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현장에 살아 숨 쉬는 일제망령 청산 - 구 신 서 (전, 전남도교육청 정책연구소 소장)
상태바
교육현장에 살아 숨 쉬는 일제망령 청산 - 구 신 서 (전, 전남도교육청 정책연구소 소장)
  • 목포시민신문
  • 승인 2019.08.21 18: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신서 칼럼의 구신서.

올해 8월15일은 해방 74년이 되는 광복절이다. 해마다 이 때를 맞는 소회들이 다양하겠지만 최근의 국내외 상황을 고려한다면 분노와 함께 진정한 해방 원년이 시작될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든다.

신일철주금에 손해배상 판결을 빌미로 시작된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는 수출규제 조치와 '화이트리스트'(수출우대국)에서 한국을 제외하는 조치를 강행했다. 우리국민들의 대일감정도 ‘독립운동은 못했지만 일본상품 불매운동에 동참한다’면서 일본상품 불매운동과 여행 안가기, 일본 것 안 입기, 일본 차 안타기에서 ‘NO 아베’로 이어지고 있다. 한·일간의 경제 전쟁이 절정에 달하고 있는 상황이다. 정부도 대통령의 특별담화에 이어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파기 검토 등 강경한 대일 정책을 펴고 있다.

기회는 위기라고 했다. 대통령의 결단처럼 지금은 결코 돌이킬 수도 패배해서도 안 될 전쟁이 시작됐다. 국내의 친일세력과 외세가 만들어 놓은 친일의 역사와 친일잔재는 이제 하루빨리 청산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경제문제뿐만 아니라 인적청산을 비롯해 모든 영역에서 일본문화 청산운동은 지금 시작해야 한다. 분명한 사실은 일본은 우리의 우방이 아니다.

해방공간에서 이념과 강대국의 이해가 엇갈려 6.25전쟁이 발생했다. 일본은 우리 동족간의 피로 만들어진 경제특수를 온전히 취득해 패망한 2차 세계대전 후의 일본 경제를 살렸다. 한반도의 분단 상태 유지가 그들이 원하는 핵심이다. 우리민족끼리 헐뜯고 통일과 평화체제가 이루어지기를 바라지 않고 한반도의 경제가 무너지기를 바라는 것이 일본의 속내였지만 이번 사태와 북미 회담 등에서 보듯이 이제는 공개적으로 천명함에 다름 아니다. 일제가 한반도에 심어놓은 식민지 교육은 그 황국신민화 교육으로 은혜를 입었던 기득권 세력들이 식민사관으로 끊임없이 왜곡시켜 왔다. 학교를 비롯해 우리 사회 전반에 일제가 심은 문화가 제대로 청산된 곳이 있는지를 묻지 않을 수 없다.

이제는 일제의 과거와 현재를 자라나는 세대가 올바로 이해하도록 해야 한다. 우리 속에 있는 일제잔재들을 청산하고 미래를 살아갈 수 있도록 하는 민주시민교육, 더 나아가 세계시민교육을 강화하는 일들이 시작되었으면 한다.

황국식민화 교육 수혜자들의 말들

"우리는 패했지만 조선은 승리한 것이 아니다. 장담하건대 조선민이 제 정신을 차리고 찬란하고 위대했던 옛 조선의 영광을 되찾으려면 100년이라는 세월이 훨씬 더 걸릴 것이다. 우리 일본은 조선민에게 총과 대포보다 무서운 식민교육을 심어 놓았다. 결국은 서로 이간질하며 노예적 삶을 살 것이다. 보라! 실로 조선은 위대했고 찬란했지만 현재 조선은 결국 식민교육의 노예로 전락할 것이다. 그리고 나 아베 노부유키는 다시 돌아온다" 식민지 조선의 마지막 총리이자 현 일본수상의 조부인 아베 노부유키(阿部信行)가 조선을 쫓겨 가면서 남긴 말이다. 어이없다고 치부하기엔 최근의 일련의 움직임을 보면 소름끼친다. 얼마 전 엄마부대 대표 주옥순씨가 “아베 수상님 국민의 한사람으로서 진심으로 사죄를 드린다”, “내 딸이 위안부로 끌려가도 일본을 용서해줄 것”, “일본은 우리를 도와주는 나라” 라고 발언한 것이나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나경원 씨가 “우리 일본”이라고 표현한 것을 보면 식민교육의 그 끔찍한 전수를 오늘 생생하게 보고 있는 듯 하다. 공직선거법 위반으로 법정 구속되고 전교조에 대한 명예훼손으로 벌금형을 받은 한국기독교 총연합 대표회장 전광훈 목사는 어버이 연합을 비롯한 태극기 집회에 참여해 국론을 분열하고 자유한국당 지지를 위한 막말을 끊임없이 쏟아내고 있다. 그동안 태극기와 성조기를 나란히 걸던 보수 단체 집회에서 조만간 태극기, 성조기, 일장기(육일기)가 걸린 참담한 현실을 목격할 수도 있다.

청산되지 않은 교육계 잔재들
일제 때 외었던 황국신민의 서사나 교육칙어는 국민교육헌장으로 재창조되었고 그 여파로 국민정신획일화와 유신신화를 부활하게 하여 오늘도 곳곳에서 생생하게 준동하고 있다. 

이름이 바뀌거나 약간의 형식의 변화가 있을지라도 애국조회, 주번제도, 선도부의 교문지도, 국기에 대한 맹세, 차례 경례 거수인사, 체육시간에 인원보고, 교복착용, 학교장 회고사와 훈화, 사정회, 수학여행 등 일제잔재와 군사문화가 복합된 일들은 지금도 진행되고 있다. 교무부장 학생부장등 교육행위와 교과중심이 아닌 학교행정중심의 명칭과 체제도 변함이 없다.

무엇보다도 일제 조선교육령을 그대로 베껴 만든 교육법이다. 교육법 제정에 관여했던 인물들의 대부분이 안호상(초대 문교부 장관)씨와 같은 일제 때 부역했던 교육관료들이 주축이었던  것이 무관하지 않다. 교육의 핵심인 교육과정과 교과서는 어떠한가? 현재 초중등 교육과정을 규정하고 있는 교육법 제155조를 보면 학과와 교과는 대통령이 교육과정은 교육부 장관이 정하도록 하고 있다. 교육과정과 교과서에 대한 결정추체가 총독부(학무국)에서 정부(교육부)로 바뀐 일 밖에 없다. 정작 일본은 국정교과서 제도를 폐지하였으나 우리의 경우 교과서에 대한 정부통제는 여전하다. 박근혜 정권 때 역사교과서 파동이 그것을 말해주고 있다. 일제가 잘못 번역해 만든 용어들은 그대로 교과서에 실려 있고, 실습이나 실기도구 용어, 국민학교는 초등학교로 바뀌었지만 유치원은 그대로 사용하는 등의 문제는 그 수를 헤아릴 수가 없다.

일제잔재의 고리를 끊는 일을 교육에서부터
일제잔재의 미 청산 문제는 해방 후 우리나라가 일제에서 다시 미국중심의 세계질서에 편입됨으로서 자주적인 독립국가 수립에 실패한데서 기인한다. 일제 때 혜택을 입은 자들이 친미주의자들로 탈바꿈하여 기득세력을 형성해 오늘에 이르렀고 우리 사회의 천박한 이념적 갈등을 유지 재생산하는 기재가 된 것이다. 정치인으로, 언론사 사주와 그 자식으로, 족벌사학재단으로, 보수 종교단체로, 우익반공단체 등 다양한 모습으로 나타나고 있다.

일제잔재를 청산해 민족혼을 바로 세우는 작업은 교육에서부터 이뤄져야 한다. 일제가 우리 민족의 황국 식민화를 위해 가장 노력한 분야가 교육이었기 때문이다. 성장하는 우리의 미래세대에게 일제잔재의 고리를 끊어 내는 일을 교육계에서부터 시작해야 한다. 교육청에서부터 교육현장의 일재잔재청산과 민주시민교육을 시작하고 교육단체들은 교직원, 학생, 학부모가 함께할 구체적인 행동을 마련해 지속적이고 일관되게 추진하길 바란다. 일시적이고 감성적인 대응은 일본이 가장 기대하고 있는 흐름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