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역점 신규사업에 목포는 없다…도 내년 국비 6조7천억 반영
상태바
전남도 역점 신규사업에 목포는 없다…도 내년 국비 6조7천억 반영
  • 류정식
  • 승인 2019.08.31 15: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목포-보성 구간 철도 전철화 사업 4천억원 등 SOC 예산 포함

[목포시민신문=류정식기자] 전남도의 역점 프로젝트인 블루이코노미 신규 사업들이 2020년 정부 예산안에 대거 반영된 가운데 목포시 관련 신규 사업 반영은 극히 미비한 것으로 나타나 목포지역사회에 논란이 가중되고 있다.

특히 김영록 도지사가 역점적으로 추진하는 블루이코노미 프로젝트에 목포시를 중심으로 한 신규 사업이 어떤 것이 있으며 사업비는 어느 규모인지도 파악이 안돼 부채 1800억원인 대양산단 등으로 재정난을 겪고 있는 목포시가 전남도정에서 소외되는 것 아니냐는 지적도 일고 있다.

재정난으로 전남도 제정 투입을 이끌어야 할 입장에 놓여 있는 목포시가 전남도 역점 프로젝트에 적절한 대응을 마련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도 일고 있어 대책이 시급히 마련돼야한다는 여론이다.

전남도의 내년도 사업에서 국비가 지원되는 굵직한 사업은 영광 초대형 풍력 실증 기반사업, 남부권 관광 개발 기본구상 용역, 광양항 낙포부두 리뉴얼 사업, 남해안 철도 목포-보성 구간 전철화 사업 등 지역 현안 예산이 대거 포함됐다. 반영 규모는 67천억원으로 지난해 8월 세워진 올해 정부 예산안 61천억원보다 9%가량 증액됐다.

국회 심의 과정 등에서 추가 증액 등이 이뤄지면 최종 국비 확보액 7조원 달성도 가능할 것으로 전남도는 내다봤다.

지난달 29일 전남도는 보도자료를 통해 국무회의를 거쳐 발표된 2020년 정부 예산안에 블루이코노미·지역 숙원사업·미래신성장 산업 등이 반영됐다고 밝혔다.

블루이코노미와 관련된 신규사업으로 영광 초대형 풍력 실증 기반구축 사업 59억원, 남부권 관광 개발 기본구상 용역 7억원, 면역치료 혁신플랫폼 구축사업 20억원 등을 확보했다.

또 전기 추진 차도선과 이동식 전원 공급 시스템 개발 75억원, e-모빌리티 규제 자유 특구 사업비 85억원 등도 반영됐다.

시설과 장비 노후로 안전사고 위험이 제기됐던 사업에도 예산이 투입된다.

9년 동안 답보상태였던 광양항 낙포부두 리모델링 사업 21억원과 20년 된 노후 병원선 전남 511호 대체 선박 건조 설계비 4억원도 포함됐다.

지역의 미래성장동력이 될 연구개발 신규 사업들도 예산을 확보했다.

수소연료전지 연구개발·실증 20억원, 폐플라스틱 자원화 소재개발·실증 19억원, 수송 기기용 마그네슘 소재 실증 20억원 등이 반영됐다.

인공지능 기반 수확용 스마트팜 로봇개발 실증(20억원), 드론 활용 스마트 영농 실증(16억원) 등도 내년에 예산을 투입한다.

지역 현안인 남해안 철도 목포 임성리-보성 구간 건설에는 4천억원이 반영돼 전철화 사업을 앞당길 수 있게 됐다.

광주-완도 고속도로 1단계 사업에 1514억원이, 예비타당성 조사가 완료된 해경 서부 정비창 구축사업에는 82억원이, 국가종합비행 성능시험장에는 33억원이 반영됐다.

도서민 여객선 운임 지원율도 현재 40%에서 70%로 확대해 부담을 낮춘다.

경전선 광주송정-순천 구간 전철화 사업과 여수 경도 해양관광단지 진입도로 개설 사업비는 올해 10월 예비타당성 조사가 완료되면 국회에서 증액할 수 있을 것으로 전남도는 전망했다.

하지만 오시아노 관광단지 하수처리 사업비, 아열대 실증센터 사업비, 나주혁신도시 종합병원 건설 지원비 등은 반영되지 못했다.

또 국도 77호선 압해-화원·화태-백야구간 개설 사업비와 무안공항 활주로 연장 사업비도 요구액보다 적게 반영돼 사업 추진에 차질이 우려된다.

이들 대부분 사업은 목포시에 직접 관련된 사업은 목포수산물수출단지 조성비와 해경 서부 정비청 사업에 불과했다. 신성장동력사업은 대부분 여수 순천 등 동부권에 집중돼 있고 목포시에 투자되는 사업은 저조했다는 분석이다.

전남도 역점 프로젝트 블루이코노미 사업에 목포시 관련 신규 사업이 없는 것은 목포시가 자체 신규사업을 발굴하지 않고 있기 때문이란 전남도 관계자의 설명이다. 김종식 목포시장이 취임과 함께 밝힌 목포시 풍력기자재 조성과 평화경제 사업은 전남도 역점 프로젝트인 블루이코노미에도 반영되지 못했다.

문재인 정부들어서 한반도 긴장이 완화되면서 북한관련 관광사업 활성화에 맞춰 부산시 등 광영단체와 기초단체 등이 중앙정부와 교류를 통해 선점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지만 평화경제를 표방한 목포시는 어떤 움직임도 없다는 중앙 정치계 A인사의 설명이다.

목포시는 이번 중앙정부 예산 확정과 관련해 어떤 입장고 내놓고 있지 않다.

김영록 전남지사는 "정부안에 미반영된 사업과 추가 증액이 필요한 사업에 대해서는 국회 심의과정에서 최대한 반영될 수 있도록 치밀하게 대응 전략을 수립해 국고확보에 총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