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시의회 ‘성희롱 김훈’ 제명 이후 반인권 행보 비판
상태바
목포시의회 ‘성희롱 김훈’ 제명 이후 반인권 행보 비판
  • 김영준
  • 승인 2019.08.20 13: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훈 “성추행 당했다” 보복성 제소 논란
시의회 의장단, 윤리특위 열기로… 구성부터 논란 일듯
시민단체 “전형적인 성범죄 2차 가해, 부끄러운줄 알라”
20일 지역 여성단체을 비롯한 목포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이 김훈 전 의원이 보복성 성폭행 제소에 대해 김수미 의원을 윤리특별위원회에 회부하기로한 목포시의회를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목포시의회 정문에서 열고 있다.
20일 지역 여성단체을 비롯한 목포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이 김훈 전 의원이 보복성 성폭행 제소에 대해 김수미 의원을 윤리특별위원회에 회부하기로한 목포시의회를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목포시의회 정문에서 열고 있다.

[목포시민신문=김영준기자] ‘성희롱 김훈’ 제명 이후 목포시의회가 또다시 진흙탕 싸움에 휘말릴 것으로 보인다.

 
목포시의회는 ‘성희롱 김훈’ 시의원을 제명한 다음날 13일, “김수미 시의원에게 성추행 당했다”고 제출한 김훈 시의원의 진정서에 대해 윤리특위를 열기로 의장단 회의에서 결정했다.

이는 성희롱 피해여성의원을 상대로 가해지는 ‘전형적인 성범죄 2차 피해’라는 지적이 일면서 ‘보복성 윤리특위’ 구성을 두고 논란이 일고 있다.

목포시의회에 따르면 지난 13일 오전 의장단 회의를 열고 김훈 전 의원이 제명 의결되기 전인 지난 9일 성희롱 피해여성의원인 김수미 의원으로부터 자신도 성추행을 당했다며 진정서를 접수함에 따라 형평성 차원에서 이달 중으로 윤리특별위원회를 구성해 징계 여부를 논의하기로 했다.

김 전 의원은 지난 9일 기자회견과 12일 시의회 본회의에서 신상발언을 통해 “남자인 본인 역시 김수미 의원으로부터 성추행을 당했다”고 주장했다.

기자회견과 본회의 신상발언에서 김 전 의원은 “올해 4월 충청북도 제천에서 열린 의원연수 당시 저녁 식사자리에서 김수미 의원이 ‘이를 뽑아 술을 마시지 못한다’는 자신에게 다가와 어깨를 감싸 안으며 소주를 먹였다”고 성추행 주장을 펴면서 “처벌을 말하는 것도 아니고 김수미 의원을 비방하고 비난하고자 하는 게 아니라 지난 1년간 그만큼 격이 없고 친한 사이였다는 것을 말씀드리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하지만 9일 기자회견이 끝난 뒤 김 전 의원은 이 일을 문제 삼아 시의회 윤리특위에 ‘성추행 진정서’를 접수해, ‘자신의 성추행 피해 근거자료’를 위해 기자회견을 이용했다는 비난을 사고 있다.

또한 김 전 의원은 ‘성희롱 사건’의 발단 중 하나로 지목한 ‘1년 전 새벽 전화통화’ 사실을 부인하며 여론 호도에 나섰다.

그는 기자회견 자리에서 “1년 전 새벽에 김수미 의원에게 전화해 ‘보고싶다’고 한 사실이 없다”며 “명예훼손에 해당되기에 수사의뢰 하겠다”며 오히려 자신의 결백을 주장했다.

하지만 최근 언론보도와 김수미 의원에 따르면 지난해 시의장 선거 전후로 새벽 1시에서 2시 사이에 발신자 표시가 되지않는 전화가 왔고 두 사람 간 상대를 확인하고 대화를 주고 받은 통화였다.

이와 관련해서도 김 전 의원이 1년 전 새벽에 전화통화한 사실을 시인하는 증거가 확인돼 김 전 의원의 ‘거짓말 기자회견’ 논란이 증폭되고 있다.

더구나 ‘1년 전 새벽전화 건’은 김 전 의원이 이날 기자회견에서 자신의 입으로 처음 공개한 것이었고 그 동안 김수미 의원이 공개하거나 언론에서 보도한 적이 없어 “대체 누구를 명예훼손으로 수사의뢰를 한다는 것인지?” 뜬금없다는 지적이다.

여성단체와 전문가들은 “성추행 피해는 행위가 있었던 당시 피해자가 성적 수치심을 느끼고 항의나 문제제기, 상담, 정신적 피해 등이 있었냐가 성추행 여부를 판단하는 중요한 부분”이라며 “기자회견에서 처음 문제 삼는 것은 전형적인 보복성 2차 가해로 보는 의견이 우세하다”고 지적했다.

한편, 23개 목포지역시민단체는 김훈 전 의원의 기자회견과 본회의 신상발언을 두고 “명백한 시민 기만행위이며, 성희롱의 책임을 피해자에게 뒤집어 씌우는 가해자의 전형적인 수법으로 부끄러운 줄 알아야 한다”고 비판했다. 또 “김훈 의원은 함께 조언해주는 시의원들이 있다고 했는데 피해자를 보호하지 않고 김훈 시의원을 동조, 옹호하는 시의원이 있다면 ‘김훈구하기’를 당장 멈춰야 한다”며 “자신의 안위를 위해 억울함을 호소하면서 피해 여성시의원의 행동을 문제 삼고, 그 행동이 사건의 발단이 된 것처럼 호도한 김훈 시의원의 기자회견은 피해 여성시의원에게 2차, 3차 피해를 유도했다”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