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0억원대 황금바둑판 제작 사업 논란
상태바
110억원대 황금바둑판 제작 사업 논란
  • 류용철
  • 승인 2019.08.21 18: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안군 189㎏ 순금 매입 추진… 열악한 재정 혈세 투입 비판

[목포시민신문=유용철기자] 신안군이 100억원 이상을 들여 ‘황금 바둑판’을 만들기로 하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신안군은 ‘바둑문화’가 정착한 지역 특성을 국내외에 알리기위해 ‘황금바둑판’을 만들겠다는 의지를 드러내고 있다. 그러나 자립도 8.5%로 전국 최하위 수준인 지자체가 예산을 금 매입에 쓰려는 것은 잘못된 발상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신안군에 따르면 군은 지난 6월 3일부터 22일간 ‘황금 바둑판 조성 기금 설치 및 운용 조례’ 제정안 입법 예고했다.

입법 예고된 조례는 황금 바둑판을 만들기 위한 순금(순도 99%) 매입 기금을 적립하겠다는 것이다.

2022년 12월말까지 순금 189㎏ 매입하려면 이날 금 시세 기준 110억여원의 기금이 필요하다.

군은 가로 42cm, 세로 45cm, 두께 5㎝의 바둑판을 만들기 위해 해마다 63㎏씩 3년간 총 189㎏의 순금을 사들일 계획이다.

입법 예고를 마친 조례안은 조례규칙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오는 9월께 군의회에 상정될 예정이다.

황금 바둑판은 앞으로 신안군에서 개최될 '국수산맥 국제바둑대회' 등 각종 바둑대회에서 전시될 예정이고, 평상시에는 수장고에 보관한다.

신안군은 “이세돌을 배출한 신안군을 바둑의 고장으로 널리 알리기 위해 황금 바둑판 조성에 나선 것”이라며 “기금 조성에는 군비를 투여할지, 국비를 지원받아 조성할지는 미정이다”고 밝혔다.

주민들의 세금인 예산을 투여해 100억대 황금 바둑판을 만든다는 소식이 알려지자 일각에서는 혈세 낭비라는 지적도 나온다.

특히 최근 세계적으로 안전자산 선호심리가 강해지면서 금값이 연일 사상 최고치를 경신하는 상항에서 100억원이 훌쩍 넘는 순금을 매입하는 사업에 대한 비판이 일고 있다.

신안군 재정자립도 전국 최하위로 어려운 재정 상황인 점도 비판의 배경으로 작용하고 있어, 군의회의 조례 통과도 쉽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올해 기준으로 전남 22개 시군의 평균 재정자립도는 25.7%, 17개 군단위 자립도는 15.2%며이 가운데는 신안군은 최하위인 8.5%에 불과하다.

신안군은 “함평군의 황금박쥐와 같이 황금 바둑판을 만든 순금은 사라지는 것이 아니라 재산 가치로 남아 투자 개념으로 생각할 수도 있다”며 “금값이 연일 최고가를 경신하는 상황에서 홍보 효과까지 톡톡히 누릴 수 있는 사업이다”고 해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