일 일본 아베 정권의 경제보복을 규탄하는 결의문을 발표했다.

시의회는 “일본정부가 강제징용 피해자 배상 판결에 대한 보복으로 지난 7월 1일부터 행하고 있는 수출규제 강화 조치에 이어, 8월 2일 한국을 화이트리스트에서 제외한 것은 G20정상회의 선언뿐만 아니라 WTO 협정 등에도 정면 배치되는 것으로 자유롭고 예측 가능한 경제 환경 조성을 위해 노력해 온 국제사회의 공조에 심각한 위협이 되고 있다”고 강한 우려를 표명했다.

시의회 의원들은 결의문을 통해 “일본기업은 우리 사법부의 판결을 존중하고, 식민시대 강제징용 피해자들에게 정당한 배상을 지급할 것과 일본 정부 역시 진심으로 사과할 것”을 촉구하며 결의문을 통해 수출규제 강화조치를 철회할 것을 요구했다.

또 이와 함께 국민들에게 일본 정부의 변화가 있을 때까지 일본여행을 자제하고 일본에서 수입되는 일체의 상품 구매를 자제할 것을 촉구했다.

최근에는 전남상인연합회가 전남도청앞에서 일본상품 판매 중단 선포식을 개최했다. 또 일선 학교에서도 일본제품 불매운동을 펼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