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 가해 윤리특위 논의 중단하라”
상태바
“2차 가해 윤리특위 논의 중단하라”
  • 김영준
  • 승인 2019.08.28 13: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여네 ‘성희롱 김훈’ 성명서 발표… 피해의원 의정활동 지원해야
시의회, ‘보복성 진정’ 9월 임시회 처리

[목포시민신문=김영준기자] 목포시의회 ‘성희롱 김훈’ 사건의 피해여성의원을 겨냥한 보복성 2차 가해가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전국 지자체 여성 기초의원들이 ‘보복성 윤리특위’ 구성 논의 중단을 촉구하고 나서 주목된다.

전국여성지방의원네트워크(공동대표 이영숙, 홍진옥, 설혜영)는 목포시의회 성희롱사건과 관련 2차 가해와 역진정에 의한 시의회의 윤리특위 구성 논의를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하는 성명서를 지난 23일 발표했다.

전국여성의원네트워크(전여네)는 2008년 5월, 생활과 밀접한 정책을 개발하고 협력과 교류를 통해 여성지방의원들의 역할을 강화하기 위해 결성된 전국 지방의회 여성연대단체로 현재 1,060여명의 전국 광역·기초의회 의원들이 활동 중이다.

전여네는 성명에서 “최근 목포시의회에서 일어난 성희롱사건 가해자 김모 의원의 당적박탈과 목포시의회 제명 결정은 잘못된 성희롱 행동에 따른 당연한 결과라 생각하며, 시의회의 성숙한 결정을 환영한다”고 밝혔다.

이어 “시민의 대의기관인 의회 내에서 발생된 이번 성희롱 사건을 매우 심각하게 생각하며 향후 의회 내 성희롱 및 성폭력을 모니터링해 성차별 없는 의회와 상호존중의 문화를 만들기 위해 지속적으로 공동 대응해 나갈 것이다”고 강조했다.

특히 “목포시의회에서 지난 1년여 동안 차마 입에 담지 못할 인격유린과 성희롱이 이뤄졌다. 동료의원에 대해 정신적 사회적 폭력을 행사하고도 사과는 커녕 오히려 역진정을 하며 2차가해로 공격하는 것은 참으로 후안무치, 적반하장이 아닐 수 없다”고 비판했다.

뿐만 아니라 “지난 1년 동안 이어진 성희롱 가해자의 당적박탈과 의원직 제명은 당연한 귀결이다. 그럼에도 성희롱 가해자가 결과에 불복해 변명하고 피해자 코스프레로 맞대응하는 것은 성폭력에 대해 반성의 의지가 전혀 없음을 보여주는 것이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한 “이를 목포시의회가 기계적 형평성을 들어 윤리특위를 구성하는 것은 성희롱을 은폐하고 가해자에게 동조하는 행위로서 이를 다시 반복한다면 목포시의회 전체가 ‘성폭력의 온상’이라는 불명예와 스스로 결정을 번복하고 성희롱에 동조하는 기만행위로 비난 받게 될 것이며, 이러한 행위는 피해자 죽이기에 다름 아닐 것이다”며 윤리특위 구성 중단을 촉구했다.

아울러 “목포시의회는 ‘성희롱’ 본질을 흐리는데 동조하지 말고, 피해 의원이 더욱 당당하게 의정활동을 할 수 있도록 든든한 지원을 해야 할 것이다”고 강조했다.

이에 앞서 전남여성인권단체연합 등 목포지역 20여개 시민사회단체는 20일 목포시의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시의회는 성희롱 가해자인 김훈 전 의원의 ‘피해자 코스프레’에 동조해서는 안된다”면서 “김훈 전 의원이 요구한 윤리특별위원회의 구성 논의를 중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시의회가 기계적 형평성을 들어 윤리특별위원회를 구성한다면 이는 형평성의 문제가 아닌 성희롱을 은폐하고 가해자에 동조하는 행위”라고 규정했다.

한편, 목포시의회는 김훈 전 의원이 제기한 ‘김수미 의원의 성추행’건에 대해 9월 임시회에서 처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